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독특한 경영 방법을 가진 기업을 예로 직장인의 경쟁력 제고 방안 -픽사(PIXAR), 미라이 공업, 유한킴벌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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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1.1. 독특한 직원 경영 방식을 가진 기업 소개
2. 본론
2.1. PIXAR(픽사)
2.1.1. 기업 ‘픽사(PIXAR)’ 란 ?
2.1.2. 픽사의 발전 행보
2.1.3. 픽사(PIXAR) 의 성공은 어디로부터 비롯된 것일까?
2.1.3.1. 창의를 담보하는 자유
2.1.3.2. 함께 일할 수 있는 사무 환경 조성
2.1.3.3. 무엇이든 그림으로 말한다, 개그 코너.
2.1.3.4. 전폭적인 신인 발굴과 직원 교육
2.1.4. 픽사 경영방식이 직원들에게 미친 영향
2.1.4.1. 픽사에 대한 책임감과 인내심, 한 작품에 투자하는 끈기와 세심함.
2.2. 미라이공업
2.2.1. 기업 ‘미라이 공업’ 이란 ?
2.2.2. 미라이 공업은 어떻게 다른 기업과 차별화가 되는가?
2.2.2.1. 유토피아 경영
2.2.2.2. 직원들의 아이디어 적극활용
2.2.2.3. 비경쟁적인 인사관리
2.2.3. 어떻게 이런 기업 경영이 가능할까?
2.2.3.1. <직원은 인간이다.>라는 Mind
2.3. 유한킴벌리
2.3.1. 기업 ‘유한킴벌리’ 란?
2.3.1.1. 유한양행
2.3.1.2. 킴벌리 클라크
2.3.2. 대한민국 희망보고서, 유한킴벌리
2.3.2.1. 아시아에서 가장 일하기 좋은 기업
2.3.2.2. 육체노동자를 지식노동자로 만드는 회사!
2.3.2.2.1. 직무교육
2.3.2.2.2. 직무 전문가 양성 교육
2.3.2.2.3. 기본 능력 개발 교육
2.3.2.2.4. 평생 학습을 위한 교육
2.3.2.3. 나눔과 상생의 아름다운 공동체
2.4. 위 기업의 공통적인 특징
2.4.1. X이론보다는 Y이론으로.
2.4.2. 직원들의 잠재력을 믿어라.
2.4.3. 직원 발전에 밑거름을 마련하라.
2.4.4. 직원들의 창의력을 키워주어라
2.4.5. 공평한 기회를 제공하라
3. 결론
3.1. 우리나라에서의 실현 가능성 및 직원과 기업의 윈-윈 경영

본문내용
1. 서론

현대에선 남들과 같아서는 살아남을 수 없다. 이 이야기는 개개인뿐만 아니라 기업에게도 해당되는 이야기인 듯하다. 우리나라에서 큰 화제가 되었던 유토피아 경영의 ‘미라이 공업’이 그 대표적인 예이다. 직장인들이 자신의 직장을 유토피아라고 부를 수 있도록 만들어 준 기업은 우리나라엔 없는 듯하다. 그러하여 더더욱 미라이 공업이 우리나라의 고질적인 경영방식과 사원 관리에 많은 자극제가 되었던 것은 사실이다. 지난 3월 신한은행에서 미라이 공업의 사장인 야마다 아키오씨를 초청하여 강연회를 열었던 것도 그의 경영방식이 우리나라 기업의 경영방식에 많은 시사점을 주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기도 하다. 우리는 미라이 공업을 바탕으로 주위에 독특한 기업 경영 방식으로 직장인들의 경쟁력을 강화시키는 또 다른 유토피아 기업에 대해 관심을 가져보았다. 그리고 토이스토리 시리즈로 유명한 픽사와 유한킴벌리에 대해 알 수 있었다. 유한킴벌리의 경우 작년 대선 때 문국현 후보에 의해 그 경영방식이 많은 사람들의 이목을 끌었다. 마치 유한킴벌리의 경영방식도 미라이공업과 마찬가지로 회사를 위한 경영이 아닌 회사 안의 일원, 직원들을 위한 경영방식이었기 때문이다. 위의 기업들의 독특한 경영방식들 덕분인지 그 기업들은 그 분야에서 1,2위를 다툴 정도로 거대 기업이기도 하다. 그리하여 우리는 그 기업과 그 기업이 가지고 있는 독특한 직원 경영 방법에 대해 연구해보고자 하였다.

2. 본론
2.1. 픽사 (Pixar)
2.1.1. 기업 픽사 (Pixar) 란?
픽사 애니메이션 스튜디오(Pixar Animation Studio)는 미국 캘리포니아 주 에머리빌에 위치한 컴퓨터 애니메이션 제작사이다. 고수준의 사실적인 이미지를 만들어내는 렌더링 소프트웨어인 렌더맨 픽사에서 개발한 독자적인 3D 컴퓨터 그래픽 프로그램.
(PRM, Photo Realistic Renderman)이라는 장치로 '토이스토리(Toy Story),', '니모를 찾아서(Finding Nemo)', ‘Ratatouille(라따뚜이)’ 등과 같은 CGI 영화, TV, 활자 매체 등에 3D 컴퓨터 그래픽을 특수효과 처리하여 컴퓨터그래픽 분야에 적용시킨 것.
(Computer-Generated Imagery) 형식의 영화 제작으로 잘 알려져 있다.
픽사는 여느 회사와는 달리 컴퓨터 애니메이션만을 전문으로 만드는 '장인회사'이다. 그리고 그들이 20여 년에 걸쳐 만들어낸 6편의 장편 애니메이션들은 매번 전작의 기록을 갈아 치우며 현재까지 100% 성공의 장타를 날리고 있다. 컴퓨터 애니메이션으로 불가능하다고 여겨지던 ‘몬스터 주식회사’의 300만개의 털북숭이 괴물 설리를 만든 것도, 물로 가득 찬 바다 속 장면이 주를 이루는 '니모를 찾아서'도 다른 여느 회사는 이전에 감히 도전하지 못했던 것들이다. 그래서 사람들은 이제 픽사의 기록은 픽사만이 깰 수 있다는 말로 픽사 애니메이션에 대한 칭송을 대신하고 있다.

2.1.2. 픽사의 발전 행보
1975년
에드윈 캣멀, New york institute of technology 설립.
1979년
조지 루카스의 ILM에서 첨단 컴퓨터 기술 개발 담당 파트로 통합.
1986년
①조지 루카스가 특수 효과만을 위한 애니메이션 작업을 원하자 결별.
②애플 컴퓨터설립자인 스티브 잡스가 조지 루카스로부터 1000만 달러에 픽사를 사 들임.
③화소(Pixel ) + 예술(Art) 라는 뜻인 픽사의 이름을 단 스튜리오 출범
④첫 작품 ‘럭소 주니어’ 제작.
1991년
①디즈니와 ‘토이 스토리’ ‘토이스토리 2’ 계약.
②처음에는 극장용 영화가 아니라 어린이용 비디오 영화로 계약.
③디즈니가 제작비 전액을 투자하는 대신, 픽사는 수익의 15%를 갖기로 합의.
1995년
토이 스토리- 개봉, 미국 흥행 1위 기록.
1997년
디즈니와 영화 5편에 대한 계약 갱신. 50%투자, 50%수익 배분.
1998년
벅스 라이프- 미국 흥행 수입 1억 6280만 달러.
1999년
토이 스토리 2- 미국 흥행수입 2억 46000만 달러.
2001년
몬스터 주식회사- 미국 흥행수입 2억 5600만 달러.
2003년
니모를 찾아서- 개봉.
2006년
월트 디즈니, 74억 달러에 픽사 인수

참고문헌
<참고 자료>
http://cafe.naver.com/kmar/226
http://news.mk.co.kr/outside/view.php?year=2008&no=19330
사람을 포기하지 않는 기업, HR인스티튜트, 나지윤 역, 말글빛냄, 2008.

-픽사 (PIXAR)
유쾌한 이노베이션(상상하는 모든 것이 이루어진다), 톰 켈리, 이종인 역, 세종서적, 2002.
이노베이터의 10가지 얼굴(THE TEN FACES OF INNOVATION), 톰 켈리, 이종인 역, 세종서적, 2007.
http://www.cine21.com/Article/article_view.php?mm=001002003&article_id=37320
http://blog.naver.com/ub0222?Redirect=Log&logNo=150003923833
http://cafe.naver.com/movieonstyle.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2862

-미라이 공업
야마다 사장, 샐러리맨의 천국을 만들다(인간중심 유토피아 경영의 신화 미라이공업), 야마다 아키오, 김현희 역, 21세기북스, 2007.
21세기 경영대가를 만나다CEO편 (월드클래스 리더 8인의 위대한 리더십 철학과 살아있는 경쟁전략), 박종세 外, 김영사, 2008.
http://blog.naver.com/paznu/130020425344
http://blog.naver.com/paznu/130020426623
http://news.mk.co.kr/outside/view.php?year=2008&no=19332
http://cafe.naver.com/kmar/226
http://news.mk.co.kr/outside/view.php?year=2008&no=19330
http://cafe.naver.com/kmar.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226

-유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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