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터러시]미디어 리터러시, 컴퓨터 리터러시, 디지털 리터러시, 대중문화컨텐츠 리터러시, 멀티 리터러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11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미디어 리터러시
Ⅲ. 컴퓨터 리터러시
1. 컴퓨터에 관한 지식
2. 컴퓨터에 대한 태도
Ⅳ. 디지털 리터러시
Ⅴ. 대중문화컨텐츠 리터러시
Ⅵ. 멀티 리터러시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전통적인 리터러시는 문자언어를 읽고/쓸 수 있는 능력으로 정의되어지고 있지만, 이 범위를 좀 더 확장시켜보면, 인간의 커뮤니케이션 능력으로 논의되어질 수 있다. 즉, 문자언어라고 한정된 전통적인 리터러시 개념을 사회환경(상황)의 변화와 사회(표준)언어의 변화라는 2가지 축으로 다시 설명하면, 리터러시의 개념은 얼마든지 다양하게 변화하는 것이 가능해진다. 따라서 ‘리터러시’란 용어가 등장한 것은 분명 문자언어가 사회적 표준으로 자리잡은 19세기이지만, 그 개념을 역사적으로 거슬러 올라가면, 리터러시는 인간의 커뮤니케이션을 가능하게 해준 ‘언어’의 등장과 함께 시작되었다고 볼 수 있다.
결국, 리터러시는 구두 언어 시대 때부터 그림으로 표현된 상징물을 부호화하고 해석하는 능력으로 즉, 커뮤니케이션 능력으로써 정의된다. 실제로 인류 최초의 커뮤니케이션 행위로 평가받는 벽화는 문자언어가 존재하지 않는 시대적 상황에서 시각적인 언어인 그림을 통해서 의사소통을 정보의 저장과 축적을 가능하게 해주었다. 그러나 여기서 우리가 반드시 짚고 넘어가야하는 사실은 이 당시의 사회를 지배하던 언어는 구두 언어였으며, 이 언어는 “말하기와 듣기”를 기본적인 커뮤니케이션 능력으로 사용하고 있었으며, 비언어적 기호들을 사용하는 것은 결코 당시 사회의 주된 표준적인 행위가 아니었다는 점이다. 여기에서 리터러시는 일반대중들이 사용하는 언어에 대한 기술이라는 점을 발견할 수 있는 것이다. 즉, 커뮤니케이션 능력이라는 사실이 입증되는 것이다.
- 참고문헌
-
김대(2006), 리터러시 개념의 확장에 관한 연구
김양은(1998), 매체발달에 따른 리터러시 개념의 변화 - 미디어교육의 개념 확장을 위한 시론적 연구, 중앙대학교 언론연구소 정기세미나 3권 1호
김영순 외(2004), 문화, 미디어로 소통하기 논형
배진한(1995), 컴퓨터 매개 커뮤니케이션이 대인 커뮤니케이션 및 정보 이용에 미치는 영향, 서울대 대학원 신문방송학과 박사학위 논문
백욱인(2001), 디지털 시대의 지식과 교육, 사이버교육의 이해, 한국교육개발원
한정선(2000), 21세기 교사를 위한 멀티리터러시 교육, 교육과학연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개인심리학자인 아들러이론의 주요 개념 (1) 열등감과 보상, (2) 우월에 대한 추구, (3) 가상의 목표, (4) 사회적 관심, (5) 생활양식, (6) 출생순위 중 4개를 선택하여 각각의 개념에 학습자 자신의 성장과정과 현재 자신의 삶에 적용하여 분석하여 설명하시오. (이론에 대한 내용정리는 하지 않습니다)
- 우리는 살면서 크고 작은 공포와 불안을 경험하게 된다
- 정신장애관련 매체에 등장하는 인물 1명을 선정하여 인물의 주요 증상을 정리하여 해당 장애의 원인과 특징 그리고 예상진단을 내리고
- 사람들은 다양한 대인관계를 맺고 살아갑니다 사람들이 대인관계를 맺는 과정에서는 자신만의 중요한 심리적 요인들의 영향을 받게 됩니다 자신의 대인관계를 돌아보면서 내가 대인관계를 맺는 과정에서 가장 중요하게 영향을 받는다고 생각되는 요소나 요인들은 무엇이며, 그러한 요소들이 대인관계심리학의 이론으로 분석하면 어떤 의미와 작용을 하는지에 대해 분석하여 기술하시기
- 나의 소비 행동 사례를 통해 소비자 구매행동 개념과 구매행동 5단계 과정을 제시하고, 구매행동 각 단계별 특징을 설명하시오
- 국가수준의 보육과정을 참고하여 만4~5세 연령 중 1연령을 선택하여 ‘교통기관’과 관련된 동극활동 계획안
- 학습자에게 오류가 중요한 것인지 여러 학자들의 견해가 있다 오류에 특징에 대해 알아보고 오류가 중요한지 아닌지 근거를 제시하여 본인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국가수준의 보육과정을 참고하여 만4~5세 연령 중 1연령을 선택하여 ‘교통기관’과 관련된 동극활동 계획안을
- [심리학]대학생의 통학시간과 학점 간의 상관관계 연구
- 과학적 관리론에 대해 설명하고, 이를 사회복지조직에 적용할 때의 한계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