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사회학이론] 현대 자본주의의 발생조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2.10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들어가며

서론
『서구 경제 변화에 대한 베버의 주장 개괄』
본론
『프로테스탄트 윤리와 자본주의 정신』
I. 문제 제기
1. 신앙과 사회적 계층화
2. 자본주의 정신
3. 루터의 직업 개념
II. 금욕적 프로테스탄트의 직업윤리
1. 현세적 금욕주의의 종교적 토대
2. 금욕주의와 자본주의 정신
『유교와 도교』
1. 베버가 설파한 ‘중국 전통사회에서 자본주의가 미발생한 원인’
2. 막스베버의 유교·도교관
『베버의 종교와 자본주의에 대한 비교 연구』
결론
『오늘날 우리에게 자본주의 정신은 어떤 의미를 갖는가?』

-정리하며

참고문헌
본문내용
들어가며
오늘날 자본주의 사회는 독특한 양식을 갖고 있다. 서구의 자본주의가 전 세계로 퍼져 하나의 공동체적 사회를 형성하고 있다. 현재 자본주의의 발생조건을 알아보기 위해선 먼저 근대 사회의 자본주의 형성에 있어 무엇이 핵심적인 역할을 했는지 살펴볼 필요가 있다. 이것이 베버가 주장한 서구 자본주의 사회의 ‘비경제적 요인’들이며 그 중심에는 프로테스탄트 16세기 종교 개혁의 결과로 로마가톨릭에서 떨어져 나와 성립된 종교 단체 또는 그 분파를 통틀어 이르는 말(개신교).
라는 종교적 윤리가 뒷받침되어 있다는 주장이다. 그 후에는 동양 자본주의 사회에서는 왜 왜 서구에 비해 자본주의의 발전이 뒤쳐졌으며 현대에는 서구식 자본주의가 잠식하게 되었는지 원인을 유교와 도교를 통해 알아보고자 한다. 마지막으로는 이 모든 논의를 종합하여 현대 사회의 자본주의 발생조건에 대해 알아본다.

서론
『서구 경제 변화에 대한 베버의 주장 개괄』
베버는 자신의 저작 ‘프로테스탄트 윤리와 자본주의 정신’에서 근본적인 문제를 제기하였다. 그것은 ‘어째서 서구 사회에서 자본주의가 발달하였는가?’이다. 사실 지금의 서구 사회가 예전에는 다른 지역보다 뛰어나서 발달된 게 아니다. 예전에는 중국, 오스만제국, 인도 같은 나라가 강대국 이였으며 그 중에 서구는 그리 발전된 지역이 아니었다. 우리가 알다시피 예전에 중국은 문명적으로 유럽을 압도할 만큼 발전율이 높은 곳이었다. 하지만 17세기 이래로 서구는 급격한 경제 변화가 불어 닥쳤다. 그 원동력은 무엇일까?
베버는 근대 산업이 그 이전의 경제 상황과 차이점이 무엇인지를 설명해야한다고 주장하였다. 여러 문명들을 보면 다양한 방식으로 경제적 풍요를 축적하려는 욕망을 발견할 수 있다. 경제적으로 풍요롭다는 것은 생활의 편리함과 권력의 달콤함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사람들은 경제적 부를 중요하게 여긴다. 사람들은 빈곤으로부터 멀어지기를 원하기 때문에 부를 축적하고 그것을 사용한다.
하지만 서구의 경제 발전 과정을 보면 이것과는 근본적으로 다른 점을 발견할 수 있다. 그 차이점은 여타 문명에서 발견할 수 없는 경제력 축적에 대한 태도이다. 이것이 바로 베버가 말하는 자본주의 정신이다. 초창기 상인 자본가들과 산업 자본가들이 지닌 가치와 신념 체계를 말하는데 이들 또한 개인적 부를 축적하려는 강력한 추동력을 지녔다. 하지만 다른 자본가들과는 다른 점이 있다. 그들은 자신들의 부를 결코 사치스러운 생활을 꾸리는데 사용하지 않았다는 점이다. 상당히 금욕적이고 검소함을 보였고 자신의 경제력을 자랑하는 것을 자제하였고 건전하고 조용히 생활하였다. 베버가 지적한 핵심이 이런 전대미문의 스타일의 결합이 초창기 서구가 경제 발전을 이룩할 수 있었던 필수 동력 이였다는 것이다. 과거 여타 문명의 부자들과는 달리 이들은 부를 사치스럽게 사용하지 않았고 오히려 이들은 자신들의 사업을 확장시키려는 목적으로 부를 재투자하였다.
베버가 주장한 자본주의의 핵심은 이러한 태도가 프로테스탄트라는 개신교의 영향을 받았다는 것이다. 그 중에서도 청교도주의 칼뱅주의를 이어받고 성경에 나타나는 하나님과의 계약에 기초를 둔, 새로운 사회의 실현을 지향하는 사상. 또는 그런 생활 태도.
가 이런 영향을 끼치는데 중요한 역할을 했는데 초창기 자본가들은 대부분 청교도였고 다른 상당수의 사람들은 칼뱅교 칼뱅주의를 신봉하는 기독교의 한 파. 한국에서는 장로교를 이름.
신자였다. 즉 칼뱅교의 교리가 자본주의 정신의 직접적인 원동력이 되었다는 것이다. 인간은 전능한 힘이 소
참고문헌
◎ 막스 베버, 「프로테스탄티즘의 윤리와 자본주의 정신」, 박성수(역), 문예출판사, 1996.
◎ 막스 베버, 「프로테스탄티즘의 윤리와 자본주의 정신-금욕과 탐욕 속에 숨겨진 역사적 진실」, 김상희(역), 풀빛출판사, 2006.
◎ 유석훈, 「막스베버와 동양사회」, 나남출판사, 1992.
◎ 앤서니 기든스, 「현대사회학(Anthony Giddends)」, 김미숙 외(역), 을유문화사, 2007.
◎ 조나단 터너 외 2인, 「사회학이론의 형성」, 김문조 외 8인(역), 일신사, 2004, pp.260-26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자본주의의이해] 마르크스와 베버의 차이 그리고 유사성
  • 자본주의와 현대사회이론』. 임영일외 옮김. 한길사.Hughes, John A. 외. 1998.『고전사회학의 이해』. 박형신ㆍ김용규 옮김. 일신사. Lowith, Karl. 1992. 『베버와 마르크스』. 이상률 옮김. 문예출판사.Turner, Jonathan H 외, 1995, 『사회학이론의 형성』. 김문조외 옮김. 일신사.Weber, Max. 1988. 『프로테스탄티즘의 윤리와 자본주의 정신』. 박성수 옮김. 문예출판사.Weber, Max. 1994. 『직업으로서의 학문』. 이상률 옮김. 문예출판사.Weber, Max. 1997. 『경제와 사회 1』.

  • [인물]기든스 레포트
  • 현대적 신뢰를 창출하게 된다. 하지만 이와 동시에, 이 추상체계로부터 새로운 형태의 위험이 나타나는데, 추상체계의 위험사정(risk assessment)이 불완전하다는 바로 그 사실로부터 핵전쟁, 생태계파괴 등과 같은 새로운 형태의 위험이 발생하게 된다.기든스는 인간이 사회적 삶의 조건과 자연에 지속적으로 개입함에 따라 새로운 위험이 등장해왔음을 부각시키는 바, 이 새로운 형태의 위험을 인위적 불확실성(manufactured uncertainty)이라고 명명하고 있다.

  • 사회학 창시, 사회학과 사회주의,고전사회학, 사회학과 미시사회학,갈등론, 사회학과 매슬로우,사회학적 저항, 사회학과 대수선형모형,하버마스 분석
  • 사회학과 하버마스참고문헌Ⅰ. 개요시민사회의 발생이후 지난 150년 동안 사회학이론의 역사를 거칠게 단순화 시켜본다면, 대략 세 국면, 즉 영웅적 국면, 고전사회학적 국면과 세계 제2차대전 이후의 동시대적 국면으로 구분해 볼 수 있다(Hans Peter Muller/Michael Schmid, 1995: 16). 19세기의 영웅적 국면은 거대한 변환(칼 폴라니/박현수, 1991)을 위한 이론적 연구프로그램을 발전시켰다. 이 연구프로그램은 역사적 관점에서 봉건주의에서 자본주의로, 이론적

  • [아시아][아시아 유교자본주의론][아시아 인권론][아시아 후발산업화론][아시아 문명론][아시아 가치론]아시아의 유교자본주의론, 아시아의 인권론, 아시아의 후발산업화론, 아시아의 문명론, 아시아의 가치론 분석
  • 자본주의 이론의 분석에 있어 타당한 방법이라고 생각한다.베버 이론의 궁극적인 목표는 현대 서양의 문화, 특히 현대 자본주의,특히 현대 자본주의의 배후에 있는 정신과 인생에 대한 태도를 이해하려는 것이었다. 그는 서양의 ‘이성적 자본주의’의 발생을 야기한 여러 가지 화폐 제도, 이성적 법률 체계 등을 탐구하는 데 있었다. 그렇지만 그는 이러한 여러 가지 조건들에 대해 광범위하게 연구한 후에 그것들이 현대 자본주의를 낳는 충분조건이

  • [사실주의문학] 한국 사실주의(리얼리즘) 문학
  • 참고문헌구중서, 자연과 리얼리즘, 녹색평론, 1992,9-10.구중서, 문학과 현대사상, 도서출판 문학동네, 1996.엄창렬, 문예사조사, 학문사, 1987.김유동, 시적 사실주의 이론 연구, 경상대학교 논문집, 제 24집 2호이경숙, 리얼리즘의 한국적 수용에 대한 소고, 한성대 한성어문학 제 2집.백낙청, 리얼리즘에 관하여, 한국문학의 현단계, 창작과비평사, 1982.신범순, 해방기 시의 리얼리즘 연구, 서울대 박사논문, 1990. 황병하, 반리얼리즘문학론, 열음사, 199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