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자원관리] P&G(Procter & Gamble) 기업 사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03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기업선정의 근거
2. P&G의 인적 자원 개발 관리에서의 SWOT 분석
3. 문제의 발견
4. 대안의 발견
5. 대안의 선택
6. 미래의 성과 및 전망
- 본문내용
-
1. 기업선정의 근거
선정한 기업 : P&G
- 1837년 영국의 양초 제조업자였던 윌리엄 프록터(William Procter)와 아일랜드의 비누 제조업자였던
제임스 갬블(James Gamble)이 신시내티에서 서로의 업체를 통합함으로써 탄생하였다
- 오늘날에는 비누·세제·청정제 등 세제 및 청소용품, 치약·방취제·샴푸·화장지 등을 포함하는 개인용품, 쇼트닝·케이크 믹스·커피 등을 비롯한 식품, 그리고 셀룰로오스 펄프·화학제품·동물 먹이 등과 같은
잡화 등 몇 개의 분야로 나누어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 이 가운데 가장 큰 매출을 차지하는 것은
세제, 섬유 연화제, 청정제 등이다.
기업 선정의 이유
- 우리나라의 대부분의 기업은 교유, 훈련 분야의 중요성을 저평가 하여 그것을 투자가 아닌 비용으로
인식하는 경향이 많다. 이에 반해 P&G는 교육, 훈련 부분에 있어서 적극적인 투자를 지원하기에
타 기업에 비해 그 유효성을 인정받고 있는 기업이고, 실제로 이러한 교육, 훈련은 오늘날
P&G를 있게 한 원동력이기도 하다. 그러나 사회의 트렌드가 변화하고 인적자원의 특성 또한 바뀜에 따라 P&G의 교육, 훈련 방식에도 여러 가지 맹점이 발생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P&G는
과거의 성과와 현재의 지위를 바탕으로 현행 체제를 고수하고 있다. 이러한 P&G의 움직임은
교육, 훈련된 인적자원이 핵심요소인 P&G의 장기적인 발전을 저해할 것이라고 생각하여 기업을
선정하고 문제점에 대한 대안을 탐색하기로 하였다.
기업 선정의 단계 요약
1단계 : 인적자원관리 전략 중 교육, 훈련이 강화되고 있는 기업의 현황을 바탕으로 교육 훈련 주제 선택.
2단계 : 타 기업에 비해 교육, 훈련 분야를 중시하는 기업인 P&G 선택.
3단계 : 사원 교육의 강자라는 명성에도 불구하고 P&G의 교육 훈련 전략이
가지고 있는 맹점 분석 및 대안제시.
P&G의 교육 훈련 방침
1. 특징
- 회사에 특화된 인재양성을 위해 신입사원만을 선발하는 선발 규칙 ( 경력사원 선발 X )
(연계적 상황)
- 신입사원 선발 후 강도 높은 교육 ․ 훈련을 통해 기업이 원하는 인재 양성
2. 내용 ( 출처 : P&G 자사 홈페이지 - http://www.pg.co.kr )
P&G는 새로 입사한 신입사원들은 물론 정규사원들을 위해 '시간 관리법', '커뮤니케이션 기술'
'리더십 기술' '협상 기술' '이메일 문서 작성법' 등의 교육을 시행하고 있다.
신입사원들은 교육, 훈련을 통하여 점차 P&G인으로서의 모습을 갖춰 나가게 된다.
P&G의 교육은 철저하게 현업에 바로 활용할 수 있는 '실전용'으로 이루어진다.
개개인들이 이론적으로는 알고 있지만 그동안 실행하지 못했던 것을 '제대로 실천' 할 수 있도록
하는 데에 초점이 맞춰진다. 회사는 사원들이 미쳐 발견하지 못했던 비지니스 마인드를 깨우쳐
업무에 있어서 실질적인 역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서포트 한다.
수업을 통해 이루어지는 거듭된 실전연습은 실제 상황을 성공적으로 이끌어 낼 수 있는 기반이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노사관계론]모의교섭 절차와 방법
- [마케팅성공사례] 화장품 `미샤` 마케팅분석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POSCO 포스코 사회적책임완수위한 윤리경영사례분석
- 경쟁사 분석을 통한 자사의 경쟁력 방안
- CJ CGV 기업분석과 CGV 마케팅 4P,SWOT,STP전략분석및 CGV 경쟁사전략(롯데시네마,메가박스)과 비교분석 PPT레포트
- 도브 Dove 브랜드분석과 SWOT분석및 도브 마케팅과 광고전략 연구 - 도브 한국시장 전략연구 레포트
- [국제무역론] 생산요소의 국제이동
- CHIP4 추진배경 및 가입에 따른 문제점 [CHIP4,반도체,CHIP,시스템반도체,미중]
- [경영전략] 넥센타이어의 기업전략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