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 어거스틴 신국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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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6.11.01 12:19: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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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삼위일체론, 어거스틴] 어거스틴의 삼위일체론과 신학사상
  • 어거스틴의 믿음보통 성 아우구스티누스를 이르기를 서양의 스승이라 말한다. 그는 영원한 고전 에서 황폐화된 반기독교적 로마의 몰락을 비판하고 새로운 그리스도교의 세계의 비전을 제시한 야심가였다. 중세의 대부분을 많은 현인과 성자들이 그의 영향력 아래 있었으며 르네상스 등의 시대를 거치며 교회가 쇠락의 길을 걸을 때조차 그는 많은 철학자나 사상가들에게 끊임없는 영감을 제공했다고 할 수 있다. 사실상 성 아우구스티누스는

  • [조직신학] “고백록”을 통해서 본 어거스틴의 사상 소고
  • 어거스틴의 교육관은 플라톤과 매우 흡사하다. 젊은이의 교육은 훈련과 의무라는 말로도 바꿀수 있다. 교육내용은 도덕적이고 윤리적으로 덕스러운 행동을 증진시키는 것에 가장 큰 비중을 두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어거스틴은 신플라톤 학파 . 일정한 진리에 도달할 수 없다는 회의주의적 사상을 가진 철학자들이다.에 속한 사람들의 영향도 받았다. 보편적인 이데아와 절대성을 주장한 신플라톤 철학은 어거스틴으로 하여금 신앙만이 참 지식에 이

  • [역사철학]어거스틴
  • 어거스틴은 시간의 본질을 규명함으로써 창조의 개념을 설명했고, 또 창조와 섭리를 모순되지 않게 설명할 수 있었다. 그는 크리스트교의 관점에서 시간을 탐구했는데, 시간의 문제를 다루는 철학이나 다른 학문에서도 어거스틴의 연구 성과는 매우 중요한 것으로 평가하고 있다.⑵ 고전적 세계관의 거부※신국론 : 아우구스티누스의 말에 따르면, 사람이 신의 은혜를 입는 것은 교회와 그 신비(神秘)에 의해서만 가능할 뿐, 교회 밖에서의 구원은 없

  • 어거스틴 신국론
  • 철학의 어느 근원보다도 예언의 권위는 더 오래다.. 하느님의 도성 제18권 37장 (제목)우리의 선지자들은 후대에 훨씬 널리 알려졌지만, 그 시기에 주목받던 이방의 철학자들. 어거스틴은 여기서 피타고라스와 소크라테스 등 그리스의 학자들을 말하고 있다.보다 훨씬 더 권위를 인정받을 수 있다. 아브라함의 경우가 그러하고 모세의 경우가 그러하다. 훨씬 더 오래의 일을 본다면 노아의 경우도 그러하다. 히브리어는 항상 자체에 기록을 남겼다..

  • [신학]어거스틴의 신학과 사상
  • 신국론(De civitate Dei, 22권, 413-427) - 자료의 풍부 및 다양성은 물론 개념의 위대성, 조직적인 배열과 논거의 수행으로 유명한 성 어거스틴의 완전한 이 작품은 변증논쟁적인 부분(1-10권)과 교리적 철학적인 부분(11-22권)으로 구성되고 있다. 첫 부분에서 아우구스티누스는 기독교가 로마국가 멸망에 책임이 있다는 이교도들의 탄핵이 근거 없음과 또한 이교와 철학의 무기력함과 무근거성을 보여주고 있으며, 2번째 부분에서는 성장, 발전, 쇠퇴에서 본 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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