욕구와 동기 -영화 `캐스트어웨이(Cast Away)`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2.10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욕구와 동기>단원에서 캐스트어웨이(Cast Away)란 영화를 정한 까닭은 이 영화가 인간의 욕구와 동기에 대해 잘 표현한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또 다른 선택사항이었던 해안선이란 영화에는, 군대라는 환경에서의 어떤 한 개인의 욕구와 갈등에 대해서 언급한다. 이에 반해 캐스트어웨이는 주위 사람의 영향을 전혀 받지 않는 외딴 무인도에 갇혀 4년간을 홀로지낸 주인공에게서, 그야말로 인간의 기초적인 의식주에 관한 생리적 욕구부터 시작해서 자아실현욕구까지 다양한 방면을 볼 수 있을 거라 기대했다. 실제로 해안선에는 주인공 강상병의 생리적 욕구에 대해 거의 묘사되지 않았고, 그 이외 존경의 욕구가 강하게 묘사되어 있는 반면, 캐스트어웨이에는 다양한 욕구 계층이 보여 진다. 더불어 인간이 극한 상황에 빠졌을 때의 욕구와 동기에 대해서 살펴볼 수 있기에 우리 3조는 이 영화를 선택했다.
아무도 살지 않고, 현실사회와는 멀리 동떨어진 무인도에 표류된다면, 앞으로 어떻게 먹고, 입고, 싸고, 씻고 지내야할지. 어이없는 웃음만이 나올 뿐이다. 그 막막함이란 이루 말할 수조차 없을 것이다. 이런 극한 상황에 처한 주인공 ‘척 놀랜드’에게서 인간의 기본적인 욕구부터 시작해서 고차원적 욕구까지 인간의 단계별 욕구에 대해 생각해보고, 주인공의 행동하나하나에 어떠한 이론을 접목 시킬 수 있을지 살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욕구와 동기

1) 동기와 욕구충족

1. 동기과정
동기(motivation) : 개인의 행동이 실제로 작동되는 과정 또는 작동되도록 유도내지 기도하는 과정으로서 동기부여를 의미한다. → 개인행동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1) 행동의 작동
동기는 생리적 또는 심리적 욕구의 결핍 또는 불균형 상태에서 자극되어, 이를 바로잡기 위한 의식적 또는 무의식적 행동으로 에너지가 작동된다.


참고문헌
구본장, 박계홍 공저(2004).『조직행동론-기업조직의 인간행동』.형설출판사
오석홍(2003). 『조직이론 제4판』. 박영사
Nancy Stevenson(2002). 『동기부여』.(주)피어슨 에듀케이션 코리아
전경원 편역(1998). 『창의성과 동기유발』.창지사
라인하르트 K.슈프렝어(1999). 『동기 유발의 원칙』.생각의 나무
파이낸셜뉴스
연합뉴스 보도자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업비교분석 FedEx&DHL
  • 동기 부여 및 고충 처리- 제안공모제도: 직원의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회사 생산성 향상, 제도 개선, 업무 효율 향상에 반영- 사내공모제도: 인사 이동시 직원 의사를 적극 반영하며 인원 충원시 사내 직원에게 우선 기회 제공- 노경 협의회 : 직원 고충 처리 및 직원 의견을 회사 경영에 반영하는 위원회• 교육 프로그램- 리더십 프로그램 : 매니저 후보 및 임원에 이르기까지 핵심인재양성을 위한 리더십 프로그램으로 FBL(Foundation of Business Leadership), EB

  • [심리학] 광고심리
  • 욕구와 달라진 소비자들의 의식이 맞물린 것이라고 말했다. 2. 일종의 트렌드라는 해석도 있다. 제일기획 안해익 팀장은 해외에서 금기를 깨는 광고가 커다란 유행이 됐던 것은 5년 전쯤이라며 우리나라의 경우 사회 전반적으로 보수성이 약화하면서 금기를 깨려는 광고의 욕구가 뒤늦게 분출되는 것이라고 분석했다. 선진국에서는 테마가 이미 금기를 지나 감춰진 소비자 욕구 등으로 옮아갔다는 설명이다.이 같은 트렌드가 촉발된 것은 최근

  • [품질경영] UPS 사례
  • 욕구에 부응해야 한다. 우리가 내세운 미국 시장 점유율 우세를 통하여 디펜시브 마케팅을 적용함으로서 오랜 시간동안 UPS를 꾸준히 이용한 기존고객에 한해서 편의와 질 높은 A/S를 제공하여 고객들의 재이용을 유도하여 시장 점유율을 높이도록 하며, 항공 수송비율을 높여 항공 업계에 대한 연방 규제 철폐를 하여 UPS만의 자체 제트기 항공 화물 비행대를 제작한다. 또한 각국에 대한 홍보(스포츠마케팅)을 통하여 주요국으로 편중되어 있는 마케팅전

  • [매스컴] PPL(간접광고)
  • 영화가 상영되는 동안 초코파이 매출이 5∼10% 정도 늘었다고 한다. 3. ‘스파이더맨’ 삼성전자 광고판영화 스파이더맨는 삼성의 광고판이 등장함은 물론, 영화사에서 자국의 회사로 바꾸려는 것 거액을 들여 막아낸 광고관련 해프닝이 각종 매체를 통해 널리 알려지는 바람에 자사 브랜드 인지도를 크게 높이는 계기를 마련하기도 하였다.4. ‘캐스트어웨이’ Fedex캐스트어웨이에서는 주인공이 국제 특송 업체인 페덱스사의 직원으로 출연한다. F

  • [매스컴] PPL(간접광고)
  • 영화가 상영되는 동안 초코파이 매출이 5∼10% 정도 늘었다고 한다. 3. ‘스파이더맨’ 삼성전자 광고판영화 스파이더맨는 삼성의 광고판이 등장함은 물론, 영화사에서 자국의 회사로 바꾸려는 것 거액을 들여 막아낸 광고관련 해프닝이 각종 매체를 통해 널리 알려지는 바람에 자사 브랜드 인지도를 크게 높이는 계기를 마련하기도 하였다.4. ‘캐스트어웨이’ Fedex캐스트어웨이에서는 주인공이 국제 특송 업체인 페덱스사의 직원으로 출연한다. F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