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어린이 교통안전교육에 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2.03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어린이의 교통사고 현황, 가정과 교사의 교통안정교육 방법, 선진국의 예방교육, 어린이에게 자주 일어나는 교통사고 유형과 예방대책 등에 관하여 정리한 리포트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며

Ⅱ. 어린이들의 행동특성은?

Ⅲ. 어린이 교통사고 현황
1). 어린이 교통사고 현황
2). 보행 중 어린이 교통사고 현황

Ⅳ. 가정에서 어린이 교통안전교육

Ⅴ. 어린이 교통안전교육에서 교사의 역할

Ⅵ. 선진국의 어린이 교통사고 예방 교육
1). 영국
2). 미국
3). 스웨덴
4). 일본
5). 독일

Ⅶ. 도로를 안전하게 건너는 방법

Ⅷ. 날씨와 교통안전
1). 비가 올 때 우산의 사용
2). 눈이 올 때

Ⅸ. 어린이에게 자주 일어나는 교통사고 유형과 예방대책

< 참고자료 >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어린이 교통사고는 대부분이 집과 통학로 주변에서 어린이들의 부주의에 의한 무단횡단 등으로 교통사고가 자주 발생한다. 어린이는 교통상황에 대한 이해와 순간적인 판단이 떨어져 평소 가정과 학교에서 지속적인 교육으로 기본적인 행동원칙이 하나의 습관으로 형성되어져야 잘못된 판단에 의한 실수를 예방할 수 있다. 어린이가 부모와 일상생활을 통한 횡단사고 예방을 위한 도로횡단의 원칙을 보면 횡단보도 앞에서 우선 멈추고 좌·우 진행하는 차량을 보아야 한다. 또 횡단보도의 우측에서 운전자를 보며 손을 들고 차량의 멈춤을 꼭 확인하는 습관이 필요하다. 특히 신호등이 설치되어 있는 횡단보도에서 어린이가 특별히 주의할 점이 있다. 녹색신호에 건너며 반드시 자동차가 정지했는지 확인하고 절대 뛰지 않도록 해야 하고 녹색신호가 깜박일 때에는 횡단하지 않으며 공을 튀기거나 물건을 떨어뜨리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본문에서는 어린이의 교통사고 현황, 가정과 교사의 교통안정교육 방법, 선진국의 예방교육, 어린이에게 자주 일어나는 교통사고 유형과 예방대책 등에 관하여 살펴보도록 하겠다.

Ⅱ. 어린이들의 행동특성은?

1). 모방성
- 어른들을 따라 하는 능력이 뛰어나다.
- 어린이 교통사고 중 무단횡단 사고가 가장 많은 이유는 바로 어린이들이 무단횡단 하는 어른들을 따라 하다 종종 교통사고를 당하기 때문이다.
2). 조급성
- 항상 마음이 조급하여 뛰려는 특성이 있다.
- 뛰는 것이 천천히 걷는 경우보다 사고 위험이 7배, 주 정차된 차량사이를 뛰는 것이 18배나 사고 위험이 높다.
참고문헌
세이프키즈코리아
EBS 딩동댕 유치원 부산 경남지사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어린이 안전교육 자료에 유용
  • hsye***
    (2012.02.13 23:20:04)
회원 추천자료
  • [보건교과교육론] 초등학교 여름철 물놀이 안전에 관한 프로그램기획
  • 교육을 실시하도록 한다. 프로그램은 초등학교 2학년 학생들의 특성과 여러 매체의 특성을 반영하여 구성하도록 한다. Ⅱ. 주제 선택 이유 통계자료: 세이프키드 코리아 발췌 (2001) 최근 10년간의 통계를 보면, 교통 사고 다음으로 어린이를 죽음으로 몰고 간 사고가 바로 물놀이 사고이다. 그러나 부모님과 인솔 교사의 물놀이 안전에 관한 지식이 부족하고, 국가 차원의 예방 대책도 마련되지 않은 실정이다. 또한 사망 사고 1위인 교통 사고에 대하여서

  • 초등학교(초등교육)범교과학습 안전교육,국제이해교육,해양교육,네티켓교육, 초등학교(초등교육) 범교과학습 발명교육,원예교육,범교과학습 환경교육
  • 초등학교(초등교육) 범교과학습의 안전교육과 국제이해교육, 초등학교(초등교육) 범교과학습의 해양교육과 네티켓교육, 초등학교(초등교육) 범교과학습의 발명교육과 원예교육, 초등학교(초등교육) 범교과학습의 환경교육 분석Ⅰ. 초등학교(초등교육) 범교과학습의 안전교육1. 초등학교 안전교육의 필요성1) 어린이 사고의 심각성2) 학교안전교육의 중요성2. 초등학교 안전교육의 목표3. 초등학교 안전교육 편성 운영1) 교과 교육에서의 안전교육2

  • 노인교육과 평생학교
  • 교육이 담당할 필요성이 있다.넷째, 장차 그 수가 증가하고 있는 노인과 정년퇴직자의 요구에 부응하는 평생학습이 필요하다.다섯째, 형식적 그리고 비형식적, 공적 및 사적 교육기관과 단체, 기업체, 산업체 및 노동단체에 의하여 학습이 이루어지고 있다.여섯째, 국민의 학습욕구와 국민을 변화시키기 위해 현재의 자원을 효과적으로 사용하게 하는 계획이 전국 지역단위에서 필요하다.일곱째, 주택, 빈곤, 오락, 행정, 취업, 교통, 보건, 토지 등의

  • [인권법] 아동권리 협약 조사
  • 대하여 정기 및 수시 지도를 실시하고, 특별감사를 통해 지도∙감독한다. 4.2.2.5. 기초보건 및 복지 보건서비스와 관련하여 영아 및 유아사망률을 낮추기 위해 교통안전교육 등을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장애아동에 관하여, 부모들이 장애아동들과 혼합하여 보육하는 것을 기피하는 현상으로 인하여 장애아동이 일반아동들처럼 동등한 보육기회를 얻지 못하고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소하기 위하여 정부는 장애아 전담 보육시설을 2003년까지 모두 100

  • 독일 숲유치원의 유래 및 운영현황, 교육 프로그램, 사례
  • 숲 유치원이란현대 유아들은 대부분의 시간을 실내에서 보내며, 실외활동을 경험할 기회를 잃어가고 있다. 이는 전자/비디오 게임과 TV의 출현, 실외놀이가 가능한 야외공간이 많이 사라진 현실과 야외활동은 상해의 위험과 교통사고의 가능성이 있다는 부모들의 인식 등에 기인한다. 특히 우리나라의 경우 입시 위주의 교육풍토 및 부모의 과도한 교육열로 유아기부터 조기교육이 성행하고, 가정과 유아교육기관에서 컴퓨터가 중요한 매체로 사용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