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 대인적 영향 -준거집단, 구전, 확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03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준거집단
구전 커뮤니케이션
혁신의 확산
본문내용
준거집단


- 개인이 자신의 신념·태도·가치 및 행동방향 결정에 있어 기준으로 삼는 사회집단.


유 형

1) 열망집단과 회피집단

2) 공식집단과 비공식집단

3) 1차 집단과 2차 집단

소비자에 미치는 영향


1) 규범적 영향


예) 의류, 가구, 전자제품 등

2) 정보적 영향

예) 자동차, 고가의 제품 등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소비자행동론] 화장품 구매결정에 있어 구전마케팅이 소비자행동에 미치는 영향
  • 구전 커뮤니케이션이 발생한다. 또한 시간압박과 제약으로 인해 대인적 구전정보에만 의존하는 경우가 있으며, 대화를 이어가는 단서로서 구전이 발생한다. 지금까지 살펴본 바와 같은 동기로 발생하게 되는 구전 커뮤니케이션은 다음과 같은 중요성을 가지게 된다. 소비자들은 상업적 정보보다는 친구나 이웃들을 더욱 신뢰할만하다고 여기기 때문에 구전정보의 영향력은 막강하다. 더욱이 준거집단과 가족집단으로부터 습득하는 정보는 의사결정

  • 입소문(구전) 마케팅 방법과 사례
  • 집단의 수가 점차 줄어들고, 이들의 모방성향이 수용자집단에 비해 낮기 때문이다.(자료: 채서일, 마케팅 제3판 2005pp.319-320)Ⅳ. 구전 정보가 중요시되고 영향력 있는 이유는?1) 구전정보는 정보원천의 신뢰성이 매우 높기 때문이다(Engel, Blackwell and Kegerreis 1969).우리는 가족이나 친구들에 대해 신뢰감을 가질 뿐 아니라 서로 간에 우호적인 분위기에서 대화가 이루어지므로, 그들이 자신들의 구매행동

  • [구전마케팅] 구전커뮤니케이션
  • 구전 커뮤니케이션이 발생한다. 또한 시간압박과 제약으로 인해 대인적 구전정보에만 의존하는 경우가 있으며, 대화를 이어가는 단서로서 구전이 발생한다. 지금까지 살펴본 바와 같은 동기로 발생하게 되는 구전 커뮤니케이션은 다음과 같은 중요성을 가지게 된다. 소비자들은 상업적 정보보다는 친구나 이웃들을 더욱 신뢰할만하다고 여기기 때문에 구전정보의 영향력은 막강하다. 더욱이 준거집단과 가족집단으로부터 습득하는 정보는 의사결정

  • [정보통신] 입소문 마켓팅의 성공사례와 활용방안
  •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실제적인 입소문 마케팅이 전개되어야 할 것이다.6. 입소문 마켓팅의 사례 1) HITE 맥주의 구전 COMMUNICATION 사례현대의 소비자들은 매스미디어를 통해 수많은 정보를 취하고 있다. 그 많은 정보들 가운데 정보 제공자의 의도대로 소비자가 지각하는 비율은 매우 낮다. 소비자의 정보 수용량은 한계가 있기 때문이며, 유사한 형태의 정보가 많기 때문이다. 더구나 소비자가 취한 정보도 급속하게 변화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새로운 정

  • [인터넷마케팅 소비자] 인터넷 마케팅에서의 소비자의 의의와 특성, 행동
  • 소비자의 의의와 특성, 행동목차* 인터넷 마케팅에서의 소비자Ⅰ. 인터넷마케팅에서의 소비자의 의의와 특성1. 의의2. 소비자의 특성1) 소비자의 켄타우로스2) 신 희소성 등장가) 시간부족나) 주의의 결핍다) 신뢰의 결핍3) 관여도가) 시간절약을 위한 관여도의 증대나) 보상의 증대를 위한 관여도의 증대다) 구매의 즐거움을 위한 관여도의 증대4) 외부환경요인가) 문화나) 사회계층다) 라이프스타일라) 준거집단마) 비교집단바) 연령과 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