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학] 의사소통장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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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
1. 의사소통의 정의
2. 의사소통 장애의 원인
3. 의사소통장애의 특성
4. 의사소통장애아 교육
의사소통장애아동의 교육
Ⅰ. 의사소통장애아동의 정의와 하위유형
Ⅱ. 의사소통장애아동의 교육
- 본문내용
-
1. 의사소통의 정의
언어란 의미를 부여해주는 특정 규칙에 때라 사용되는 추상적인 상징체계를 통해서 서로의 생각을 교환하 는 것을 의미
<교사들이 학급에서 만나게 되는 말/언어의 일반적인 유형>
① 앞으로의 교육적, 사회적, 직업적 필요를 충족시키기 위한 적절한 말/언어를 지닌 아동
② 잘못된 말이나 언어기술을 보이지만, 성장함에 따라 점차 교정되는 아동
③ 언어적 자극이 필요한 아동
④ 언어병리학적인 치료를 필요로 하는 좀 더 심각한 결험을 지닌 아동
** 여기에서 ③과④의 아동들은 교사와 언어치료 전문가의 협력적인 접근을 통한 효율적인 언어교육을 필 요로 하는 아동이 됨
**의사소통장애는 말과 언어의 사용에 있어 장애를 보이는 것을 의미함
1) 말장애(speech disorder)
-정의: 말을 산출하거나 (조음), 말의 흐름을 유지하거나(유창성), 목소리를 조절하는데 있어서(발성) 어려움을 보이는 장애
-종류: 조음장애, 유창성장애, 발성장애
조음장애
articulation disorder
-학령기 아동 중 말장애를 지닌 아동들의 절반 이상의 아동들이 보이는 장애로, 첨가, 생략, 왜곡, 대치 등의 단어 산출상의 실수를 의미
-예: 아버지
“아바바지”(첨가), “아지”(생략), “아봐지”(왜곡), 아러지(대치)
유창성장애
fluency
disorder
-부적절한 속도나 부적절한 리듬으로 말하는 것
- 말의 흐름에 있어 나타나는 문제로 말이 너무 빠르거나, 문장의 잘못된 곳에서 쉬거나, 부적절한 형태의 강세를 사용하거나, 흐름이 부드럽지 못하여 음절이나 단어를 반복하는 등의 특성을 보임(말더듬)
- 교사들이 초기에 발견하기 쉬우나 1~2년 이상 지속될 경우 치명적인 장애를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조기진단을 통해서 정확한 문제를 안고 대처하는 것이 중요함
발성장애
voice
disorder
-목소리의 질, 높낮이, 크기에 있어서의 결함을 특성으로 하는 비정상적인 목소리 산출을 의미함
① 목소리의 질: 콧소리, 숨이 새는 소리, 거친 소리, 쉰소리--------전문가에게 의뢰
② 목소리의 높낮이나 억양: 음율적인 요소가 부족하고 한결같이 변화없는 억양을 말하는 것
---------언어병리 전문가의 진단
③ 목소리의 강도나 크기: 항상 크게 말하는 사람~아주 작게 말하는 사람--전문가에게 의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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