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비즈니스, 이비즈니스] E-비즈니스(이비즈니스)의 개념, E-비즈니스(이비즈니스)모델의 분류, E-비즈니스(이비즈니스)모델의 수립, E-비즈니스(이비즈니스)모델의 특허, 향후 E-비즈니스(이비즈니스)의 전망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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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E-비즈니스(이비즈니스)의 개념

Ⅲ. E-비즈니스(이비즈니스)모델의 분류
1. 지원 모델(supportive model)
1) 커뮤니케이션 모델
2) 정보제공 모델
3) 서비스 모델
4) 커뮤니티 모델
2. 수익 모델(revenue model)
3. 거래 주체에 따른 모델
1) B2C 모델
2) B2B 모델
3) B2G 모델
4) B2M 모델
5) P2P 모델
6) M2M 모델
7) E2C 모델
4. 가치 사슬(value chain)에 따른 분류
1) 판매 모델
2) 구매 모델
3) 장터 모델
4) 정보중개 모델
5) 제공 가치의 차별성에 의한 모델
6) 거래 대상 상품에 의한 모델
7) 거래 프로세스상 역할에 의한 모델

Ⅳ. E-비즈니스(이비즈니스)모델의 수립

Ⅴ. E-비즈니스(이비즈니스)모델의 특허
1. BM특허 전개과정
2. BM특허 요건 및 심사기준
1) BM특허 요건
2) BM특허 심사기준

Ⅵ. 향후 E-비즈니스(이비즈니스)의 전망

Ⅶ.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e-비즈니스 모델은 기존 오프라인의 전통적인 거래 방식에서 새로운 거래방식으로의 전환이다. 기존 거래방식에서 유통채널, 거래대상지역, 거래시간, 고객정보, 마케팅 활동, 고객대응 등 여러 가지 제약이 있었던 것이 문제시되어 왔다. 유통채널의 경우 기업, 도매상, 소매상, 소비자까지의 복잡하고 다단계식 유통 채널을 가지고 있으며 거래대상 지역도 오프라인이다 보니 일부지역에 대해서만이 가능하고 글로벌 마케팅에 대한 제한 사항이 많았다. 또한 최근에 주요 이슈로 등장한 고객정보 및 고객 대응에 대해 많은 시간과 투자가 필요하며 고객의 요구사항 포착이 어렵고 대응이 지연되는 문제점들이 있다. 이러한 문제점들을 e-비즈니스 모델을 통하여 정보의 수시 획득과 고객 요구에 대응하며 기업의 이미지 제고, 비용절감, 수요, 공급자간에 인터넷을 활용한 시장의 전자화와 투명성을 증대할 것으로 예상이 된다. e-비즈니스 모델은 기업간, 기업-소비자간, 기업-정부간, 소비자-소비자간 경쟁과 협력 촉진을 통하여 기업의 경영 합리화와 기업간 분산화 및 전문화를 촉진 할 것이나 법제도, 인터넷 통신기술, 전자화폐 등에 대한 새로운 여러 가지 문제점들이 나타나고 있다. 특허법, 전자상거래법, 이체법 등의 각국 법제도 적용의 문제와 특허권 실시상의 문제점들과 인터넷 통신기술의 복잡 다양화 및 표준화 미흡 문제점이 발생하고 있으며 전자결제의 인증 및 보안기술의 인터페이스 방법과 장치 등에 대한 문제점도 발생하고 있다. 이러한 문제점들은 계속적인 개선 및 보안이 진행 될 것이고 새로운 비즈니스, 기술, 시장 등을 창출하게 될 것이다.
e-비즈니스의 모델은 EC(Electronic Commerce)의 기준으로 11가지 모델로 분류할 수 있다. 대부분 e-비즈니스의 경우 맨 처음 시작된 것이 상점형(E-Shop) 모델이다. 상점형 모델은 기능이 단순하며 변화의 정도도 낮다. 그러나 기업간(B2B)으로 갈수록 기능의 통합과 변화의 정도가 복잡하고 높다. 상점형(E-Shop)모델, 조달형(E-Procurement)모델, 몰형
참고문헌
ⅰ. 미국-EU-일본 BM특허공조 관련 기사, 서울경제
ⅱ. 이두진(2002), E-비즈니스 활성화에 따른 실태분석 및 활성화 방안에 관한 전략적 연구, 울산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ⅲ. 임춘성·홍정완(2000), 장기진외, e-Business 인력수급실태와 인력양성 3개년 계획, 기업정보화지원센터
ⅳ. 최경일(2000), e-Business와 우편물류, 정보통신부 우정사업본부 출범기념 우정기술 워크샵, 한국정보처리학회 우정기술연구회
ⅴ. Chuck Martin(1999), e-비즈니스,com, 서울 : 21세기북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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