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컴] MBC `불만제로`, KBS `비타민` 연구를 통해 알아본 매스컴이 소비에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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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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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들어가며
Ⅱ. MBC 불만제로
ⅰ) 프로그램 소개
ⅱ) 소비에 미친 영향력
ⅲ) 프로그램 평가
Ⅲ. KBS 비타민
ⅰ) 프로그램 소개
ⅱ) 소비에 미친 영향력
ⅲ) 프로그램 평가
Ⅳ. 결론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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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들어가며
현재 인터넷의 발달로 매스컴과 수용자의 쌍방향적인 소통이 가능하게 되었지만, 아직도 많은 수용자들은 정보를 수동적으로 받아들이는 데에 익숙해져 있다. 매스컴에서 다루어진 내용에 대해서는 무비판적으로 맹신하는 경우가 많으며, 이러한 매스컴으로부터의 일방적인 영향력은 수용자의 소비패턴의 변화로 나타난다.
매스컴은 수용자의 소비심리를 부추기기도 하며, 떨어지게도 한다. 아마 누구라도 드라마를 보며 탤런트와 같은 옷을 사고 싶다는 생각을 해본 적이 있을 것이며, 좋아하던 소고기를 광우병 보도 이후 참아야만 했던 경험도 있었을 것이다. 특히나 홈쇼핑처럼 TV프로의 시청과 동시에 소비가 이루어지는 경우에는 ‘한정수량’,‘특별세일’,‘마감시간 임박’ 등 자극적인 멘트로 인해 소비자의 판단을 현혹시키며 충동구매를 유도하는 경우도 있다.
이와 같은 매스컴과 소비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KBS의 비타민’과 MBC의‘불만제로’라는 프로그램을 비교분석 해보았다. 비타민은 주로 시청자에게 건강에 좋은 상품을 소개, 추천하는 내용이며, 불만제로는 소비자가 속고 있거나 손해보고 있는 상품에 대해 고발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이 프로의 영향력은 직접 본 시청자에게 뿐 아니라, 이 프로의 소재가 기사로 다루어지면서 더 많은 사람에게 영향을 끼치게 된다. 특히 비타민은 2003년도부터 방영된 장수프로그램으로 일요일 저녁시간대 주부들의 꾸준한 시청률 지지를 얻고 있으며, 올해 추석특집을 계기로 정규방송으로 자리 잡은 불만제로 역시 벌써 시청률 13%를 기록하며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이 둘 프로그램으로 인한 소비자의 소비패턴의 변화를 알아보기 위해 여러 신문기사를 참고하고 자체적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프로그램의 장단점 분석을 통한 매스컴의 올바른 방향과, 소비자인 수용자의 태도까지 생각해보았다.
Ⅱ. MBC 불만제로
ⅰ) 프로그램 소개
불만제로는 9월 28일 MBC에서 첫 방송을 한 얼마 안 된 신생 프로그램으로 매주 목요일 오후 6시 50분에 방송되고 있다. ‘소비자의, 소비자에 의한, 소비자를 위한 21세기 신개념 소비자 고발 프로그램’을 표방하며 기존 소비자 정보 프로그램의 한계를 넘어 우리 일상의 주변을 감시하고 개선한다는 취지를 담고 있다. 해럴드 경제 06/9/25 기사명: 불만제로 28일 첫 방송
제작진 측은 기존의 시사교양프로그램과의 차별화를 선언하며 피상적인 정치, 경제, 사회의 문제보다는 시청자가 직접 공감할만한 일상적인 문제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불만제로에서 지금까지 다룬 것을 살펴보면, 중국산 나무젓가락의 유해함, 주유소의 비 정량 주유, 고가 수입화장품의 거품, 자장면의 MSG(화학조미료) 함유율, 부정확한 고기집의 고기 량, 시중 유통되는 묵은 지의 진실 등이다.
불만제로는 서민이나 영세업자를 타겟으로 한 프로그램으로 인식되길 원하지 않으며, 단순한 고발에 그치지 않고 후속보도까지 생각하고 있다. 즉, 더 나은 서비스와 제품을 통해 소비자와 생산자가 상생할 수 있는 길을 찾는 게 불만제로의 기획의도다. TV리포트 06/11/16 기사명: 고발프로 `불만제로`, "유익" vs "편파적" 논란
또한 소비자의
불만을 조사해 이를 해결해 주고,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노출되어 있는 위험이나 당연히 누려야 할 권리를 일깨워 줄 뿐만 아니라 시청자에게 합리적인 소비를 위한 방법까지 알려주고자 한다.
이를 위해 불만제로에서는 ‘제로맨이 간다’를 통해 몰카∙ 잠입취재∙ CCTV등을 통해 현장감 있게 사건을 고발하며. ‘실험카메라’를 통해 그 사건에 대하여 실험과 분석을 한다. 또한 ‘소비자가 기가 막혀’를 통해 소비자의 불만을 직접 들어보고 개선책을 제시한다. http://www.imbc.com/broad/tv/culture/zero/program/index.html: 불만제로홈페이지
불만제로 홈페이지에는 소비자가 직접 불만을 제보할 수 있는 코너가 있으며, 소비자들이 정보를 공유하는 ‘소비자 정보마당’이나 ‘노하우 나눔터’ 도 있다. 특히 ‘시청자 의견’에서는 방송 이후 시청자들의 열띤 토론이 벌어지기도 한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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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 시청자의 텔레비전 이용과 효과 연구 <김정기> 커뮤니케이션북스.
- 소비심리자극하기 <심리마케팅연구회> 거송미디어.
- 미디어 비평과 미디어 윤리 <강승구> 한나래.
- 욕망, 광고 소비의 문화사 (세계를 뒤흔든 20가지 광고)
<제임스 트위첼, 김철호 역> 청년사.
[참고사이트]
- KBS 비타민 홈페이지 http://www.kbs.co.kr/2tv/enter/vitamin/
- MBC 불만제로 홈페이지 http://imbc.com/broad/tv/culture/zero/
- 연합뉴스 http://www.yonhapnews.co.kr/
- 한겨레 경제, 재테크 http://www.hani.co.kr/
- 한국경제 생활/문화 http://www.hankyung.com/
- 세계일보 http://www.segye.com/
- 문화일보 http://www.munhwa.com/
- 노컷뉴스 http://www.nocutnews.co.kr/
- 한국아이닷컴 http://www.hankooki.com/
- 해럴드 경제 http://www.koreaherald.co.kr/
- TV리포트 http://www.tvrepor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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