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학] 의사소통장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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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의사소통의 정의
2. 의사소통 장애의 원인
3. 의사소통장애의 특성
4. 의사소통장애아 교육

의사소통장애아동의 교육
Ⅰ. 의사소통장애아동의 정의와 하위유형
Ⅱ. 의사소통장애아동의 교육
본문내용
1. 의사소통의 정의

언어란 의미를 부여해주는 특정 규칙에 때라 사용되는 추상적인 상징체계를 통해서 서로의 생각을 교환하 는 것을 의미
<교사들이 학급에서 만나게 되는 말/언어의 일반적인 유형>
① 앞으로의 교육적, 사회적, 직업적 필요를 충족시키기 위한 적절한 말/언어를 지닌 아동
② 잘못된 말이나 언어기술을 보이지만, 성장함에 따라 점차 교정되는 아동
③ 언어적 자극이 필요한 아동
④ 언어병리학적인 치료를 필요로 하는 좀 더 심각한 결험을 지닌 아동

** 여기에서 ③과④의 아동들은 교사와 언어치료 전문가의 협력적인 접근을 통한 효율적인 언어교육을 필 요로 하는 아동이 됨


**의사소통장애는 말과 언어의 사용에 있어 장애를 보이는 것을 의미함

1) 말장애(speech disorder)
-정의: 말을 산출하거나 (조음), 말의 흐름을 유지하거나(유창성), 목소리를 조절하는데 있어서(발성) 어려움을 보이는 장애
-종류: 조음장애, 유창성장애, 발성장애

조음장애
articulation disorder
-학령기 아동 중 말장애를 지닌 아동들의 절반 이상의 아동들이 보이는 장애로, 첨가, 생략, 왜곡, 대치 등의 단어 산출상의 실수를 의미
-예: 아버지
“아바바지”(첨가), “아지”(생략), “아봐지”(왜곡), 아러지(대치)
유창성장애
fluency
disorder
-부적절한 속도나 부적절한 리듬으로 말하는 것
- 말의 흐름에 있어 나타나는 문제로 말이 너무 빠르거나, 문장의 잘못된 곳에서 쉬거나, 부적절한 형태의 강세를 사용하거나, 흐름이 부드럽지 못하여 음절이나 단어를 반복하는 등의 특성을 보임(말더듬)
- 교사들이 초기에 발견하기 쉬우나 1~2년 이상 지속될 경우 치명적인 장애를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조기진단을 통해서 정확한 문제를 안고 대처하는 것이 중요함
발성장애
voice
disorder
-목소리의 질, 높낮이, 크기에 있어서의 결함을 특성으로 하는 비정상적인 목소리 산출을 의미함
① 목소리의 질: 콧소리, 숨이 새는 소리, 거친 소리, 쉰소리--------전문가에게 의뢰
② 목소리의 높낮이나 억양: 음율적인 요소가 부족하고 한결같이 변화없는 억양을 말하는 것
---------언어병리 전문가의 진단
③ 목소리의 강도나 크기: 항상 크게 말하는 사람~아주 작게 말하는 사람--전문가에게 의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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