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사회] 사이버리터러시(Cyberliteracy)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10 / 2019.12.24
- 2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Cyberspace의 특징
1. 속도와 도달성
2. 익명성과 양방향성
Ⅱ. Cyberliteracy의 개념
1. 사이버리터러시의 의의
2. 사이버리터러시의 등장배경
Ⅲ. Cyberliteracy의 이해
1. 사이버리터러시와 인터넷
2. 사이버리터러시와 사이버공간
3. 시대마다 요구되는 리터러시
Ⅳ. Literacy ability
1. 개인적 차원
2. 탈 개인적 차원
3. 리터러시의 현재 : 3Rs → 4E
4. 인지적 영역의 리터러시 과정
5. 기술적 ․ 비판적 ․ 사회적 리터러시의 개념과 정의
Ⅴ. 정보격차로 인한 인간소외
1. 정보격차의 원인
2. 정보격차의 현황
Ⅵ. 해결방안
1. 정보 접근기회의 확대
2. 정보활용능력의 제고
3. 각국의 21세기 정보격차 해소 방안
- 본문내용
-
Cyberliteracy (사이버리터러시)
Ⅰ. Cyberspace의 특징
1. 속도와 도달성
(1) 속도
- 온라인 커뮤니케이션에서 가장 두드러지면서도 중요한 특징이다.
- 예를 들면, 사이버 공간에서는 0.5초면 텍스트, 사운드, 영상정보를 지구 반대편으로 보낼 수 있다.
- 속도로 인해 나타나는 특징들
1)구술성: 보다 빠른 속도를 위해서, 편지 형식이 아닌 말하는 것처럼 메시지를 작성하는 것. → 철자, 구두점 및 기타 문서 특성들을 퇴색시킴.
2)무격식: 메시지를 받는 상대방을 볼 수 없기 때문에, 그리고 전자 텍스트가 아주 빠른 속도로 올라오기 때문에 사람들은 온라인에서 격식을 덜 차리는 경우.
3)중복: 온라인에서의 정보는 자주 중복되기 마련이다.
(2) 도달성
- 도달성은 한공동체 안에서 일련의 커뮤티케이션을 실제로 받거나 그럴 가능성이있는 사람들의 수를 의미한다.
- 우리가 보내는 메시지는 네트워크에 연결되어 있기만 한다면 어디로든 갈 수 있다. 인터넷을 통한 메일이나 문서교환은 현실세계에서의 국경이나 지형의 제약을 모두 뛰어넘었다. 즉, 사이버공간에서의 도달성은 매우 높다.
- 속도와 파트너 입장.
- 확대된 사이버공간에서의 도달성
: 단 한번만 키를 누르면 수천 명에게 메시지를 보낼 수 있다. 예를 들어 E-메일을 통해 개인이 개인에게 정보를 보낼 수 있고, 웹사이트나 인터넷 뉴스에 정보가 게시될 수 있다.
- 높은 도달성으로 인해 나타탈 수 있는 문제점
: 뛰어난 도달성을 바탕으로 형성된 사이버여론은 오프라인상의 매체를 통한 여론과 달리 통제가 불가능하다는 특징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어느 한 사람이 특정내용을 인터넷 이메일이나 웹사이트 또는 P2P서비스를 통해 올리기만 하면 몇 시간 안에 전세계로 퍼져 나가는 것이 가능해진다.
따라서 사이버 커뮤니케이션의 발달에 따라 사이버스페이스를 떠도는 각종 루머들이 난무하게 되었고, 이는 전자여론의 왜곡을 가져온다. [사례] 정보의 통제가 불가능함을 보여준 예
: 테러조직에 의해 살해된 古김선일씨의 동영상은 정부의 적극적인 방어와, 네티즌들에 대한 자제의 호소에도 불구하고 삽시간에 퍼져나갔다. 이는 사이버공간의 익명성의 특질과 결합되어 전자여론의 비윤리성도 함께 보여주는 좋은 예이다.
정보의 통제가 불가능함을 보여준 사례로는 고김선일씨의 죽음과 관련된 동영상유포등이 좋은 예가 되겠다. (이하 그림을 참조)
- 참고문헌
-
김대희 (2006), 리터러시 개념의 확장에 관한 연구.
김양은 (2001), 매체 발달에 따른 리터러시 개념의 변화, <언론연구소 정기세미나집>, 10(1), 61-86.
로라 J. 구락 (2002), 거미줄에 걸린 웹: 웹의 권력에서 자유로워지는 법, 코기토(cogito).
서진완 (2000), 정보리터러시의 개념을 이용한 지역주민의 정보화수준 측정, <한국행정학보> 제34권 제1호.
유영만 (2001), e-Learning과 디지털 리터러시: 디지털 시대의 새로운 학습능력, 산업교육연구, 8, 83-107.
이종순 (2004), 정보 격차를 넘어 평등 사회로, 커뮤니케이션북스
정현선 (2007), 미디어 교육과 비판적 리터러시, 커뮤니케이션북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특수아 가족의 어려움에 대한 기사를 소개하고 이론적 근거에 따라 설명하세요.
- 최근 신문기사(인터넷 기사 포함) 중에서 실태를 조사하여 보도한 자료를 찾아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
- 국제금융론 중남미 외채위기 중남미외채위기의 원인 국가별 외채위기
- 변수의 기능에 따른 분류(독립, 종속, 매개, 조절변수)를 하고 각 변수에 대해 설명하시오 또한 본인이 연구하고 싶은 주제는 무엇인지 정하고 독립변수와 종속변수 및 조절변수를 이용하여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실천기술 중 생태도 작성의 특성 및 유용성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에게 영향을 미치는 미시체계(친구, 가족, 이웃), 중간체계(학교, 지역사회, 동호회, 종교단체 등), 거시체계(시도, 군구, 동, 국가, 법 등)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그리고 어떤 영향을 주고받는지 기술하시오
- 청소년기의 신체발달이 청소년의 성격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이유를 설명하고, 실제로 본인의 신체 중 어떠한 부분이 성격발달에 영향을 미쳤는지에 대해 본인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지주의 학습이론, 학습자의 동기
- 장애인복지법 상 장애인의 유형 중 한 가지를 선택(정식 명칭 사용)하여 특성과 사례를 제시하고 장애영유아 교수방법을 구체적으로 논하시오 (지적장애)
- 노사관계론 - 현대자동차 모의교섭
- 알더퍼의 ERG이론, 알더퍼 이론과 매슬로우 이론의 차이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