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비즈니스, 이비즈니스] E-비즈니스(이비즈니스)의 개념, E-비즈니스(이비즈니스)모델의 분류, E-비즈니스(이비즈니스)모델의 수립, E-비즈니스(이비즈니스)모델의 특허, 향후 E-비즈니스(이비즈니스)의 전망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2.10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이비즈니스, e-business] 이비즈니스(e-business)의 정의, 배경, 필연성과 이비즈니스(e-business)의 활동 유형, 현황 및 이비즈니스(e-business)의 한계, 전망 분석(사례 중심)
- E비즈니스(인터넷비즈니스, E-BIZ, 이비즈니스) 개념, 기대효과, 현황, E비즈니스(인터넷비즈니스, E-BIZ, 이비즈니스) 관리체계설정, 고객전략, 홍보전략, E비즈니스(인터넷비즈니스, E-BIZ, 이비즈니스) 과제
- E비즈니스(E-BIZ, 인터넷비즈니스, 이비즈니스)의 개념, 분류, E비즈니스(E-BIZ, 인터넷비즈니스, 이비즈니스)의 설립단계, 확산지연, E비즈니스(E-BIZ, 인터넷비즈니스, 이비즈니스)의 메일광고, 적용 사례 분석
- [e-비즈니스, 이비즈니스] 다양한 사례를 통해 본 e-비즈니스(이비즈니스)의 의미, 종류, 등장배경과 e-비즈니스(이비즈니스)의 발전, 적용범위 및 e-비즈니스(이비즈니스)의 전망 분석
- E비즈니스(E-BIZ, 이비즈니스, 인터넷비즈니스)의 정의, 특징, 분류, E비즈니스(E-BIZ, 이비즈니스, 인터넷비즈니스)의 수입원천, E비즈니스(E-BIZ, 이비즈니스, 인터넷비즈니스)의 적용 사례, 성과측정 방법 분석
- 목차
-
Ⅰ. 개요
Ⅱ. E-비즈니스(이비즈니스)의 개념
Ⅲ. E-비즈니스(이비즈니스)모델의 분류
1. 지원 모델(supportive model)
1) 커뮤니케이션 모델
2) 정보제공 모델
3) 서비스 모델
4) 커뮤니티 모델
2. 수익 모델(revenue model)
3. 거래 주체에 따른 모델
1) B2C 모델
2) B2B 모델
3) B2G 모델
4) B2M 모델
5) P2P 모델
6) M2M 모델
7) E2C 모델
4. 가치 사슬(value chain)에 따른 분류
1) 판매 모델
2) 구매 모델
3) 장터 모델
4) 정보중개 모델
5) 제공 가치의 차별성에 의한 모델
6) 거래 대상 상품에 의한 모델
7) 거래 프로세스상 역할에 의한 모델
Ⅳ. E-비즈니스(이비즈니스)모델의 수립
Ⅴ. E-비즈니스(이비즈니스)모델의 특허
1. BM특허 전개과정
2. BM특허 요건 및 심사기준
1) BM특허 요건
2) BM특허 심사기준
Ⅵ. 향후 E-비즈니스(이비즈니스)의 전망
Ⅶ.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e-비즈니스 모델은 기존 오프라인의 전통적인 거래 방식에서 새로운 거래방식으로의 전환이다. 기존 거래방식에서 유통채널, 거래대상지역, 거래시간, 고객정보, 마케팅 활동, 고객대응 등 여러 가지 제약이 있었던 것이 문제시되어 왔다. 유통채널의 경우 기업, 도매상, 소매상, 소비자까지의 복잡하고 다단계식 유통 채널을 가지고 있으며 거래대상 지역도 오프라인이다 보니 일부지역에 대해서만이 가능하고 글로벌 마케팅에 대한 제한 사항이 많았다. 또한 최근에 주요 이슈로 등장한 고객정보 및 고객 대응에 대해 많은 시간과 투자가 필요하며 고객의 요구사항 포착이 어렵고 대응이 지연되는 문제점들이 있다. 이러한 문제점들을 e-비즈니스 모델을 통하여 정보의 수시 획득과 고객 요구에 대응하며 기업의 이미지 제고, 비용절감, 수요, 공급자간에 인터넷을 활용한 시장의 전자화와 투명성을 증대할 것으로 예상이 된다. e-비즈니스 모델은 기업간, 기업-소비자간, 기업-정부간, 소비자-소비자간 경쟁과 협력 촉진을 통하여 기업의 경영 합리화와 기업간 분산화 및 전문화를 촉진 할 것이나 법제도, 인터넷 통신기술, 전자화폐 등에 대한 새로운 여러 가지 문제점들이 나타나고 있다. 특허법, 전자상거래법, 이체법 등의 각국 법제도 적용의 문제와 특허권 실시상의 문제점들과 인터넷 통신기술의 복잡 다양화 및 표준화 미흡 문제점이 발생하고 있으며 전자결제의 인증 및 보안기술의 인터페이스 방법과 장치 등에 대한 문제점도 발생하고 있다. 이러한 문제점들은 계속적인 개선 및 보안이 진행 될 것이고 새로운 비즈니스, 기술, 시장 등을 창출하게 될 것이다.
e-비즈니스의 모델은 EC(Electronic Commerce)의 기준으로 11가지 모델로 분류할 수 있다. 대부분 e-비즈니스의 경우 맨 처음 시작된 것이 상점형(E-Shop) 모델이다. 상점형 모델은 기능이 단순하며 변화의 정도도 낮다. 그러나 기업간(B2B)으로 갈수록 기능의 통합과 변화의 정도가 복잡하고 높다. 상점형(E-Shop)모델, 조달형(E-Procurement)모델, 몰형
- 참고문헌
-
ⅰ. 미국-EU-일본 BM특허공조 관련 기사, 서울경제
ⅱ. 이두진(2002), E-비즈니스 활성화에 따른 실태분석 및 활성화 방안에 관한 전략적 연구, 울산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ⅲ. 임춘성·홍정완(2000), 장기진외, e-Business 인력수급실태와 인력양성 3개년 계획, 기업정보화지원센터
ⅳ. 최경일(2000), e-Business와 우편물류, 정보통신부 우정사업본부 출범기념 우정기술 워크샵, 한국정보처리학회 우정기술연구회
ⅴ. Chuck Martin(1999), e-비즈니스,com, 서울 : 21세기북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국제무역론] 생산요소의 국제이동
- CHIP4 추진배경 및 가입에 따른 문제점 [CHIP4,반도체,CHIP,시스템반도체,미중]
- [경영전략] 넥센타이어의 기업전략 분석
- 타이어산업분석 - 금호타이어 한국타이어 넥센중심
- 아로나민 골드 광고기획서
- [생산관리] 현대, 기아 자동차의 6시그마
- Given imaging 회사에 대해(무선내시경)
- [A+ 리포트] 나는 중견 기업인 서울식품(주)의 전략경영과장으로 재직하고 있다. 사장님은 나에게 회사의 성장과 장기 발전을 위하여 새로운 제품개발을 하라는 중장기 계획을 맡겼다. 다음 달 전략기획팀과 1차 전략회의를 갖기로 하였다.위와 같은 상황을 가정할 때, 1차 전략회의에서 토의해야 할 안건으로 ‘제품개발을 위한 기획서 초안’을 만들어 보시오.
- 공차 기업분석과 성공요인,SWOT분석및 공차 마케팅전략 분석과 향후전략 아이디어 제
- 뷰티사업계획서 Nailart shop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