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마케팅]‘던킨도너츠’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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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자료는 Y대 경영대학 [마케팅]수업 중간과제로 제출하여 A+를 받았던 리포트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목차 및 내용요약을 참고하시고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1. Introduction
(1) 명칭 및 로고의 기원
(2) 역사
(3) 던킨도너츠 코리아
(4) 기본 전략
(5) 던킨의 국내 시장 진출

2. 환경 분석
(1) 외부 환경 분석
(2) 산업 환경- 5 force model
(3) 경쟁 환경

3. SWOT 분석
(1) 강점 (Strength)
(2) 약점 (Weakness)
(3) 기회 (Opportunity)
(4) 위협 (Threat)

4. STP 분석
(1) 시장세분화 (Segmentation)
(2) 목표시장 선정 (Targeting)
(3) 포지셔닝 (Positioning)

5. 4P 분석
(1) 제품전략 (Product)
(2) 가격전략 (Price)
(3) 유통전략 (Place)
(4) 촉진전략 (Promotion)

6. 국내진출 현지화전략

7. 향후 개선방안

<참고자료>
본문내용
STP 분석

(1) Segmentation
1) 15세 이하 : 직접적인 구매능력은 없으나 잠재고객 혹은 구매유도 가능고객이다.
2) 16세 ~25세 남성 : 주력고객은 아니나 많은 인원이 접해보았고, 충성 고객도
있다.
3) 16세 ~25세 여성 : 주력고객으로 달콤한 맛 단맛 등을 선호하는 계층Take-out 문화를 선도하고 있다.
4) 26~35세 남성/ 여성 : 구매가능 고객이나 웰빙 등의 문화로 인하여 Fast food를 꺼린다.
5) 36~45세 : 도넛을 먹기 위하여 사기보다는 가족들과 같이 즐기기 위하여 구매 한다.
6) 46세 이상 : 도넛보다는 다른 종류의 식 거리를 즐기는 편이다.

(2) Targeting
던킨도넛츠의 가장 주 고객층은 10대, 20대 여성층이다. 그 이유는 10대, 20대의 여성들이 주 소비계층이기도 하지만, 또한 이들의 문화역시 배부르게 먹으면서 끼니때만 먹는 것이 아니라, 식사시간과 맞지 않을 때 샌드위치 등을 이용하며 간단하게 때우는 경향도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던킨에서는 이들 10대, 20대 여성층을 주 타켓층으로 삼았고, 또한 2차 고객층은 테이크아웃 문화를 가장 활용할 수 있는, 어린이와 그 부모에 대한 고객을 타켓팅 하였다. 이들을 반영하는 것으로는 편하게 간편하고 빠르게 먹는 간단한 식사로 가정에서 화목하게 즐길 수 있는 다과이다.

(3) Positioning
던킨도너츠는 현재 도넛의 비중을 줄이고 커피의 비중을 높이려 하나, 그간 실행하여 왔었던 저가정책으로 인하여 싼 커피 품질이 나쁜 커피라는 이미지가 지속되어 왔다. 현재 고가정책의 일환으로 월드 넘버 1커피라는 슬로건을 달고 고가의 원두커피를 구입하여 스타벅스, 힐리스 등과의 경쟁력을 높이려 하고 있다. 이는 단순히 던킨의 도넛을 부각시키지 위한 정책이 아니라 던킨의 커피는 맛과 품질 또한 좋으므로 던킨의 도넛 등 다른 제품까지 상향이미지를 추구하는 브랜드 이미지 향상과 관련되어진 고가정책이라 할 수 있다.

<중략>
참고문헌
<참고자료>
www.dunkindonuts.co.kr
www.mk.co.kr
www.asiaeconomy.co.kr
news.hankooki.com
브랜드 매니지먼트 - 케빈레인컬러, 이상민 외 역, 비즈니스북스, 2007
던킨 도너츠의 4P 전략과 1위 비결 - 라이터스 편집부, 2006
Business Week Online. July 3. 2003
브랜드 마케팅 - 한국마케팅연구원 편집부, 한국마케팅연구원, 2002
튀지 말고 차별화하라. - 잭 트라우트, 스티브 리브킨, 더난,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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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쓸만하네요
  • dbswk***
    (2009.02.13 11:18: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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