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자원관리] P&G(Procter & Gamble) 기업 사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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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기업선정의 근거
2. P&G의 인적 자원 개발 관리에서의 SWOT 분석
3. 문제의 발견
4. 대안의 발견
5. 대안의 선택
6. 미래의 성과 및 전망
본문내용
1. 기업선정의 근거

선정한 기업 : P&G
- 1837년 영국의 양초 제조업자였던 윌리엄 프록터(William Procter)와 아일랜드의 비누 제조업자였던
제임스 갬블(James Gamble)이 신시내티에서 서로의 업체를 통합함으로써 탄생하였다
- 오늘날에는 비누·세제·청정제 등 세제 및 청소용품, 치약·방취제·샴푸·화장지 등을 포함하는 개인용품, 쇼트닝·케이크 믹스·커피 등을 비롯한 식품, 그리고 셀룰로오스 펄프·화학제품·동물 먹이 등과 같은
잡화 등 몇 개의 분야로 나누어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 이 가운데 가장 큰 매출을 차지하는 것은
세제, 섬유 연화제, 청정제 등이다.

기업 선정의 이유
- 우리나라의 대부분의 기업은 교유, 훈련 분야의 중요성을 저평가 하여 그것을 투자가 아닌 비용으로
인식하는 경향이 많다. 이에 반해 P&G는 교육, 훈련 부분에 있어서 적극적인 투자를 지원하기에
타 기업에 비해 그 유효성을 인정받고 있는 기업이고, 실제로 이러한 교육, 훈련은 오늘날
P&G를 있게 한 원동력이기도 하다. 그러나 사회의 트렌드가 변화하고 인적자원의 특성 또한 바뀜에 따라 P&G의 교육, 훈련 방식에도 여러 가지 맹점이 발생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P&G는
과거의 성과와 현재의 지위를 바탕으로 현행 체제를 고수하고 있다. 이러한 P&G의 움직임은
교육, 훈련된 인적자원이 핵심요소인 P&G의 장기적인 발전을 저해할 것이라고 생각하여 기업을
선정하고 문제점에 대한 대안을 탐색하기로 하였다.

기업 선정의 단계 요약
1단계 : 인적자원관리 전략 중 교육, 훈련이 강화되고 있는 기업의 현황을 바탕으로 교육 훈련 주제 선택.
2단계 : 타 기업에 비해 교육, 훈련 분야를 중시하는 기업인 P&G 선택.
3단계 : 사원 교육의 강자라는 명성에도 불구하고 P&G의 교육 훈련 전략이
가지고 있는 맹점 분석 및 대안제시.

P&G의 교육 훈련 방침
1. 특징
- 회사에 특화된 인재양성을 위해 신입사원만을 선발하는 선발 규칙 ( 경력사원 선발 X )
󰀶 (연계적 상황)
- 신입사원 선발 후 강도 높은 교육 ․ 훈련을 통해 기업이 원하는 인재 양성

2. 내용 ( 출처 : P&G 자사 홈페이지 - http://www.pg.co.kr )
P&G는 새로 입사한 신입사원들은 물론 정규사원들을 위해 '시간 관리법', '커뮤니케이션 기술'
'리더십 기술' '협상 기술' '이메일 문서 작성법' 등의 교육을 시행하고 있다.
신입사원들은 교육, 훈련을 통하여 점차 P&G인으로서의 모습을 갖춰 나가게 된다.
P&G의 교육은 철저하게 현업에 바로 활용할 수 있는 '실전용'으로 이루어진다.
개개인들이 이론적으로는 알고 있지만 그동안 실행하지 못했던 것을 '제대로 실천' 할 수 있도록
하는 데에 초점이 맞춰진다. 회사는 사원들이 미쳐 발견하지 못했던 비지니스 마인드를 깨우쳐
업무에 있어서 실질적인 역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서포트 한다.
수업을 통해 이루어지는 거듭된 실전연습은 실제 상황을 성공적으로 이끌어 낼 수 있는 기반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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