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조사] [시장조사론]국내 여행산업의 현황과 문제점 및 발전방향(A+리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12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본 자료는 Y대 경영대학 [시장조사론]수업 A+를 받았던 리포트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목차 및 내용요약을 참고하시고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Ⅰ. 서 론
1. 들어가는 말
2. 여행의 역사
3. 여행업의 변화와 발전

Ⅱ. 본 론
1. 한국의 여행업
2. 여행업의 현황
(1) 시장의 확대
(2) 관광시장의 동향
3. 한국 여행업의 문제점

Ⅲ. 결 론
1. 한국 여행업의 미래
(1) 여행업의 변화
(2) 여행업의 미래와 발전방향
2. 레포트를 마치며
본문내용
1. 한국 여행업의 미래

(1) 여행업의 변화

① 인터넷 여행시장의 급성장 : 앞에서 언급한바 있듯이 지속적인 관광수요의 증가에 힘입어 여행시장의 규모 확대가 예측되며, 특히 인터넷 여행시장에서 괄목할 만한 성장이 이루어질 것으로 보인다.

② 개별 여행시장의 확대 : 소비자들의 여행경험이 풍부해지고 개성화가 진정됨에 따라 개별 여행시장이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개별 여행 대응의 시작점은 의뢰에 따라 소재를 모아 상품화하는 것으로, 이는 상품을 가시화하여 파는 것에만 익숙해져 있는 현재의 여행업유통구조를 근본적으로 부정하는 것이다. 특히 이러한 현상은 여행사가 현재까지 항공사와 호텔의 상품을 대리 판매하는 입장에서 상품을 구매하는 소비자를 위한 위치로 전화하는 것을 의미한다.

③ 여성시장․실버시장의 급성장 : 근로여성의 증가에 따라 여성들의 소비능력이 증대되고, 독신여성의 증가, 만혼 및 출산감소 등으로 여성들의 여행수료가 급증하고 있으며, 이러한 현상은 향후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과학 및 의료기술의 발달로 인한 평균수명의 연장, 자연출생률의 감소로 인한 노령화사회 진전, 복지체계의 향상 등은 실버계층의 여행에 대한 관심 및 수요를 증대시켜 향후 주요시장이 될 것임을 나타내고 있다.

④ 주문에 의한 기획 상품 : 까다롭고 다양한 고객의 욕구에 맞춘 종래의 획일적인 패키지 판매방식에서 개별 고객의 주문에 맞춘 기획여행이 확대될 것이다. 주문 형 맞춤여행상품은 특정한 지역을 찾는 여행자들의 내재된 욕구만족은 물론, 특정관심분야관광 등 차별화된 관광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고객층을 확대해 갈 것으로 보인다.

⑤ 소비자욕구의 변화 : 소비자욕구는 더욱 다양화․전문화․세분화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환경에 대한 관심 고조로 인해 자연 및 환경 친화적 관광욕구가 증대될 것으로 보이며, 세계화의 진전으로 국가 간 문화교류가 활발히 진행됨에 따라 역사 및 문화에 대한 관심이 고조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수동적인 ‘보는 관광’에서 능동적인 ‘체험․참여형’관광으로 관광행태의 변화가 더욱 촉진될 것으로 보인다. 이 밖에도 건강에 대한 관심증가로 인한 보양관광, 정보화의 진전 및 인터넷 이용의 확산에 따른 사이버여행, 가상여행 등 첨단여행상품에 대한 수요도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가격 면에서는 고급화와 초저렴화의 양극화현상이 두드러질 것으로 보인다. 기존의 단체여행이 일정한 범위의 가격대에서 형성된 반면, 향후에는 고품격여행의 수요증가와 함께 값싼 항공권과 숙박권만을 구입하는 이중적 행태가 발생하는 등 여행시장의 가격세분화가 이루어질 전망이다.

⑥새로운 업종의 탄생 : 정보화의 진전 및 소비자의 기호변화 등으로 인해 기존의 패키지 여행사 중심의 업계가 다변화될 것으로 보인다. 즉 예약전문여행사, 항공권 발권전문여행사 등 기능별 업종의 분화가 이루어질 전망이며, 인터넷 이용의 확산에 따라 인터넷 여행사도 증가될 것이다. 또한, 개성 있고 독특한 여행체험을 기대하는 소비자의증가로 인해 상품기획 전문여행사 등이 출현할 것으로 보이며, 여행사전문경영연구소, 여행컨설팅업체, 여행전문 인력양성기관 등 업종의 전문화 및 관련지원업종의 출현도 기대된다.

<중략>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자료 도움많이됐습니다^^^
  • dmsgh***
    (2010.06.15 22:02:15)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완전 도움 됫어요^^
  • redwin***
    (2009.04.23 11:41:25)
회원 추천자료
  • [인적자원관리] 현대백화점과 삼성테스코 홈플러스간의 교육제도 비교
  • 시장기호의 분석 및 표적시장의 선택        고객행동의 이해        제품전략        유통전략        촉진전략        가격전략        특수 마케팅2) 마케팅리서치방법론  과목개요: 마케팅에서 필요한 설문조사 및 각종 리서치 방법을 연구하며 통계결과치 를 분석하는 방법을 다룬다.  학습목표: 시장에서 성공하기 위한 조건으로 분석 방법론을 실무에 적용할 수 있고 또

  • [매스컴] UCC의 유형과 현황, 그리고 UCC 관련 문제점과 제언
  • 시장 가능성이 서서히 무르익기 직전의 단계에 있는 지금부터 시작해야 한다.4. 사용자의 윤리의식 고취바람직한 UCC 문화 조성 및 UCC 이용 활성화를 위해 ‘타인 UCC에 대한 저작권 보호 의식(73.9%)’ 및 ‘본인 UCC에 대한 책임의식(73.6%)’이 UCC 이용자 및 생산자 차원에서 가장 필요한 것으로 사용자들 스스로가 생각하고 있다. UCC 활성화를 위한 UCC 이용자 및 생산자 차원의 선결과제 한국인터넷진흥원, UCC 이용실태 조사, 2007하지만 인식과는 반

  • [국제마케팅성공사례] 글로벌마케팅을 통한 성공사례
  • 현황① 자산규모: 1500억 달러ⅰ) 총 자산 : 216억 23백만 달러 ⅱ) 매출액 : 198억 5백만 달러(코카콜라 매출 중 80%가 해외시장에서 들어옴)ⅲ) 마케팅비용 : 16억 달러 ⅳ) 전 세계 청량음료 시장 47%석권ⅴ) 세계 200여 국에서 판매ⅵ) 연간 생산량 360억 병ⅶ) 코카콜라 사는 코카콜라를 비롯하여 코카콜라 라이트, 환타, 스프라이트 등 세계 4대청량음료 및 250여 국에서 판매 ② 경영실적표-증가하다가 97년부터 감소추세③ 애뉴얼 리포트2001 2000 변화율

  • [학습조직] 학습조직의 특징과 필요성 사례
  • 국내 기 업들에 적용되고 있는 부분적 혁신 기법들에 대한 통일적 체계를 잡아주고 특히 고객, 기 술, 인간가치에 입각한 새로운 문화적 비젼을 제공해 줄 것이다.3) 학습조직은 개인학습 및 조직학습 연구들과 밀접히 연관되어 있으므로 그동안 이들 분야 에서 축적된 성과를 바탕으로 구체적 전략과 방법론을 제시해 줄 수 있다.4) 학습조직 개념은 사용자 집단의 경영성과와 근로자 집단의 삶의 질 향상, 이 두 공통의 이해영역을 만족시키며 발전시

  • [행정학] 재무행정
  • 발전방향 및 연차별 경제정책방향 수립과 총괄조정을 담당하며, 기획예산처는 예산안의 편성과 집행을 관장하며, 감사원은 회계검사와 직무감찰을 수행하며, 조달청은 정부수요물자 및 중요물자의 구매 ․ 보관 ․ 조작 및 공급을 담당하고 있다. 5. 재무행정의 법적 기초재무행정에 관한 법원 법원이라 함은 법의 존재형식 또는 표현형식, 즉 법을 경험적으로 인식할 수 있는 자료를 말한다. 따라서 법은 그 표현형식에 따라 성문법과 불문법으로 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