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교육제도의 문제점과 대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0.21 / 2019.12.24
  • 19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교육제도 및 사회적 측면에서의 한국교육의 위기 : 진단과 처방 -초·중등교육을 중심으로

교원정책 면에서의 한국교육의 위기 : 진단과 처방

교육철학 및 교육사 영역

교육심리 및 교육방법 영역

교육사회 영역 영역

교육과정 영역
본문내용
국가 일반회계 예산의 거의 1/4이 투입되고 있는 정부의 대사업체, 공교육제도가 백년하청인가 제대로의 기능과 역할을 다하지 못하고 실패의 늪에서 헤어나지 못하고 있다. 학교가 그 기능을 다하지 못하고 있으며, 교육이 그 본연에서 멀어져 가고 있다. 오늘날 학교교육의 현장에서 교육위기의 실상은 수업의 현장에서 수업 불능의 상태와 생활지도의 과정에서 규범과 규율의 상실, 교사와 학생의 관계 등에서 학생의 無邊放恣와 교사의 사기침체·교권실추가 중심이 된다.
교육개혁위원회, 새교육공동체위원회와 교육인적자원정책위원회 등 대통령 직속의 싱크탱크가 안출한 개혁도 효험을 보지 못하고 오히려 역기능과 부작용에 시달리고 있다. 산업화, 탈산업화, 정보화, 지식기반화, IT화로 이어지는 사회변화의 급류 속에서 급성장을 특징으로 하는 경제·사회의 발전 과정에서 공교육제도에 나타난 문제와 갈등이 심각한 지경에 있다.
한국교육의 실패로서의 위기의 실상을 교육제도와 사회적 측면에서 고찰하는 것을 과제로 하는 이 글에서는 교육제도 중에서도 초·중등교육으로 시각을 한정하여 공교육의 위기상을 확인하고, 그 원인을 학교여건의 변화와 기능의 변화, 학생·청소년의 문화변화, 관료적 공교육행정, 신자유주의 교육개혁, 한국의 여건 등에서 찾아보고, 그 처방으로서의 몇 가지 대안을 생각해보고자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독후감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 조선왕조 500년으로 유교중심의 사회에서 살았고, 그 영향은 지금까지 미치고 있다.35년 반의 식민역사와 남북 전쟁 그리고 32년간의 군사주의와 신식민주의의 아래에서 무수한 영향을 받아왔다. 우리나라의 사회에 대해 살펴보려면 이전의 역사에 대한 통찰이 필요하다. 한국의 교육제도가 많은 문제점을 안고 있지만, 핵심이 되는 부분은 바로 대학입시이다. 이러한 많은 문제점을 비판하

  • 기독교교육개론 - 교육 신학의 문화적 접근 - 서평
  • 교육에 따른 기독교교육의 자율성, 재정의 문제, 학교 구성원간의 갈등, 동문회의 세력 형성과 압력이다. 기독교 학교는 이러한 위기로부터 극복해야하며, 한국 사회에서의 교육적 문제점을 살펴보며 앞으로 어떻게 나아가야할지 방향성에 재조준이 필요하다. 첫째로, 학원 선교의 철학이 올바르게 정립되어야 한다. 둘째는, 재정의 뒷받침이다. 셋째로는, 예수 그리스도의 정신으로 학교의 분위기를 되살리는 일이다. 넷째, 신앙심과 실력 있는 교사,

  •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 한국 사회와 교육의 과제 - 기독교 교육 - 삶의 해방과 의식화 교육 - 문화교육학의 구조
  • 교육적 문제점을 살펴보며 앞으로 어떻게 나아가야할지, 방향성의 재조준이 필요하다. 첫째로, 학원 선교의 철학이 올바르게 정립되어야 한다. 둘째는, 재정의 뒷받침이다. 셋째로는, 예수 그리스도의 정신으로 학교의 분위기를 되살리는 일이다. 넷째, 신앙심과 실력 있는 교사, 교수, 직원을 정직하게 채용해야한다. 다섯째, 교목실의 신앙 프로그램은 교세 확장의 안목에서 벗어나야 한다. 난 무엇보다 위의 다섯 가지 대안 중 셋째와 넷째를 가장 중

  •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 기독교 교육 개론
  • 교육그렇다면 현존하는 기독교 교육은 어떠한가? 한국의 기독교 교육도 변화하는 교육문화와 제도에서 벗어날 수 없다. 20세기 말 한국 기독교 교육의 주제는 다양하게 나타난다. 이는 크게 두 가지로 구분될 수 있는데 하나는 현존하는 교육 모델을 위한 것이고, 또 하나는 대안적인 교육 모델을 위한 것이다. 한국 기독교 교육은 일반 공교육이 그 시대의 교육문화에 지배를 받았듯이 그 범위를 벗어날 수는 없다. 1970-90년대 까지 기독교 교육은 대학입

  • [경영정보시스템](주)슈페리어의 MIS 평가보고서
  • 대안② 성과제도 및 보상제도의 활용앞에서 설명했듯이 직접적으로 교육을 실시하여 기업의 패러다임을 변화시키는 방법은 비용을 창출하여 그리 좋은 방법은 아니라고 할 수 있다. 또한 교육이 개인이 아닌 조직 전체에 행해지기 때문에 기업내 가치관이 확고히 잡혀져 있다면 이미 동화되어 있는 종업원들을 교육하는 것은 무용지물이 될 수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성과제도 및 보상제도를 적극 활용해야 한다. MIS를 도입한 여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