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미디어] 뉴미디어 사례분석(위성방송, 지상파t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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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위성방송의 개념
2. 지상파TV
3. 위성방송의 특성
4. 국내 위성방송의 현황
5. 위성방송의 소비경쟁 사례분석
6. 미디어 수용론에 따른 분석
본문내용
“만인에 대한 만인의 경쟁 시대다.”
오늘날과 같은 치열한 경쟁 속에서 '만인'의 눈길과 마음을 뺏으려는 전쟁이 '만인' 사이에서 불붙고 있다. 전자의 '만인'은 신문을 보는 구독자, TV를 보는 시청자, 라디오를 듣는 청취자 등의 수용자이다. 후자의 '만인'은 기술과 아이디어로 승부하는 미디어 제공자인 공급자이다. 수용자는 이들 공급자를 평가하고 결정을 내리게 되는데, 공급자는 이 전쟁에서 이기기 위해 다양한 콘텐트를 발전시키는 노력이 필요하다.
현대 사회를 국제화, 개방화, 세계화, 정보화 시대로 일컫는다. 이런 시대의 흐름에 따라 미디어도 발전하기 마련이다. 새로운 다양한 미디어가 등장하고 우리는 뉴미디어라고 부른다. 일반적으로 뉴미디어란 두가지 개념으로 파악될 수 있다. 첫째, 신문, 잡지, 라디오, TV 등 기존 미디어 이외에 일렉트로닉스 기술의 발전으로 최근에 등장한 새로운 정보 교환 및 통신 수단으로 대중 매체에 지배적인 존재가 되는 미디어를 말한다. 둘째, 지금까지 독립적으로 존재하면서 각각 기능을 발휘하던 기존 매체가 다른 기존 매체나 그 기존 매체의 기술적 특성의 일부, 또는 아주 새로운 기술과 결합하여 이들 개별 미디어 상호간의 경계영역에 등장하여 보다 편리하고 진보된 새로운 기능과 실용성을 갖게 되는 미디어를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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