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방법 및 교육공학(교수설계의 실제-ASSURE모델)]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교수설계의 실제-ASSURE모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1.31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교수설계의 실제-ASSURE모델에 대해 정리한 자료입니다.

제1절 ASSURE모델의 이해
제2절 교수설계 따라 하기
제3절 교수설계 스스로 하기를 각각의 파트별로 체계적이고 세분화하여 정리한 자료로 발표, 과제 강의시 매우 유익한 자료 입니다.
목차
제1절 ASSURE모델의 이해

(1) ASSURE모델 모형
(2) 학습자 분석
(3) 목표 진술
(4) 교수-학습 방법, 매체 및 자료의 선정
(5) 매체와 자료의 활용
(6) 학습자 참여 유도
(7) 평가

제2절 교수설계 따라 하기

(1) 학습자 분석
(2) 목표 진술
(3) 교수- 학습방법, 매체, 자료의 선정
(4) 매체와 자료의 활용
(5) 학습자 참여 유도
(6) 평가


제3절 교수설계 스스로 하기

(1) 교수설계 실습을 위한 교육내용 설정
(2) 학습자 분석단계 실습하기
(3) 목표 진술 실습하기
(4) 교수- 학습 방법, 매체, 자료의 선정 실습하기
(5) 매체와 자료의 활용 실습하기
(6) 학습자 참여 유도
(7) 평가


참고 문헌
본문내용
제1절 ASSURE모델의 이해

2. 목표 진술

잘 진술된 목표의 특징
- 대상을 분명하게 제시
- 행동적 용어로 진술
- 수행이 관찰되어야 할 조건을 포함
- 수행을 판단 할 준거 지적

목표의 분류
- 인지적 영역
- 정의적 영역
- 운동적 기능
- 대인 간 영역

목표와 개인차
- 모든 목표는 개별 학습자의 능력에 맞아야 함


제2절 교수설계 따라하기

2. 목표 진술

-학습 목표-
도시의 환경문제에 대해서 이해하고 이를 해소하기 위한 방안을 만드는 것

-도시의 공기오염문제를 이해하고 그 해결방안을 설명할 수 있다.
-도시의 수질오염문제를 이해하고 그 해결방안을 설명 할 수 있다.
-도시의 환경문제에 대해서 글을 쓰고 발표 할 수 있다.
-도시의 수질오염문제를 이해하고 그 해결방안을 설명 할 수 있다.

5. 학습자 참여 유도
- 자료탐색
- 학생이 가급적 많은 자료를 탐색할 수 있도록 도와줌
- 집단을 구성하고 가설 설정
- 집단의 각 구성원이 활발하게 의견을 낼 수 있도록 지원
- 문제 해결
- 학습자가 탐색 및 탐구활동을 하는데 필요한 자료나 매체를 최대한 지원하여 학습활동 촉진
참고문헌
- 효과적인 교수방법의 탐구, 김철주, 1999, 강남대학교 출판부.

-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변영계 외 2인, 2003, 학지사

-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백영균 외 7인, 2003, 학지사.

-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백영균 외 7인, 2007, 학지사.

- 교육학, 조화섭, 2005, 교육마을.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감사합니다. 잘 활용해쇼습니다.
  • eun8***
    (2014.01.09 23:28:15)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공학 2024년 1학기 중간과제물) 교재 1장부터 4장까지 각각의 장에서 자신에게 가장 흥미로웠던 주제를 하나씩 선정하고(총 4개의 주제), 각각의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을 요약 정리하시오. 그리고 각각의 내용을 이후에 자신이 어떤 상황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 것인지를 제안하시오.-교육공학
  • ASSURE 모형2) ASSURE 모형에 대한 적용 방안Ⅲ. 결 론Ⅳ. 참고문헌Ⅰ. 서 론교육공학은 교육과 공학의 융합으로 교육과정에서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다양한 교수 매체와 활용 방안을 체계적으로 제시하는 학문이다. 현대 사회에서는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교육에서도 다양한 기술적 교육방법이 필요로 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교육공학은 더욱 중요성을 갖추고 있다. 본 글에서는 교육공학의 다양한 주제 중 교재의 1장부터 4장까지의 각 장에서 가장

  • 교육공학과제
  • 교재 1장부터 4장까지 각각의 장에서 자신에게 가장 흥미로웠던 주제를 하나씩 선정하고(총 4개의 주제), 각각의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을 요약 정리하시오. 그리고 각각의 내용을 이후에 자신이 어떤 상황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 것인지를 제안하시오.1. 교육공학의 개념 및 영역 중 ‘설계’ 영역2. 교육공학의 역사적 발전과정 중 ‘데일의 경험의 원추’3. 교육공학의 이론적 기초 중 ‘구성주의 학습이론’4. 교수체제설계 중 ‘ASSURE 모

  • [교육학개론] 교육공학
  • 1. 교육공학이란 무엇인가 1.1) 교육공학과 교육공학2) 교육에서의 공학과 교육의 공학3) 교육공학의 정의2. 교육공학의 발달과정 2.1) 초창기2) 시각교육3) 시청각교육4) 시청각통신교육5) 교수공학3. 교육공학의 영역 7.1) 설계영역2) 개발영역3) 활용영역4) 관리영역5) 평가영역4. 교수설계이론 9.1) 교수설계의 역사2) 교수체제설계의 개념3) 교수설계의 원리4) 교수설계절차5) Dick과 Carey의 체제적 교수설계 모형5. 교수매체 14.1) 교수매

  • [유아교수설계] `개구리성장과정` 수업설계 및 매체개발에 관한 소고 - 교육공학적접근
  • 교육과정과 내용에 대한 관심과 연구가 계속되었다. 이후 1969년 유치원 교육과정이 마련되고 수차례의 개정안을 통해, 또한 현장에서의 교사들의 노력에 의해, 유아교육분야에서도 교과과정 및 프로그램의 다양화가 점진적으로 이루어진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아직까지도 실제 유아교육 현장에서는 교사들이 교수-학습방법에 대한 구체적 사고와 분석, 그리고 그 효율성 제고에 따른 합리적 수업설계 및 전개에 비중을 두기 보다는 대부분 유아교육

  • [교육방법] 교육공학 용어분석 -교수설계 영역
  • 교수’와 ‘수업’이라는 용어의 차이를 확실히 해둘 필요가 있다.교수설계의 모형 중의 하나인 에서 보면 ‘Develop Instructional Strategy’와 ‘Develop and Select Instructional Materials’ 라는 단계가 있다. 이는 모두 교수설계의 개발단계에 속하는 내용이다. 그런데 이를 번역함에 있어서 ‘교수전략 개발, 수업자료 개발 및 선정(,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공학과)’ 혹은 ‘교수전략 개발, 교수개발 및 선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