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장, 교장승진제도, 교장임용제도] 교장의 자질, 역할, 책임경영제 고찰과 교장승진제도(교장임용제도)의 현황, 문제점, 논의점 및 향후 교장승진제도(교장임용제도)의 다양화 방안, 시사점 분석(외국의 사례 중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1.25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교장의 자질
1. 자질에 대한 접근 방법
2. 교장의 자질
1) 특성적 접근법과 자질
2) 종합적 관찰에 의한 접근법과 자질
3) 역할수행 접근법과 자질

Ⅲ. 교장의 역할

Ⅳ. 교장과 책임경영제

Ⅴ. 교장승진제도(교장임용제도)의 현황
1. 교장의 자격 요건
1) 중등학교 교장
2) 초등학교 교장
2. 임용의 방법 및 절차
1) 승진 임용제도
2) 초빙 임용제도
3. 임기

Ⅵ. 교장승진제도(교장임용제도)의 문제점

Ⅶ. 교장승진제도(교장임용제도)의 논의점

Ⅷ. 외국의 교장승진제도(교장임용제도) 사례
1. 독일
2. 프랑스
3. 중국
4. 미국
5. 일본

Ⅸ. 향후 교장승진제도(교장임용제도)의 다양화 방안

Ⅹ. 시사점

Ⅺ.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대규모 교육조직에 적용되는 관료적 운영체제와 획일적 교육운영으로는 학교가 학생과 수요자의 요구에 민감하게 반응하여 다양한 선택과 수요자 만족을 제공할 수 없다는 점에서 학교단위책임경영을 기점으로 교육개혁의 주체가 단위학교가 되게 함으로써 교육적 성과를 높이고자 노력하고 있다. 학교경영의 목표는 학교 교육의 목적을 성공적으로 달성하는 것이며 학교교육의 목적은 궁극적으로 학생의 학업성취도를 높이는 것이다. 교육개혁과 관련하여 교장의 역할이 어떠해야하는지 그 강조점이 변화하고 있으나 학교교육의 목표달성에 있어서 교장의 역할에 관한 중요성은 변함이 없다. 교장이 학교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력에 관한 믿음은 최근의 경향이 아니다. 1970년대에 이루어진 연구들은 학교의 향상에 있어서 교장의 역할이 아주 중요하다는 것을 확인시켜주고 있다(Berman& Mclaughlin, 1978; Fullan, 1982). 학교의 향상과 직결되는 학생의 학업성취 증진과 관련된 학교의 일반적인 특성을 확인하는 노력의 일환으로 시작되어진 연구는 성공적인 학교라는 개념을 도출하였다. 성공적인 학교에서 나타나는 일반적 특징 중에서 효과적인 지도자의 중요성이 꾸준히 제시되어졌고, 교장은 학생의 성취를 높이는데 주요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즉, 관련 연구들의 대부분은 교장의 강력한 지도성이 성공적인 학교의 전제조건이며(Claark, Lotto, & Astuto, 1984; Purkey & Smith, 1983) 교장의 강력한 지도성이 학생의 학업성취에 있어서 차이를 만드는 요인이라는 것을 확인하였다(Brookover & Lezotte, 1977; Edmonds, 1979). 이러한 연구결과들은 교육정책 입안가들로 하여금 교장의 지도성이 학생의 학업성
참고문헌
곽병선 - 학교 경영환경 변화와 학교장의 리더십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2000
신상명 - 학교단위책임경영론. 교육과학사, 2002
신중식․강영삼 - 교육행정․경영론, 서울: 교육출판사, 2001
신현석 - 교장의 지위와 역할, 한남대학교, 1996
안승문 - 새로운 교육 공동체 구축을 위한 교장임용제도, 학교운영·교육행정 체제 개선 방안
염철현 - 교사의 리더십, 문음사, 2004
정태범 - 학교경영론, 서울:교육과학사, 200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장선출보직제, 교장, 학교장] 교장선출보직제의 필요성, 당위성, 문제점과 교장선출보직제에 대한 반대의견 및 교장선출보직제의 도입 방안, 교장선출보직제의 전망 분석
  • 방안, 교장선출보직제의 전망 분석Ⅰ. 서론Ⅱ. 교육정책과 교육개혁1. 교육정책의 실패1)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독점2) 학교붕괴 현상 촉진3) 생활력 있는 교육 실종2. 교육관료 개혁 필요Ⅲ. 교장의 의무Ⅳ. 교장선출보직제의 필요성1. 가부장적 권위주의와 군사문화2. 왜곡된 교직풍토Ⅴ. 교장선출보직제의 당위성Ⅵ. 교장선출보직제의 문제점1. 학교의 최고책임자의 불명확2. 의사결정권의 배분과 학교의 책무성 확보 문제3. 교직원 중심의

  • [교육행정] 학교장의 역할과 교장공모제 및 학교내실화 방안ok
  • 의 상황은 바로 교육전문가로서뿐 아니라 창의적인 학교 경영자로서, 그리고 학교 혁신의 촉진자로서의 학교장의 역할 확대와 경영능력 개발 강화의 필요를 말해준다. 우수한 학교장을 확보하기 위한 임용방식의 변화도 예상되고 있다. 여하든 국내외적으로 교육의 중요성과 교육개혁의 필요성은 현실적으로 인정되고 있는 상황이다라고 볼 수 있다. 그러나 현재의 교육제도 및 교육활동은 그런 사회적 수요와 욕구에 부합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기

  • [교육사회] 교원양성체제에 대하여
  • 의 전문성을 신장하기 위한 조치들이라고 할 수 있다.그러나 한편으로 지금까지 우리나라의 교원 양성 및 임용정책은 교원의 양적 수급에만 급급한 나머지 교원의 전문적인 자질과 능력 신장에는 소홀하였음을 인정하지 않을 수 없다. 교육문제에 있어서 교원의 질ㅈ이와 관련하여, 지금부터 교원양성제도의 의미와 현 교원양성제도에 대하여 고찰하여 보고, 문제점을 알아봄과 동시에 개정된 교원양성제도를 알아보며 외국의 교원양성제도에 대해

  • [기업] 기업의 업무분석과 성공사례
  • 분석에(factor analysis)에 의해 분석을 시도하였다. 그 결과는 놀라울 정도로 일관성을 보여 주었다. 설문자료에서 두 가지 차원의 리더쉽 형태를 도출할 수 있었다. 이들을 각각 구조적 리더쉽(initiating structure)과 배려적 리더쉽(consideration)이라고 명명하였다. 여기 에서 구조란 리더가 조직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자신과 부하들의 역할을 구조화하는 정도를 말한다. 이것은 일에 대한 계획표의 작성, 직원들을 특정업무에 할당, 업적기준의 설정 및 유지 등

  • 교육개혁의 필요성, 교육개혁의 추이, 교육개혁의 내용, 교육개혁을 통한 국가경쟁력 제고 방안, 교육개혁의 평가, 교육개혁 관련 시사점 분석
  • 의 문화5. 사교육에 대한 맹목적 기대1) 학교 교육의 부실화는 사교육을 촉진하는 원인이자 그 결과2) 사교육의 원인3) 사교육을 근원적으로 차단할 수는 없다.4) 사교육 효과의 신화화Ⅴ. 교육개혁의 추이Ⅵ. 교육개혁의 내용1. 학교장중심 책임경영제 도입2. 학교선택권의 보장3. 교원 정책과 교직단체의 위상 재정립Ⅶ. 교육개혁을 통한 국가경쟁력 제고 방안1. 세계수준의 대학 교육․연구 역량 확충 1) 현황 및 문제점 2) 추진방안 2. 지역발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