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스폰서십] 수원삼성구단의 스폰서십 프로그램 강화 전략 -영국 명문 축구 클럽 첼시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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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수원삼성블루윙즈 선정 동기

2. 수원삼성블루윙즈 구단 소개

3. 수원삼성블루윙즈 정보

4. 수원삼성블루윙즈 스폰서

5. 조사 방법

6. 우리의 나아가야 할 방향

7. swot분석

8. 전략

9. 기대효과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수원삼성블루윙즈 선정 동기

전 세계인의 축제라는 올림픽과 월드컵은 물론이고 모든 프로 스포츠는 어마어마한 돈이 오가고 있는 '광고전쟁'의 장(場)이 되어버린 지 오래다.
삼성은 20여 년 간 올림픽과 아시안 게임을 비롯한 다수의 세계적인 스포츠 이벤트를 지속적으로 후원해오고 있다. 삼성은 스포츠 후원을 삼성의 기업 철학과 가치의 이해를 돕는 매우 중요한 커뮤니케이션 도구로 여기고 있다. 스포츠는 주요 세계 시장에서 삼성의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데 기여할 뿐 아니라 삼성의 책임감 있는 기업 Citizenship과 글로벌 Friendship을 나타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또한 삼성은 세계적 스포츠 이벤트뿐만 아니라 국내 프로야구, 프로축구의 공식 타이틀 스폰서 계약을 체결하였고 프로야구의 대구삼성라이온즈, 프로축구의 수원삼성블루윙즈 프로배구의 삼성화재 등을 통해 다양한 스폰서십 활동을 행하고 있다.
이중 우리 3조는 짧은 시간에 K리그의 명문 구단으로 자리잡은 수원삼성블루윙즈와 삼성이 후원하는 영국 명문 축구 클럽 첼시를 이용한 스폰서십을 비교 분석하여 수원삼성구단의 스폰서십 프로그램을 강화할 수 있는 대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2. 수원삼성블루윙즈 구단 소개

1995년 12월 창단 한 수원삼성블루윙즈는 상대적으로 짧은 역사에도 불구하고 최단기간 동안 한국의 명문 구단의 청사진을 제시한 구단으로 손꼽히고 있다. 창단 첫 해부터 후기리그 우승 및 종합우승을 차지해 K리그에 신선한 충격을 안겨다 준 수원삼성은 창단 3년만인 1998년 마침내 K리그 우승컵을 품에 안았다 특히 1999년에는 시즌 전관왕이라는 전대미문의 위업을 달성한 데 이어 2000년 수퍼컵과 아디다스컵대회를 우승해 명문으로서의 이미지를 굳건히 했다.
짧은 기간에 국내 정상의 위치에 오른 수원삼성은 그러나 그에 만족하지 않고 창단때부터 천명한 세계적 명문구단으로서의 청사진을 실현시키기 위한 도전에 정진했다. 그 결과 2001년 제10회 아시안클럽컵 대회우승에 이어 제 27회 아시안 수퍼컵 대회까지 우승, 명실상부한 최강자로 등극한 수원삼성은 세계 클럽 순위에서도 아시아 최초로 100위(81위)에 입성해 아시아 축구의 수준을 한 단계 끌어올리는 쾌거를 달성했다.
95년 창단 당시 제시한 중장기 비젼을 달성하기 위한 구단의 적극적인 지원, 선진 공격축구 모델인 4-4-2 포메이션의 성적을 통해 재미있는 축구를 구현한 선수단의 부단한 노력, 그리고 국내 최초이자 최대의 조직을 자랑하는 서포터즈 클럽 '그랑블루'를 필두로 한 수많은 연고지역 시민들의 성원들이 하나되어 이룬 성과이다.
수원삼성블루윙즈는 아시아 챔피언스리그 출전권 획득을 통해 아시아 최강 클럽으로서의 면모를 계속 이어 나갈 계획에 있으며 아시아를 넘어 세계적인 명문 구단으로서 자리매김하기 위한 기틀을 꾸준히 마련하고 있다. 무엇보다 성공한 구단이 되기 위해서는 연고지역에 깊이 뿌리를 내려야 한다는 앞선 인식 하
참고문헌
삼성전자 http://www.sec.co.kr/
수원삼성 축구단  http://www.fcbluewings.com/
한국프로축구연맹 http://www.kleaguei.com/
마이데일리 http://www.mydaily.co.kr
구글 http://www.google.co.kr

스폰서십의 의의와 기대효과 (2005, 라이터스편집부)
스포츠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2002, 학현사, 김용만)
2002 월드컵과 프로축구 구단의 마케팅 사례를 통한
성공적인 구단 운영 전략 연구 (2003, 스포츠서울대학원, 조흥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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