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익인간 이념과 21세기 한국교육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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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익인간 이념과 21세기 한국교육 연구
목차
Ⅰ. 연구개요
1. 연구과제명
2. 연구진
3. 연구기간
4. 연구목적
5. 연구내용 및 범위
6. 연구방법
7. 연구비
Ⅱ. 연구결과 (요약)
Ⅲ. 연구결과 활용방안
본문내용
Ⅱ. 연구결과 (요약)

** 홍익인간이념은 인간의 복지와 존엄성을 최고의 가치로 강조하면서 동시에 공동체를 위하여 봉사할 것을 촉구하는 윤리적-교육적 명제로서, 21세기 세계에 대하여 한민족이 제기할 수 있는 보편적 이상이면서, 동시에 한민족 성원에게는 민족적 자긍심과 정체성을 고취시킬 수 있는 주제이다. 이 이념이 오늘날 다시 주목되는 이유는, (1) 우리사회를 도덕적으로 정화하고 통합하는 과제와 관련하여 중요한 지침을 주고있고, (2) 민족화합-남북통일이라는 과업과 관련해서 중요한 역할이 기대되고, (3) 세계화시대에 한민족에게 건강한 민족정체성을 정립시키는 과제와 관련해서 중요한 의의가 있고, (4) 세계화가 불가피하게 수반할지도 모르는 부작용을 견제하고 최소화해야하는 과제와 관련해서도 의미있는 지혜를 주고 있으며, (5) 21세기 인류문명의 진로와 관련하여 한민족이 세계에 대해 제시할 수 있는 이상이기도 하다는 점 때문이다. 이상과 같은 의의들은 홍익인간이념이 21세기의 한국교육에 대하여 중요한 위치에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할 수 있는 바, 연구에서는 홍익인간이념의 유래와 현대적 의의들에 대한 검토에 토대해서, 그것이 한국교육에서 교육되어온 실태를 점검하고, 21세기 한국교육에서 가지는 위치 및 그 정신을 교육현장에서 내면화시킬 수 있는 방법 등에 대해서까지도 논의하였음.

자료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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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내용이 좋고 교육기본법에 명시된 교육의 목적인 홍익인간에 대해 잘알수있게되어 좋네요.
  • hy6***
    (2006.10.17 19:04: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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