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장, 학교장, 교장초빙제] 교장(학교장)의 역할과 자질, 교장초빙제(학교장초빙제도)의 현황과 외국의 사례, 교장초빙제(학교장초빙제도)의 문제점, 교장초빙제(학교장초빙제도)의 개선 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2.16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승진과 승진제도의 개념

Ⅲ. 교장(학교장)의 역할

Ⅳ. 교장(학교장)의 자질

Ⅴ. 교장초빙제(학교장초빙제도)의 현황과 외국의 사례
1. 미국의 학교장 초빙
2. 영국의 학교장 초빙

Ⅵ. 교장초빙제(학교장초빙제도)의 문제점

Ⅶ. 교장초빙제(학교장초빙제도)의 개선 방안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학교장이 학교경영의 최고책임자로서 또는 교육개혁의 중요한 실천자로서 수행하여야 할 역할은 다양하게 논의되고 있다. 교장이 학교교육에서 수행해야 할 과업을 교장의 역할로 보기도 하고, 직무의 개념으로 해석하기도 한다. 그런데 과업은 그것이 수행되는 조건이나 기법에 차이가 있을지라도 이 과업들은 여전히 교장이 수행해야 할 직무라고 할 수 있으므로, 과업과 직무는 같은 것으로 볼 수 있다. 교장의 역할에 관한 연구를 종합해 보면, 교장의 과업이나 직무는 교장이 하는 일의 내용을 말하는 것으로서 학교경영자의 과업은 다른 분야의 행정가와는 달리 교육조직만이 독자적으로 갖는 목적에서 도출되어야 한다고 지적한다.
교장이 학교교육에서 수행해야 할 과업 영역은 ①수업과 교육과정의 개발, ②학생과 교직원에 대한 인사의 관리, ③학교시설의 관리, ④학교재정과 사무의 관리, ⑤지역사회와의 관계 유지 등이고, 이외에 ⑥기타 법령에 의해 상급기관으로부터 위임된 사항이 있다. 단위학교에서의 교장은 위의 과제들을 수행하는 역할을 하고 있으며, 이 과제들은 전문적인 성격의 것이기 때문에 교장에게는 역할 수행에 필요한 능력이 요구된다. 즉 능력 있는 교장이 필요하게 되는 것이다. 현재, 우리나라는 교장을 선발하기 위해서 그 자격을 법으로 규정하고 있다. 그러나 이 자격제도는 그 기준이 교장의 능력에 맞추어진 것이 아니다. 현재의 자격제도는 법규상의 자격기준이 모호하고, 법정 자격기준과 실제와의 사이에 차이가 심하며, 학교행정가로서의 교장에게 필요한 전문교육이 부족하고, 일정한 교육행정경력만 있으면 교장자격을 취득할 수 있도록 한 규정 등에 문제점이 있다. 또한 교장자격의 획득에 필요한 전문교육과정으로서의 자격연수도 ꡐ형식적 연수ꡑ, ꡐ연수를 위한 연수ꡑ라는 비판을 받기도 한다. 어떤 역할이나 직무를 수행함에 있어서 공인된 능력으로서의 자격은 그 기준이 역할이나 직무에 맞추어져야 한다. 아무리 뛰어난 능력을 소유하고 있다 하더라고 자신의 직무나 역할을 수행하는데 있어서 소용이 없다면 그것은 쓸모없는 능력에 지나지 않는다. 전문가에게 요구되는 자격도 바로 그 전문직의 역할 수행 능력에 맞추어져 있는 것으로도 이를 확인할 수 있다. 따라서 교장의 능력개발이나 자격강화에 있어서 선행되어야 할 것은 교장의 역할이 무엇이냐에 대한 명확한 구분이다. 교장이 수행하고 책임져야 할 역할이 무엇인지에 대한 기준이 없다면 그에 따른 능력을 발휘하기가 어려울 것이다. 또한 그 역할 수행에 필요한 자격을 갖춘 교장을 뽑는데도 어려움이 많을 것이다. 특히, 유능한 교장, 효과적인 교장은 어떤 역할을 하고 있으며, 이들은 어떤 자질을 갖고서 어떤 행동을 하는지를
참고문헌
권기욱 외(2000) : 교육행정의 이해, 서울:원미사
김형관(1991) : 교장임기제와 학교경영의 문제, 학교경영, 서울 : 교육연구사
신철순(1995) : 교육행정 및 경영, 서울: 교육과학사
이은규(2000) : 초등학교장 초빙제 운영의 개선방안 연구, 석사학위논문, 울산대학교교육대학원
정태범(2000) : 학교 경영론, 서울:교육과학사
정한영(2003) : 교장의 수업지도성이 교사의 수업 행동에 미치는 영향,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허영철(2002) : 초․중등학교 교장․교감의 학교경영실무, 동현출판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행정] 학교운영위원회의 운영과 활성화 방안
  • 제도적 장치를 모색하였다. 이러한 배경과 목적에서 1996년부터 초 ․ 중등학교에 도입 ․ 추진하게 된 것이 학교운영위원회이다. 따라서 학교운영위원회 제도에 대해 그 도입 배경과 실시 과정, 현황과 운영상의 문제 등을 살펴보고, 이어 현재 쟁점이 되는 사항들을 검토한 후 문제점과 앞으로의 학교운영위원회의 활성화 방안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2장. 학교운영위원회 1. 학교운영위원회(초․중등교육법 제31조)?학교 운영의 자율성을 높이고 지역

  • [교장, 교장승진제도, 교장임용제도] 교장의 자질, 역할, 책임경영제 고찰과 교장승진제도(교장임용제도)의 현황, 문제점, 논의점 및 향후 교장승진제도(교장임용제도)의 다양화 방안, 시사점 분석(외국의 사례 중심)
  • 의 현황, 문제점, 논의점 및 향후 교장승진제도(교장임용제도)의 다양화 방안, 시사점 분석(외국의 사례 중심)Ⅰ. 서론Ⅱ. 교장의 자질1. 자질에 대한 접근 방법2. 교장의 자질1) 특성적 접근법과 자질2) 종합적 관찰에 의한 접근법과 자질3) 역할수행 접근법과 자질Ⅲ. 교장의 역할Ⅳ. 교장과 책임경영제Ⅴ. 교장승진제도(교장임용제도)의 현황1. 교장의 자격 요건1) 중등학교 교장2) 초등학교 교장2. 임용의 방법 및 절차1) 승진 임용제도 2) 초빙

  • 교장공모제 토론
  • 문제점5. 대안 제시6. 나오며․ 참고문헌1. 들어가며현 교장의 임용제도에서 여러 가지 문제가 발생하고 있고 그로 인하여 여러 가지 대안 방안이 나오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방안은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지금 우리나라에서는 교장 공모제의 추진에 큰 무게를 두고 있다. 실제적으로 교장 공모제는 기존의 교장 승진제도에서 발생했던 여러 가지 문제점을 극복할 수 있는 방안으로 많은 이들에게 언급되고 있었고 외국의 여러 가지 성공 사례에서도

  • [교원평가제] 교원평가제의 장단점
  • 의 실시가 필요하다고 볼 수도 있다.1. 교원평가제란?교원평가제의 평가는 관리자, 동료교사, 학부모, 학생의 참여로 이루어진다. 평가 주기는 3년에 1회로, 1년의 평가를 거친 후에 2년 동안의 능력 개발 기간이 주어진다. 평가방법은 평소 관찰, 수업 참관, 설문조사서를 통해 이루어지며, 평가결과는 개별 교원들에게 비공개적으로 통보되나 해당 학교장, 교감에게는 통보된다. 교원평가제에 대해서 교육의 질을 높일 수 있는 긍정적인 방안이라

  • [교육행정] 교원인사제도
  • 제도의 현황 및 주요 문제점■ 교원인사제도의 구조적 특징과 문제점■ 주요문제점■ 교장 승진임용의 문제점 정리2. 주요 쟁점의 검토가. 쟁점의 구조나. 기본관점의 검토Ⅲ. 본론 B1. 현행 교장임용제도가. 임용의 원칙: 승진임용과 초빙임용나. 교장임용의 조건다. 승진임용의 절차라. 초빙임용절차2 . 교원승진제도의 개혁안 (ⅰ): 교장 선출보직제3 . 교원승진제도의 개혁안 (ⅱ): 교장 공모제4 . 외국의 교원승진제도 사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