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 시장 진출을 위한 e-파트너십 -SK텔레콤과 하나로통신의 합병사례(SK 브로드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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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문
2. 기업소개
(1) SK텔레콤
(2) 하나로텔레콤
(3) 피인수자 하나로텔레콤 가치

3. 파트너십 배경 및 제휴(인수)동기

4. 인수과정
(1) SK 브로드밴드 인수과정
(2) SKT의 하나로텔레콤 인수 전략 검토
① 사업 영역 및 전략 방향
② 하나로텔레콤 인수전략
인수과정 중 어려움
① 인수 과정 중 발생한 노사문제
② 경쟁사들의 경계하는 대응
인수효과 - SK텔레콤의 인수에 따른 업계 지각 변동에 주목
(1) 기업가치제고
(2) KT 그룹에 대응할 유무선 결합상품의 출시
(3) SK텔레콤과의 협업으로 하나텔레콤의 마케팅 효과 개선
(4) SK텔레콤의 대규모 신기술 기반 투자 효율성 증대
(5) 하나로텔레콤과 SK텔레콤의 기존 자회사 및 투자회사 간 협업 통한 시너지 창출 기대

5. 전망
6. 결론
7.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문

SK 브로드밴드는 1997년에 설립된 대한민국의 제2 시내 전화사업자이다. 1999년 4월부터 시내전화를 서비스하기 시작하였고, 2000년 6월부터는 한국 최초로 초고속무선인터넷을 서비스하고 있다. 처음에는 하나로통신이라는 이름으로 시작했으나, 2004년 하나로텔레콤으로 사명을 바꾸었다.

2008년 9월, 공정거래위원회는 SK텔레콤이 하나로텔레콤을 인수하는 것을 조건부로 허용하였으며 2008년 9월 22일, 현재의 SK브로드밴드가 탄생하였다. 본 인수를 통해 SK텔레콤은 한국 통신시장에서 무선과 유선을 아우르는 강자로 거듭나게 되었으며, 이를 통해 기존 유․무선 통신시장에서 상대적으로 우월한 지위에 있었던 KT와 대등한 입장에 설 수 있게 되었고, 이는 곧 국내 통신시장의 세력판도를 뒤흔드는 결과를 낳게 될 것이라는 점에서 주목할 필요가 있다.

본보고서는 SK텔레콤과 하나로통신의 합병사례를 통해 과감하게 유선통신시장과 인터넷시장에 진출한 부분을 ‘신 시장 진출을 위한 e-파트너십’으로 간주하고 사례로 채택하였다.


2. 기업소개

(1) SK텔레콤
이동통신 시장의 90% 이상이 포화 상태인 국내시장에서 SK텔레콤은 성장성과 고객서비스에서 월등한 우위를 지켜 나가고 있다. 2008년 6월말 기준으로, 포화된 시장과 치열한 경쟁 등의 어려운 여건 하에서도 2,274만 명의 가입자를 확보하여 국내 이동통신시장 시장점유율 50.6%를 달성함으로써 국내 No.1의 위치를 굳건히 유지하고 있다.

이와 함께 SK텔레콤은 향후 데이터 정액제 기반과 유무선연계서비스 강화와 망 개방 사업 확대 등을 통해 무선인터넷매출의 지속적인 성장을 이루어 나갈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WCDMA서비스의 효율적 비용 집행 2008년 6월말 기준 전체 가입자의 약 30%인 약 6백 만 명의 가입자를 유치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이런 SK텔레콤은 차별화된 무선 인터넷 콘텐츠 및 요금, 단말, 유통망, 브랜드 등 본원적 경쟁력 강화를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가파른 성장세를 유지함과 동시에 장기적 수익성을 강화해 나가고 있다.

그리고 WCDMA 시장에서는 인위적인 전환보다는 시장 상황에 따른 점진적인 고객의 서비스형태 전환을 추진하고 있다. 그리고 탄력적 요금제, 다양한 단말 및 우량 고객을 위한 여러 인센티브 등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2008년 5월, 자회사로 편입된 하나로텔레콤의 유선사업 역량을 적극 활용하여 컨버전스(Convergence) 시장의 시너지 효과 창출과 유무선 복합 상품과 가격제 등을 통한 신규 고객 확보, 신규상품의 추가 판매 등, 기존 고객의 서비스 만족도 유지를 위하여 노력하고 있다.
(2) 하나로텔레콤
하나로텔레콤은 2007년 말까지 총 83개 시 59개 군에서 서비스를 제공하였으며, 초고속인터넷 369만 가입자, 음성전화 196만 회선 등 총 625만 가입자를 확보하였다. 또한, 통신과 방송의 융합 등 급변하는 시장의 구조변화에 발맞추어 2006년 3월 13일자로 TV 포털 플랫폼 및 IP VOD 콘텐츠 서비스 제공 경쟁우위를 지닌 하나로미디어(주)를 인수 완료하여 2006년 7월 24일부터 TV포털사업인 '하나TV' 상용서비스를 개시하였다. 그 후 약 1년이 경과한 시점인 2007년 9월말 59만 가입자유치를 달성하여 통신과 방송의 융합 등 급변하는 시장의 구조변화에 선도적인 대응 및 미래 전략 사업의 기틀을 확고히 하고자 하였다.

하나로텔레콤은 2007년 3분기 말의 초고속 인터넷 시장 점유율에서 3,689,382명으로 KT(6,522,080명)에 이어 2위를 차지하였고, 이는 초고속 인터넷 시장 점유율의 25.3%를 차지하는 비율이었다. 이런 초고속인터넷 시장경쟁이 가속화되고 있는 가운데, 2007년 3분기까지 매출 1조 3,794억 원, 영업이익 565억 원, EBITDA(감가상각비 차감 전 이익)는 4,315억 원을 달성하였다. 그리고 2007년 9월말 총 가입자 수는 약 625만 가입자로 초고속인터넷 및 전화, 하나TV 가입자 모두 지속적인 성장세를 기록하였다. 그리고 2008년 9월, SK브로드밴드로 사명을 바꾸게 됨으로써 SK텔레콤으로의 합병을 완료하였다.

(3) 피인수자 하나로텔레콤 가치

‣ 초고속인터넷, 유선전화 및 별정통신 서비스를 제공하는 국내 2위의 종합 통신업체

하나로텔레콤의 사업영역은 초고속인터넷, 유선전화 서비스, 기업 데이터 및 기타(별정통신서비스)로 구분된다. 이 중 FTTH, VDSL, 하나 TV 사업들을 포함하는 초고속인터넷 부문의 매출 기여도는 63%로 전체 수익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한다.

2007년 10월 기준 초고속 인터넷 시장 내 하나로텔레콤의 점유율은 25.0%로 KT에 이어 2위를 기록하였다. 또한 Pre-IPTV 서비스인 하나 TV는 국내 최초의 IP 기반의 방송 서비
참고문헌
경쟁사별 제공 서비스 부문 및 재무정보
- SK브로드밴드 홈페이지 http://www.hanaro.com/
- KT 홈페이지 http://www.kt.com/
- KTF 홈페이지 http://www.ktf.com/
- LG 텔레콤 홈페이지 http://www.lgtelecom.com/
- LG 데이콤 홈페이지 http://www.lgdacom.net/
- LG 파워콤 홈페이지 http://www.lgpowercomm.com/

‣ SK브로드밴드 기업신용도 평가
- 한국신용평가 http://www.kisrating.com/

‣ SK텔레콤, 하나로텔레콤 기업가치 부문 (경영공시자료 - http://dart.fss.or.kr/)
- SK텔레콤 : 기타주요경영사항 (2003.12.23)
2008 반기보고서 (2008.08.14)
- 하나로텔레콤 : 2007 반기보고서 (2007.08.14)
2007 분기보고서 (2007.11.24)
상호변경안내 (2008.09.22)

‣ 인수과정 중 어려움
- 연합뉴스 : 공정위, SKT-하나로 인수 조건부인가 (2008.02.15)
- 디지털데일리: SKT-하나로 인수 인가조건 완화 (2008.02.20)
- 브레이크뉴스: 경쟁사 일제히 우려…정통부, 곱게 넘겨준 배경은? (2008.02.22)

‣ 한국경제신문 : SK브로드밴드… ‘코스닥 새 대장주 예약’ (2008.10.22)

‣ 조선일보 : SKT․KT 통신 공룡들의 한판 (2007.11.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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