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마케팅] 애플 아이팟 iPod의 마케팅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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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선정동기
2. 기업소개
(1) 연혁
(2) 로고의 의미
3. CEO 소개
4. 제품 소개
(1) MP3 플레이어
(2) i-Pod의 세계 시장 현황
5. 주요 해외진출국
(1) 중국진출
(2) 일본진출
(3) 유럽진출
(4) 국내 MP3 Player 시장의 현황
6. iPod의 마케팅 전략
(1) 'Made in Apple'을 이용한 브랜드 마케팅
(2) iPod의 디자인 마케팅
(3) 'itunes'를 통한 on&off line 연계 마케팅
(4) Mania를 이용한 문화 마케팅
(5) 체험마케팅
(6) 패션 마케팅
(7) 감성 마케팅
(8) 스타 마케팅
7. 마케팅 분석
(1) STP 전략
(2) 4P전략
(3) SWOT 분석
8. i-Pod의 나아가야 할 방향

본문내용
1. 선정동기
글로벌 마케팅기업을 찾던 중 우리에게 친숙한 로고와 깔끔한 이미지로 인식된 애플을 알게 되었다. 애플사는 다른 기업들의 제품과는 다르게 iPod은 심플함과 다양한 색상으로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애플사는 우리가 알고 있는 시각적, 미적인 즐거움을 통하여 세계적인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었다. 하지만 이것이 이유의 전부는 아닐 것이다. 따라서 최악의 상황이었던 애플을 회생시키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수행한 iPod의 마케팅 전략을 분석해보고, 세계시장 점유율 70%를 넘는 iPod만의 판매 전략과 그에 따른 문제점, 개선방향을 알아보자.


2. 기업소개 - 애플
(1) 연혁

 1976.1
스티브 워즈니악은 휴렛 팩커드(Hewlett Packard)사에, 스티브 잡스는 아타리(Atari)사에 근무하고 있었다. 당시 워즈니악은 26세, 잡스는 21세로 이들은 잡스의 차고를 작업실로 고쳐 새로운 개념의 개인용 컴퓨터를 만드는 데 몰두 하였다.

 1976.3
워즈니악과 잡스는 6개월 동안 작업, 개인용 컴퓨터 프로토타입 'Apple I' 개발.

 1976.4
워즈니악과 잡스는 700달러도 채 안되는 돈으로 만우절인 4월 1일 애플 컴퓨터를 설립하고 Apple I을 캘리포니아의 팔로알토에 있는 홈브류(Homebrew) 컴퓨터 클럽에 최초로 선보였다.

 1977.4
컬러 그래픽의 사용이 가능한 본격적인 개인용 컴퓨터인 Apple II 출시.


 1978.12
2년 만에 애플 사는 미국 내에서 성장 속도가 가장 빠른 회사 중의 하나로 성장, 판매는 10배로, 전국의 딜러는 300여 개 이상으로 늘어남.
 1979.12
Apple Ⅱ의 판매량은 1978년 대비 400% 이상 성장한 35,000대를 돌파.

 1980.9
애플 사의 야심작인 AppleIII는 애플 사의 개발 역사에 획기적인 전기를 마련하는 계기로 평가받기 시작.(하지만 애플3는 애플2와 호환이 되지 않는다는 결정적인 단점으로 실패작)

 1981.3
'애플 엑스포 81'이 개최.

 1981.7
아시아 지역에서는 최초로 싱가포르에 생산 공장을 설립.

 1982.11
컴퓨터 시대의 개막. Apple 컴퓨터를 전면적으로 위협-애플사의 위기
(16비트 프로세서로 무장한 IBM PC는 빠른 계산 속도와 방대하고 확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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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04년 자료입니다. 글/설명 중심입니다
  • kimc***
    (2009.02.08 13:10: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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