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독서교실에서 몇몇 소설을 읽어서 공부하는 시간을 갖기로 했다. 그 중 이순원의 '말을 찾아서'라는 소설을 읽게 되었다.
'말을 찾아서'라는 소설은 '나'가 말에 대한 꿈을 꾼 후 그 이야기를 생각해보는 내용인 것 같다. 이 소설은 처음 제목만 보고서는 알 수가 없었다. 언어로 쓰이는 말인지, 아니면 동물인 말인지 말이다. 하지만 읽다보니 내용을 보고 알 수 있었다. 그러면서 점점 내용에 깊이 빠져들기 시작했다.
'말을 찾아서'는 말에 대한 꿈 때문에 과거를 회상시키는 것 같다.
'나'는 노새를 끄는 당숙 집에 양자로 들어가게 되었지만 인정하지 않으려 했다. 나라도 그랬을 것이다. 뻔히 형제들이 있는데도 불과하고 자신이 노새 집 양자로 들어가기로 정해놨으니 인정하기 싫을 것이다. 하지만 한가지 너무한 것 같다. 노새 집 양자가 되기 싫다는 이유만으로 당숙의 친구들 앞에서 당숙을 무참하게 만들어 마음에 상처를 준 것이다. 꼭 그래야만 했을까? 당숙의 친구들 앞에서 당숙의 마음에 상처를 줘야 했을까?
이때 당숙은 무슨 생각을 했을까? 내 생각에는 "내가 너무 못해줘서 그러는 구나!", "왜 내 마음을 이해해 주지 못하는 것일까?"하는 생각을 하면서 마음 아파했을 것이다. 얼마나 마음의 상처가 심했으면 술에 취해 마차를 끌고 오다가 집을 나가 한 달이나 지나도록 오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독서교육의 연계 방안 1343. 독서교육 활성화를 위한 지원 체제 구축 136가. 우수 도서의 확보와 보급을 위한 지원체제 136나. 독서교육 지도의 활성화를 위한 지원체제 139다. 독서교육과 관련된 기초 연구 추진 과제 144Ⅴ. 요약 및 결론 1461. 요약 1462. 결론 148표 차례 설문대상 표집 및 회수 현황 87 설문응답자의 성별 및 연령별 현황 88 우리나라 초중등교육의 독서교육에 대한 만족도 88 우리나라 초중등교육의 독서교육에
에 간다면 행복을 찾을 수 있을 거라 생각했고, 대학교 졸업 이후에는 대학원 졸업할 때쯤엔 행복을 찾을 수 있을 거라 생각했다. 하지만 나의 성취는 행복과 무관하다는 것을 깨달았을 때 나는 이미 20대 후반이었고 결혼을 준비하고 있었다. 결혼 후에야 다시금 행복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할 시간이 생겼고, 책 속에 길이 있을 것이라 믿으며 독서에 매진하였다. 그리고 행복에 대한 해답은 역설적으로 늘 곁에 두었던 경제학자의 저서에 있었다.위대한
말 대잔치노인과 바다인생의 절반쯤 왔을 때읽어야 할 논어피로사회대통령의 글쓰기에드워드 툴레인의 신기한 여행어둠의 눈만년운다고 달라지는 일은아무것도 없겠지만괜찮냐고 너는 물었다괜찮다고 나는 울었다인생의 마지막 순간에서낭만적 연애와 그 후의 일상일리아스영어책 한 권 외워봤니?살수독서 천재가 된 홍대리십자군이야기돌이킬 수 없는 약속백년 동안의 고독유튜브의 神호킹의 빅퀘스천에 대한간결한 대답 밀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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