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마케팅] 박카스 vs 비타500 서비스 마케팅 사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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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 선정사유, 제품개요

2. 마케팅 분석
- SWOT, STP, 4P

3. 마케팅 전략
- 서비스 전략, 광고 전략

4. 향후 발전 방향
본문내용
<제품개요 - 박카스>


◎ 1953년 우리나라 최초의 자양강장제인 박카스 출시

◎ 60,70년대 당시 노동자와 시민층을 대상한 피로회복제 

◎ 90년대 후반, 현대인들이 건강에 대한 관심이 증대

◎ 기능성이 강화된 제품인 비타민을 함유한 새로운 드링크 출시

◎ 피로회복제로써의 박카스의 위치는 약 40여년 동안 독보적

이는 제품자체의 특징 때문이기도 하지만
독창적이고 효과적인 마케팅전략의 영향이라고 볼 수 있다


<제품개요 – 비타500>

◎ 2000년대 초 비타민 열풍을 틈타 2001년 2월 출시

◎ TV광고에 가수 비를 등장시켜
"맛있는 거, 하지만 카페인 없는거"라는 멘트를
날리면서 동아제약의 박카스를 정면공격

◎ 비타500의 매출 상승으로 박카스의 지난해 매출은
2002년에 비해 19.2%가 줄어든 1806억원으로 줄어들었다

◎ 비타500은 첫해 매출 53억원, 지난해에는 280억원,
올해에는 상반기에만 지난해 1년 매출을 넘어섰고,
올해 매출 목표는 최소 600억원이다. 해마다 100% 이상 성장


<향후 발전 방향>

◎ 박카스는 시장점유율1위의 장수제품으로써
동아제약의 대표적 제품으로 높은 매출을
보여왔으나, 비타500의 등장으로 점유율이 하락

◎ 비타500은 드링크 업계의 신생 제품으로써
스타 마케팅 등 효과적인 마케팅전략을 사용하여
기존 시장 점유율 1위의 제품 박카스를 위협

◎ 박카스는 지속적인 시장점유율 유지를 위해
젊은층을 타겟으로 마케팅전략을 수행하여야
하며, 비타500은 지금 현재의 시장점유율에
안주하지 말고 새로운 시장개척을 위해
노력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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