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장, 교장승진제도, 교장임용제도] 교장의 자질, 역할, 책임경영제 고찰과 교장승진제도(교장임용제도)의 현황, 문제점, 논의점 및 향후 교장승진제도(교장임용제도)의 다양화 방안, 시사점 분석(외국의 사례 중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1.25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교장승진제도] 교장승진제도(교장임용제도)의 현황과 교장승진제도(교장임용제도)의 문제점 및 선진국의 교장승진제도(교장임용제도) 사례를 통해 본 향후 교장승진제도(교장임용제도)의 개선방안 분석
- [교육행정] 선진국의 교장임용제도와 우리나라 교장임용제도
- [교장][학교장]교장의 의미, 임무, 교장의 횡포, 교장의 역할, 참모습, 교장의 선출방식, 교장의 임용제도, 교장의 전문성신장 방안
- [교장임용제도, 교장승진제도] 국내외 교장의 역할과 교장임용제도(교장승진제도)의 현황, 문제점 및 외국의 교장임용제도(교장승진제도) 사례를 통해 본 새로운 교장임용제도(교장승진제도)의 도입 방향, 제언 고찰
- [교장, 교원] 교원승진제도(교장임용제도)의 현황과 교원승진제도(교장임용제도)와 자격체계의 문제점, 새로운 교원승진제도(교장임용제도)를 둘러싼 쟁점 및 향후 교원승진제도(교장임용제도)의 개선 방안 분석
- 목차
-
Ⅰ. 서론
Ⅱ. 교장의 자질
1. 자질에 대한 접근 방법
2. 교장의 자질
1) 특성적 접근법과 자질
2) 종합적 관찰에 의한 접근법과 자질
3) 역할수행 접근법과 자질
Ⅲ. 교장의 역할
Ⅳ. 교장과 책임경영제
Ⅴ. 교장승진제도(교장임용제도)의 현황
1. 교장의 자격 요건
1) 중등학교 교장
2) 초등학교 교장
2. 임용의 방법 및 절차
1) 승진 임용제도
2) 초빙 임용제도
3. 임기
Ⅵ. 교장승진제도(교장임용제도)의 문제점
Ⅶ. 교장승진제도(교장임용제도)의 논의점
Ⅷ. 외국의 교장승진제도(교장임용제도) 사례
1. 독일
2. 프랑스
3. 중국
4. 미국
5. 일본
Ⅸ. 향후 교장승진제도(교장임용제도)의 다양화 방안
Ⅹ. 시사점
Ⅺ.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대규모 교육조직에 적용되는 관료적 운영체제와 획일적 교육운영으로는 학교가 학생과 수요자의 요구에 민감하게 반응하여 다양한 선택과 수요자 만족을 제공할 수 없다는 점에서 학교단위책임경영을 기점으로 교육개혁의 주체가 단위학교가 되게 함으로써 교육적 성과를 높이고자 노력하고 있다. 학교경영의 목표는 학교 교육의 목적을 성공적으로 달성하는 것이며 학교교육의 목적은 궁극적으로 학생의 학업성취도를 높이는 것이다. 교육개혁과 관련하여 교장의 역할이 어떠해야하는지 그 강조점이 변화하고 있으나 학교교육의 목표달성에 있어서 교장의 역할에 관한 중요성은 변함이 없다. 교장이 학교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력에 관한 믿음은 최근의 경향이 아니다. 1970년대에 이루어진 연구들은 학교의 향상에 있어서 교장의 역할이 아주 중요하다는 것을 확인시켜주고 있다(Berman& Mclaughlin, 1978; Fullan, 1982). 학교의 향상과 직결되는 학생의 학업성취 증진과 관련된 학교의 일반적인 특성을 확인하는 노력의 일환으로 시작되어진 연구는 성공적인 학교라는 개념을 도출하였다. 성공적인 학교에서 나타나는 일반적 특징 중에서 효과적인 지도자의 중요성이 꾸준히 제시되어졌고, 교장은 학생의 성취를 높이는데 주요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즉, 관련 연구들의 대부분은 교장의 강력한 지도성이 성공적인 학교의 전제조건이며(Claark, Lotto, & Astuto, 1984; Purkey & Smith, 1983) 교장의 강력한 지도성이 학생의 학업성취에 있어서 차이를 만드는 요인이라는 것을 확인하였다(Brookover & Lezotte, 1977; Edmonds, 1979). 이러한 연구결과들은 교육정책 입안가들로 하여금 교장의 지도성이 학생의 학업성
- 참고문헌
-
곽병선 - 학교 경영환경 변화와 학교장의 리더십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2000
신상명 - 학교단위책임경영론. 교육과학사, 2002
신중식․강영삼 - 교육행정․경영론, 서울: 교육출판사, 2001
신현석 - 교장의 지위와 역할, 한남대학교, 1996
안승문 - 새로운 교육 공동체 구축을 위한 교장임용제도, 학교운영·교육행정 체제 개선 방안
염철현 - 교사의 리더십, 문음사, 2004
정태범 - 학교경영론, 서울:교육과학사, 200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한국어 문법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오대혁)한국문학 개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박물관학] 박물관의 전시
- 가족생활교육 문제 풀이
- [기타] ‘박물관 교육프로그램’의 분석
- [대학][유교 경전]대학(유교 경전)의 의미, 대학(유교 경전)사상, 대학(유교 경전)내용, 대학(유교 경전)과 주희, 대학(유교 경전)과 중용
- [주자]주자의 생애, 주자의 심성론, 주자의 태극론, 주자의 소학교육론, 주자의 事(사)개념과 理(이)개념, 주자의 격물궁리, 주자와 대학 분석
- 사물의 이치를 따져 보는 공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