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GM & 대우의 전략적 제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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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머리말


Ⅱ. 전략적 제휴 이론


Ⅲ. GM & 대우의 History


Ⅳ. 경쟁사 비교


Ⅴ. GM & 대우의 전략적 제휴(실패사례)


Ⅵ. GM & 도요타의 전략적 제휴(성공사례)


Ⅶ. CASE의 시사점을 통해 바라본 전략적 제휴
1. 전략적 제휴시대의 도래
2. 전략적 제휴의 특성과 사례
3. 전략적 제휴가 실피하는 이유
4. 전략적 제휴 성공을 위한 방안


Ⅷ.맺음말
본문내용
Ⅰ. 머리말

국제화된 세계 시장에서는 한 기업이 경쟁우위와 핵심역량을 갖기 위한 요소를 모두 갖추기는 매우 어렵다. 상대적으로 경쟁기업보다 취약한 사업 분야를 독자적으로 시장 진입하는 데에는 상당한 비용이 들뿐만 아니라 그 만큼의 시간에 뒤쳐지기 쉽다. 이런 경우에 막대한 비용을 최소화하고 뒤쳐진 시간을 따라 잡기 위해서 선택할 수 있는 대안으로 전략적 제휴가 있다. 전략적 제휴는 동종 혹은 이종 기업 간 어떤 분야에 상호 협조 관계를 갖고 경영 자원을 활용하고 습득하는 것이다. 이것은 기업 경쟁력 제고의 강력한 대안으로 활용될 수 있는 것이다.

전략적 제휴는 생산 효율성, 시장 확보, 특화 기술 습득 등 기업 간 상호간의 이익이 될 수 있는 부문을 활용하여 비용 절감이나 기술융합 등으로 경쟁력을 높일 수 있다. 그리고 공급 과잉이나 제품 및 기술의 짧은 수명을 다른 시장에서 보완할 수 있는 방안이 생기기도 하는 것이다. 이렇게 서로 제휴 가능한 부분을 고찰하여 활용할 수 있으며 문제점을 보완하는 방안으로 추진할 수도 있다. 이러한 목적의식을 가지고 상호 공존공영의 길을 걸으며 경쟁력을 제고할 수 있다는 것은 기업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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