[미술교육론] 중2 키네틱 아트, 그리고 퍼포먼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13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학습목표
수업계획
1.우리 주변에 움직이는 것들에는 무엇이 있을까?
2. 움직이는 예술품-키네틱 아트에 대해서 알아보자.
3. 움직이는 예술작품은 우리에게 어떤 의미가 있을까?
4. 그 밖에 움직이는 예술 작품들
5. 퍼포먼스 – 살아있는 예술행위
6. 우리가 만들 수 있는 키네틱아트에는 무엇이 있을까?
7. 현장학습
본문내용
•학습목표


1. 요즘 전시장에서 움직이는 작품들이 증가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우리들의 시선을 끌고 재미를 느끼게 하는 작품들에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 보자.

2. 우리가 예술작품을 볼 때에 정적인 것과 움직이는 것의
차이점이 무엇인지, 그 움직임 가지고 있는 의미는 무엇인지
알아보고, 감상에 있어서의 차이점 또한 발표해 보자.

3. 더 나아가 요즘 새롭게 등장한 퍼포먼스에 대해 알아 보면서
공연, 연극의 차원에서 벗어나 예술적 행위로서의
퍼포먼스를 알아본다.

4. 우리가 할 수 있는 키네틱 아트 또는 퍼포먼스는 무엇이 있을까?
만들어보거나 발표해보자.



•수업계획

-1차시 : 흥미유발, 키네틱 아트와 퍼포먼스의 용어 설명, 배경,

-2차시 : 예시자료 감상 (키네틱 아트와 퍼포먼스)
동영상, 사진 (동적인 작품과 정적인 작품 비교분석 및 감상)

-3차시 : 현장학습
Posco Steel Art 수상작 전시,
흥국생명 앞 <망치질하는 사람>,
대학로 로보트 박물관 등..

-4차시 : 실습하기
예) 키네틱 아트 작품을 직접 만들어보기,
계획서를 그려보고 설명하기,
조별로 퍼포먼스 행하기 등


1.우리 주변에 움직이는 것들에는 무엇이 있을까?


산업화가 진행되면서 (옛날과는 다른)
우리 주변에 쓰이는 기계들의 움직임에
대해 알아보자.

(기계를 동원한 장난감, 놀이기구, 동력을 이용한 비행기, 로보트, 움직이는 인형 등)

참고문헌
http://www.steelart.org/gallery.html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예술과사회] 대안예술
  • 예술과 사회 발표 우리가 생각하는 대안예술차례1. 서론2. 대안적 예술의 흐름- 대지미술- 추상표현주의- 팝 아트- 키네틱 아트- 해프닝3. 우리가 생각하는 대안예술(1) 우리가 생각하는 대안예술이란?(2) 이동기와 강영민(3) 창작 판소리(4) 호주 nextwave4. 결론5. 참고 문헌 및 웹 페이지1. 서론대안예술이란 무엇인가? 그것은 현재의 예술에 문제를 제기하고 그것을 극복하고자 새로운 형태로 나타나는 예술을 칭하는 말일 것이다. 그렇다면

  • [예술론] 설치미술
  • 중의 환경으로 변화시켰다. 그리고 알란 카플로우에 이르면 해프닝을 공포하면서 총체적인 예술을 창조하기에 이른다. 그는 환경에 적극적인 의미를 부여 하면서 공간을 재구성하려는 의지를 보이고 있다. 이와 같은 그의 계획은 오늘날의 퍼포먼스와 그 맥을 같이하고 있다. 해프닝은 총체적으로 환경미술에로의 발전에 큰 원동력이 되었으며 이와 같은 확장이 보다 폭넓은 우리시대의 설치미술을 가능케 하였다. 설치의 방법이 1960년대 이후의 미술

  • [디자인] 미니멀아트와 전위예술
  • 중심으로 일어났다. 미국의 젊은 작가들이 최소한의 조형 수단으로 회화나 조각을 제작하였는데, 여기서 최소한이란 일루전의 극소화를 의미하는 것으로 회화의 감동성, 마티에르 의 풍부함, 자기표현 등 곧 예술이라는 신화를 기본으로 하는 종래의 예술개념을 거부하는 입장 에서 출발하고 있다. 2. 미니멀 아트의 배경1960년대 중반 이후 1970년대까지의 미국 미술을 살펴보면, 1960년대 초 한편에서는 후기 회화적 추상 혹은 색면 추상, 다른 한편에서

  • [수업지도안] 중학교 3학년 미술교육-5단원 다른 문화, 다양한 축제
  • 미술교육론으로서 이해화 가상을 중요시 하는 ‘이해중심 미술교육’의 기본적인 우너리를 공유하면서도 포스트모더니즘과 다원주의의 영향 아래 변화된 사회 환경을 미술교육에 적극방영하려는 움직임이 나타났다. 다양한 문화권의 미술과 자국 전통미술의 이해를 중시하는 미술교육으로서 서양미술사에 집중했던 초기 DBAE의 오류를 비판하면서 1990년대 이후 미국 미술교육의 주된 흐름이 된다. (이민, 김동욱 ,2006 p.19) 다문화 미술교육

  • 마르셀 뒤샹예술의 특성연구와 작품분석을 통한 현대예술의 고찰 - 다다이즘을 통한 의식전환 및 현대예술에 끼친 영향을 중심으로
  • 미술사조인 누보레알리즘, 개념미술, 미니멀리즘, 팝아트, 그리고 팝아트이후부터 현재의 포스트모더니즘까지의 현대미술에 어떠한 영향을 끼쳤는지 분석 연구했다. 무엇보다 본 연구에서는 다다이즘의 가장 중심적 개념인 부정정신이 다다이즘의 전개와 더불어 뒤샹에 의해 발전되는 과정에 대하여 연구하며, 뒤샹의 생애와 작품의 특성과 그의 예술세계의 전반적인 경향과 뒤샹이 이루어 놓은 레디메이드의 다양한 미학이 이후 현대 미술에 끼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