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터러시]미디어 리터러시, 컴퓨터 리터러시, 디지털 리터러시, 대중문화컨텐츠 리터러시, 멀티 리터러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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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미디어 리터러시

Ⅲ. 컴퓨터 리터러시
1. 컴퓨터에 관한 지식
2. 컴퓨터에 대한 태도

Ⅳ. 디지털 리터러시

Ⅴ. 대중문화컨텐츠 리터러시

Ⅵ. 멀티 리터러시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전통적인 리터러시는 문자언어를 읽고/쓸 수 있는 능력으로 정의되어지고 있지만, 이 범위를 좀 더 확장시켜보면, 인간의 커뮤니케이션 능력으로 논의되어질 수 있다. 즉, 문자언어라고 한정된 전통적인 리터러시 개념을 사회환경(상황)의 변화와 사회(표준)언어의 변화라는 2가지 축으로 다시 설명하면, 리터러시의 개념은 얼마든지 다양하게 변화하는 것이 가능해진다. 따라서 ‘리터러시’란 용어가 등장한 것은 분명 문자언어가 사회적 표준으로 자리잡은 19세기이지만, 그 개념을 역사적으로 거슬러 올라가면, 리터러시는 인간의 커뮤니케이션을 가능하게 해준 ‘언어’의 등장과 함께 시작되었다고 볼 수 있다.
결국, 리터러시는 구두 언어 시대 때부터 그림으로 표현된 상징물을 부호화하고 해석하는 능력으로 즉, 커뮤니케이션 능력으로써 정의된다. 실제로 인류 최초의 커뮤니케이션 행위로 평가받는 벽화는 문자언어가 존재하지 않는 시대적 상황에서 시각적인 언어인 그림을 통해서 의사소통을 정보의 저장과 축적을 가능하게 해주었다. 그러나 여기서 우리가 반드시 짚고 넘어가야하는 사실은 이 당시의 사회를 지배하던 언어는 구두 언어였으며, 이 언어는 “말하기와 듣기”를 기본적인 커뮤니케이션 능력으로 사용하고 있었으며, 비언어적 기호들을 사용하는 것은 결코 당시 사회의 주된 표준적인 행위가 아니었다는 점이다. 여기에서 리터러시는 일반대중들이 사용하는 언어에 대한 기술이라는 점을 발견할 수 있는 것이다. 즉, 커뮤니케이션 능력이라는 사실이 입증되는 것이다.
참고문헌
김대(2006), 리터러시 개념의 확장에 관한 연구
김양은(1998), 매체발달에 따른 리터러시 개념의 변화 - 미디어교육의 개념 확장을 위한 시론적 연구, 중앙대학교 언론연구소 정기세미나 3권 1호
김영순 외(2004), 문화, 미디어로 소통하기 논형
배진한(1995), 컴퓨터 매개 커뮤니케이션이 대인 커뮤니케이션 및 정보 이용에 미치는 영향, 서울대 대학원 신문방송학과 박사학위 논문
백욱인(2001), 디지털 시대의 지식과 교육, 사이버교육의 이해, 한국교육개발원
한정선(2000), 21세기 교사를 위한 멀티리터러시 교육, 교육과학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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