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문화] 한류열풍의 허와 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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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한류 열풍이란
- 한류열풍 뜻
- 한류열풍의 배경 & 원인

◎ 일본속의 한류 열풍
- 음식
- 엔터테이너 사업
- 문화산업

◎ 한류 열풍의 실태
- 일본에 관한 한류 열풍의 진실
- 일본에 관한 한류 열풍의 거짓

◎ 한류열풍의 대책마련

◎ 미래의 한류
본문내용
◎ 한류열풍의 뜻
1997년부터 중국 베이징에서 한국인이 운영하는 한 방송기획사에서 시작된 현상으로서 젊은 청소년들을 중심으로 한국의 음악, 드라마, 패션, 게임, 음식, 헤어스타일 등 대중문화와 한국인기 연예인을 동경하고 추종하고 배우려는 문화 현상
"신 한류"
국내에서 현지 한류열풍을 적극 수용하고 활용할 뿐만 아니라 보다 차원 높게 재가공하여 관광, 쇼핑, 패션등 관련분야에서 실질적 성과를 창출하는 새로운 풍조를 일컬음

○ 한류열풍의 배경과 원인
일본에서 본격적인 한류 열풍은 한국 드라마 “겨울연가”방영이 직접적인 원인이라 할 수 있다. 하지만 ‘겨울연가’나 ‘욘사마’를 지나치게 강조할 경우에는 일본에서의 한류 바람에 대한 폭 넓은 이해를 갖기 힘들다. 그보다는 1990년대 초부터 쌓여온 한국 대중문화에 대한 관심이 ‘겨울연가’와 욘사마를 계기로 본격적으로 분출했다고 보는 것이 좀 더 정확하다. 또한 일본의 한국 붐은 양국 간의 이해관계와 월드컵의 개최 등의 상황이 이뤄낸 결과라 할 수 있다.

○ 일본내 한국대중문화의 흐름과 월드컵개최의 만남
한국 대중문화는 1990년쯤에 서서히 일본에 소개되기 시작했다. 이 시기에 각종 매체의 한국 대중문화가 차지하는 비율은 극히 적었다. 하지만 서서히 한국 대중문화에 관심을 갖는 일본인들이 늘어나게 되었고 이들은 한국의 드라마, 영화, 음악을 감상하기 위해 많은 공을 들여야만 했다. 하지만 1996년에 한국과 일본이 월드컵 공동 개최국으로 결정되면서 상황은 크게 달라졌다. 이후 본격적으로 한국의 드라마 , 영화, 음반 등의 대중문화가 일본에 들어오기 시작하였고 대표적으로 한국 드라마“겨울연가”, 한국가수 “보아”가 큰 성공을 거두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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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일본사회에서의 한류열풍에 대한 허와 실 그리고 대책
  • 문화는 급속도로 해외에 전파되기 시작하였다. HOT, NRG, 안재욱 등 다양한 연예인들을 통해 중국시장을 공략한 한국의 대중 문화는 드라마, 가요 등이 아시아권에서 히트를 치면서 유명해졌다. 한류. 이제 아시아의 문화의 선두 주자로 각광 받는 한국의 대중 문화를 보면서 한류의 허와 실을 알아보고, 한류가 지속적으로 유지할 수 있는 대책에 대해 논하여 보자.2.본론1. 한류 열풍은 무엇인가?한류(韓流)란 중국, 일본, 대만, 홍콩 등 동남아시아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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