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체육 교육] 교수 학습 계획안 -건강 영역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2.03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순 서
1. 개관
2. 수업 계획안


본문내용

1. 개관
1) 대상 : 초등학교 3학년

2) 대단원 : 4. 보건
소단원 : 1. 신체의 성장과 발달

3) 본시 수업목표
: 명상과 함께하는 간단한 준비활동을 통해 건강한 정신을 기를 수 있다.
: 바른 자세로 걷는 방법을 알고, 실천할 수 있다.
: 율동을 통해 신체를 단련시키며 균형 잡힌 몸을 유지할 수 있다.

4) 건강 영역을 선택한 이유 및 건강 영역과 본시 수업과의 관련성
: 최근 아동 및 청소년의 급격한 체력저하와 소아비만, 아동성인병 등의 급증으로 인하여 아동의 건강에 대한 사회적인 경각심이 높아져 가고 있는 가운데, 학교 체육수업을 통한 순차적인 사태 해결이 요구되고 있다. 이러한 사회 분위기 속에서 보건에 속해 있던 “건강”이라는 주제가 2007년 개정 교육과정부터 하나의 가치 영역으로 독립되어 다루어지게 되었다. 이처럼 앞으로 체육이라는 교과에 있어 건강영역의 역할이 특히 강조될 것으로 기대되기 때문에, 새로운 시각에서 이 부분을 다루어 보고자 의견을 모았다.
건강이라는 영역에 포함될 수 있는 주제들로는 체력, 위생, 안전 등 다양한 것들이 있지만, 그중에서도 요즘 자세가 구부정한 학생들이 많다는 점에 착안하여 (어린 나이부터 이를 수정해 줄수록 효과적이기 때문에) 바르게 걷는 방법을 배워보는 것을 주요 수업 활동으로 선정하였다. 특히 이미 국내에 소개된 바 있는 마사이족의 걷는 방법을 학생들에게 소개하고, 패션쇼를 연상시키는 활동을 통해 배운 것을 토대로 학생들이 직접 걸어봄으로써 건강한 걷기 방법이 어떤 것인지 몸소 느껴보도록 구성하였다. 두 번째로, 다양한 스트레칭 및 요가 동작을 응용한 다이어트 댄스를 구상하여 학생들과 함께 춰 보는 시간을 마련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 체육과 지도안 작성의 실제
  • 학습내용별로 시간적인 배려가 충분하여야 하며, 학생의 흥미와 능력을 고려하여야 한다. 교수․학습 활동은 문제나 방법이 아닌 행동 용어로 기술되어야 하며, 학생의 학습 수준을 고려하여야 하고, 자료의 수집과 활용이 용이하고 적합하여야 한다.제2절 초등체육과 연간 지도 계획1. 학교 연간 지도 계획 연간 지도계획 작성은 우선 학교교육 목표의 구현을 생각하며, 지역의 특수성과 학생의 능력을 고려하는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조직이 필요하

  • 체육에 대해서 레포트
  • 학습 환경, 수업, 운영 방법, 교수 전략 및 다양한 학습 경험을 제공하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한다. 또한 각 아동의 학습 태도와 학습 속도뿐만 아니라, 여러 발달 단계에서의 개인차 및 급우간 차이를 인정하는 것이 교육과정 개발의 기본적 이해요소라고 하였다. Thompson과 Mann은 체육의 교육 목표를 두 영역으로 나누어 이해하였다. 그 첫 번째는 심동정의적 영역으로 신념, 가치, 태도, 운동 수행간의 상호 작용을 말한다. 그 두 번째는 심동, 인지적 영

  • 체육과학습(수업,교육)평가, 체육과학습(수업,교육)실태,문제점, 체육과학습(수업,교육)방법,개선방향 분석
  • 학습(수업, 교육)의 필요성1. 신체를 위한 교육2. 신체를 통한 교육Ⅲ. 체육과학습(수업, 교육)의 영역1. 인지적 영역2. 정의적 영역3. 심동적 영역Ⅳ. 체육과학습(수업, 교육)의 평가1. 평가의 기본 방향2. 내용 영역별 평가3. 평가의 방법4. 평가의 활용Ⅴ. 체육과학습(수업, 교육)의 실태1. 6개 학급의 학생이 한 운동장에 몰려2. 체육교사의 책무성을 다하고 있는가Ⅵ. 체육과학습(수업, 교육)의 문제점Ⅶ. 체육과학습(수업, 교육)의 방법1. 교수․

  • 멀티미디어,금연교육 교수학습자료(교육자료), 안전,유아성교육 교수학습자료(교육자료), 환경교육,효교육,빛과그림자교육 교수학습자료(교육자료)
  • 멀티미디어교육, 금연교육 교수학습자료(교육자료), 안전교육, 유아성교육 교수학습자료(교육자료), 환경교육 교수학습자료(교육자료), 효(효도)교육 교수학습자료(교육자료), 빛과그림자교육 교수학습자료(교육자료) 분석Ⅰ. 멀티미디어교육 교수학습자료(교육자료)1. 목적2. 특성3. 효과Ⅱ. 금연교육 교수학습자료(교육자료)1. 필요성2. 목적3. 특징4. 효과Ⅲ. 안전교육 교수학습자료(교육자료)1. 필요성2. 목적3. 특성4. 효과Ⅳ. 유아성교육 교

  • [학급운영안] 멋진 학급 공동체 만들기 운영안
  • 교수 학습> 1) 반드시 교수 학습장에서 지도한다.가정이나 개별 학습장에서 자율적으로 반복 연습을 하기에 앞서 반드시 교수 학습 현장에서 경험하도록 한다. 가정 학습을 처리하는 요령이나 공책 사용법 및 모둠 학습 방법까지도 실제로 경험하게 하여야 한다. 즉 수업시간에 모두 처리하지 못한 공부를 숙제로 떠밀어 아이들에게 교실밖으로 이탈시킬 것이 아니라, 조금이나마 시간을 내어 교실 내에서 모든 학습을 마무리 짓게 할 것이다. 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