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igeluth, keller(정교화이론, ARCS모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1.22 / 2019.12.24
- 23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 목차
-
Reigeluth의 정교화 이론
Keller의 학습 동기 이론
- 본문내용
-
정교화 이론의 개념
정교화 이론의 배경
-가네의 ‘선수학습능력'과 ‘학습위계의 개념’
-브루너의 ‘나선형 교육과정’
줌렌즈의 비유 (그림)
-상위수준(보다 전체적, 일반적 부분)의 관찰을 먼저 해야 한다
정교화 과정
1. 전체 개요
2. 구체성을 더해 가는 형태로 조직
3. 다시 전체 개요를 검토
4. 다음에 공부할 부분과 이전에 공부한 부분과의 관계
5. ‘요약’과 ‘종합’에 의하여 마무리
정교화 이론의 일곱 가지 교수 전략
1. 정교화 계열
- 단순 또는 간단한 것에서 복잡하고 세부적인 것으로
2. 선수학습능력의 계열화
- 모든 선수능력이 갖추어지도록 수업을 순서화
3. 요약자(Summarizer)
- 각각의 사상이나 현상에 대한 요점적 진술을 제공
- 전형적이고 쉽게 기억될 수 있는 예를 제공
- 각각의 사상에 대한 진단적 자가 평가 문항을 제공
4. 종합자(Synthesis)
- “각각의 아이디어를 서로 연결시키고, 통합시키기 위하여 필요한
정교화이론의 전략요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