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비즈니스] [e비즈니스]인터넷비즈니스 성공사례 분석 - 옥션(A+리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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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자료는 Y대 경영대학 [e비즈니스]수업 중간과제로 제출하여 A+를 받았던 리포트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목차 및 내용요약을 참고하시고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Ⅰ. 서 론
Ⅰ-1. 인터넷 비즈니스
Ⅰ-2. 인터넷 비즈니스 모델
Ⅰ-3. 인터넷 비즈니스 모델의 핵심(3C)

Ⅱ. 본 론
Ⅱ-1. 옥션 소개 및 연혁
1. 옥션 소개
2. 옥션 연혁
Ⅱ-2. 옥션의 주요 비즈니스 모델
1. 옥션의 성공모델 분석]
2. 옥션의 신규비즈니스 모델
Ⅱ-3. 옥션의 SWOT 분석
Ⅱ-4. 옥션의 STP 전략
Ⅱ-5. 옥션의 마케팅 전략

Ⅲ. 결 론

Ⅳ. 참고자료
본문내용
[옥션의 성공모델 분석]

① 시장 선점의 성공
미국의 경우 지난 95년부터 경매사이트가 개설되어 온세일, 아마존, 야후! 익사이트@홈 등 경매시장이 활성화되었으나 국내의 경우 1998년만해도 국내 인터넷 경매사이트는 불모지와 다름 없었음.

② 아이템 선정의 적중
인터넷사업의 특성상 관심분야나 기존 경력분야에서 사업을 진행하는 것이 성공가능성이 높음. (주)인터넷경매의 오혁 사장의 경우도 가락동 시장의 유통경매프로그램 개발경력이 큰 뒷받침이 되었음.

③ 효과적인 웹프로모션 전개
-회원가입 및 경매참가 무료- 참가의 용이성 제공
-회원에 대한 익명성 보장 - 거래활성화 기여
-고객중심의 사업전개 - 채팅경매, 스피트 경매, 10원경매, 역경매, 시너지경매

④ 물류비 부담의 경감
국내의 많은 쇼핑몰들은 운반 및 반품처리에 따른 비용(인건비 및 운송비)으로 인해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음. 그러나 (주)인터넷경매는 회원상호간 상품의 배달을 처리토록 함으로써 창고운영 및 운송, 반품 등 일체의 물류비 부담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었음.

[옥션의 신규비즈니스 모델]

대표적 전자상거래 사이트인 옥션이 다음커뮤니케이션과 손을 잡고 웹 2.0 기반의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선보였다. 다음 카페를 통해 옥션의 중고물품을 확인하기도 하고 구매도 가능하게 된 것이다. 옥션이 마켓플레이스를 인터넷 포탈로 넓히면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구축에 나섰다. 그 첫걸음으로 인터넷 포탈 다음커뮤니케이션의 카페와 손을 잡았다.

카페지기가 물품을 다음 카페에 등록하면 해당 물품이 옥션에도 자동으로 올라간다. 또 카페 회원들은 별도의 옥션 검색 없이 옥션 상품을 구매할 수 있다. 카페 접속만으로도 옥션 사이트에 들어간 것처럼 쇼핑한다.
이를 위해 지난 16일 옥션(www.auction.com)과 다음(daum.net)은 제주 하얏트호텔에서 오픈 시스템 연동 기반 기술(API)을 활용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옥션은 마켓플레이스를 인터넷 포털로 넓히면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했고, 다음은 옥션의 매매 보호 시스템(에스크로 제도) 도입으로 카페 내 안전한 상거래 기능을 확보했다. 옥션은 양사의 제휴를 통해 1년간 최소 1000억원 이상의 매출 증대 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옥션 관계자는 "이번 제휴는 전자 상거래와 커뮤니티의 제휴로 웹2.0 기업의 기본 정신인 개방과 공유를 실천하는 데 큰 의의가 있다. 향후 다음 내 다른 커뮤니티 및 이종의 다른 기업들과도 제휴를 통해 새로운 전자 상거래 비즈니스 모델을 제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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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bluerose0***
    (2009.11.08 15:4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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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ㅇㅇ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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