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나도향의 문예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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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학] 나도향의 문예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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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 수는 많은데, 글씨크기가 너무 많아서 부풀려진 감이 있다, 게다가 나도향의 문예사조적인 특질을 무시하는 경향이 크다- 비교자료로써는 괜찮은것 같다,
  • kies0***
    (2006.06.14 16:45: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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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나도향은 1920년대 초 한국 낭만주의 문학의 대표적인 작가이다. 한국의 낭만주의 문학은 1919년 3.1운동 이후 국민적 희망을 잃고 식민지 지배하에 놓이게 된 문인들이 실의와 허탈에 빠져 자포자기적이고 퇴폐주의적인 문학을 쓰고, 1922년 1월 동인지《백조》가 발간되면서 본격적으로 싹튼 문예사조이다. 이들은 건전한 이상과 미래를 내다볼 수 없는 시대적 여건 속에서 절망에 빠진 결과, 그 도피구로서 몽상, 즉 낭만의 세계를 추구하게 된 것이다. 나

  • 나도향의 환희
  • 나도향의 초기소설 「환희」에 나타나는 애정갈등의 구조를 분석해 보았다. 나도향은 소설「환희」가, 소설이 가지고 있어야할 서사구조의 결합과 수식의 미흡함에 대해 인정하고 있다. 하지만 이 시기에 쓰여 진 그의 소설은 ‘개성’적인 면모가 돋보이는 것이 사실이다. 이 개성은 작품 구성의 측면이나 주제 형상화 기법을 의미하는 것일 뿐만 아니라, 당시의 문학적 풍토 속에서 추구된 작가의식의 면까지 아울러 포괄하여 지칭할 수 있다. 이 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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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나도향의 생애와 작품 세계
  • 문학에 대한 마지막 정열을 불살랐다. 짧은 인생을 낭만적인 정열로 가득 채웠던 도향은 귀국 후 서너 달을 누워서 지내다가 가슴에는 이루지 못한 사랑의 미련을 간직한 채 1926년 8월 임종을 맞이하였다. 이태원 공동묘지에 안장되었고, 이듬해 〈백조〉동인들이 묘비를 세웠다. 2. 나도향의 작품세계파의 동인이 된 도향이 선택할 수 있는 문예사조는 낭만주의 였지만, 후기로 오면서 그의 작품은 자성적(自省的) 객관성을 차츰 띠기 시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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