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문화] 한류열풍의 허와 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1.21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한류 열풍이란
- 한류열풍 뜻
- 한류열풍의 배경 & 원인
◎ 일본속의 한류 열풍
- 음식
- 엔터테이너 사업
- 문화산업
◎ 한류 열풍의 실태
- 일본에 관한 한류 열풍의 진실
- 일본에 관한 한류 열풍의 거짓
◎ 한류열풍의 대책마련
◎ 미래의 한류
- 본문내용
-
◎ 한류열풍의 뜻
1997년부터 중국 베이징에서 한국인이 운영하는 한 방송기획사에서 시작된 현상으로서 젊은 청소년들을 중심으로 한국의 음악, 드라마, 패션, 게임, 음식, 헤어스타일 등 대중문화와 한국인기 연예인을 동경하고 추종하고 배우려는 문화 현상
"신 한류"
국내에서 현지 한류열풍을 적극 수용하고 활용할 뿐만 아니라 보다 차원 높게 재가공하여 관광, 쇼핑, 패션등 관련분야에서 실질적 성과를 창출하는 새로운 풍조를 일컬음
○ 한류열풍의 배경과 원인
일본에서 본격적인 한류 열풍은 한국 드라마 “겨울연가”방영이 직접적인 원인이라 할 수 있다. 하지만 ‘겨울연가’나 ‘욘사마’를 지나치게 강조할 경우에는 일본에서의 한류 바람에 대한 폭 넓은 이해를 갖기 힘들다. 그보다는 1990년대 초부터 쌓여온 한국 대중문화에 대한 관심이 ‘겨울연가’와 욘사마를 계기로 본격적으로 분출했다고 보는 것이 좀 더 정확하다. 또한 일본의 한국 붐은 양국 간의 이해관계와 월드컵의 개최 등의 상황이 이뤄낸 결과라 할 수 있다.
○ 일본내 한국대중문화의 흐름과 월드컵개최의 만남
한국 대중문화는 1990년쯤에 서서히 일본에 소개되기 시작했다. 이 시기에 각종 매체의 한국 대중문화가 차지하는 비율은 극히 적었다. 하지만 서서히 한국 대중문화에 관심을 갖는 일본인들이 늘어나게 되었고 이들은 한국의 드라마, 영화, 음악을 감상하기 위해 많은 공을 들여야만 했다. 하지만 1996년에 한국과 일본이 월드컵 공동 개최국으로 결정되면서 상황은 크게 달라졌다. 이후 본격적으로 한국의 드라마 , 영화, 음반 등의 대중문화가 일본에 들어오기 시작하였고 대표적으로 한국 드라마“겨울연가”, 한국가수 “보아”가 큰 성공을 거두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산업심리학 이론 중 하나를 선택한 후 실사례에 접목시켜 적용방법, 효과 등을 서술하시오
- 재무관리의 목표인 이익 극대화보다 기업가치의 극대화가 적합한 이유를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 치매 노인의 삶의 질적 향상을 위한 복지정책의 필요성
- 안드라고지의 개념 및 가정을 서술하고 페다고지와의 차이점을 분석한 후 안드라고지와 페다고지에 대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성인학습자의 학습장애 요인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인지적, 정의적, 신체적 차원에서 기술하고 학습장애를 해결하기 위해 어떤 교육방법
- 사회복지정책론) 신자유주의와 복지국가의 후퇴에 대해 설명하시오
- 마케팅 철학의 개념과 마케팅 철학 단계 5가지를 정리한 후, 향후 마케팅 철학은 어떻게 변할 것인지에 대한 방향성을 제시하시오.
- 마케팅철학의 개념과 마케팅철학 단계 5가지를 정리한 후, 향후 마케팅 철학은 어떻게 변할 것인지에 대한 방향성을 제시하시오
- 경영정보시스템_4주차 1강에서는 RFID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RFID 기술의 개념 및 문제점에 대하여 설명하고 국내외 사례 및 도입 전 후 효과를 조사하여 리포트를 작성하시오
- 역량강화모델(권한부여모델 또는 임파워먼트모델)에 대해 간략히 정리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