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사회과 통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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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며

2. 사회과 통합문제의 등장
1) 사회과의 의미와 도입
2) 통합의 의미와 통합교육과정의 유형과 필요성

3. 사회과 교육과정의 통합배경과 문제점과 방향
1)사회과통합의 문제점(국내사례)
2)국외의 사회과 통합 적용사례(미국)
3)개정교육과정과 사회과통합의 지향점

4. 사회과 통합에 대한 나의 생각

5. 나오며
본문내용
1. 들어가며
‘공교육의 위기’가 거론된 지도 벌써 꽤 오래 되었다. 학교를 ‘인적 자원’의 공급처 정도로 생각하는 무한 경쟁이 이번 ‘이명박 정부’가 들어서며 더욱 속도를 붙여가고 있다. 매일 매일을 꿈꾸며 살아가야할 아이들과 몸과 마음을 부비며 하루하루를 보내는 교사들에게 요즈음 하루하루는 생존 경쟁과 같을 것이다. 그러나 그 속에서도 여전히 오늘의 수업은 이루어지고 있다. 이 치열한 ‘학교’라는 체제에서 우리는, 우리가 앞으로 나아갈 ‘사회과’에 대한 고민을 하지 않을 수 없다.
현재 우리나라의 사회과는 ‘역사, 지리, 일반사회’ 이 세 영역을 아우르는 광역 교과 체제라고 할 수 있다. 이 ‘사회과’란 명확히 선이 그어져있지 않은 학문들의 모음 혹은 덩어리이자 ‘담론’이다. 이 명확하지 않은 사회과가 우리의 교육과정에 자리 잡은 것은 미군정기부터이다. 그 도입부터 우리에게 혼돈을 준 이 사회과는 일제 식민통치로부터 해방되면서 식민지 교육 체제가 제거된 자리에 이를 대신할 ‘이데올로기 교육’으로서, 미국식 사회과 형식과 내용을 이식한 것이었다. 이후 오늘에 이르기까지 우리의 사회과 세 영역은 이 ‘불편한 동거 관계’를 50여 년간 지속해 오고 있다. 학문 기반이 상이한 이들의 차이는 단순한 교과 내용의 차원이 아니며, 이들은 동일한 대상을 보더라도 서로 다른 세계관이나 인식 체계가 작동하는 독특한 ‘프리즘’을 갖고 있다. 특히 역사와 지리는 오랜 전통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관계를 더욱 불편해 한다.
이러한 ‘불협화음’과 함께 현실적 이해관계를 놓고 세 영역 간에 권리 다툼으로 갈등 관계가 형성되며 ‘전쟁’이 나타났다. 각 영역은 배타적인 ‘진영’을 구축하였고, 이들 간에는 ‘전선’이 형성되어왔다. 각 진영은 자신의 논리를 보편타당 ․ 합리적인 것이라 전제하고, 상대의 논리나 주장은 과목 이기주의로 매도하였다. 때문에 밖에서 보면 그야말로 이권을 놓고 서로 다투는 ‘밥그릇 싸움’이라고 할 수 있다. 이는 한쪽이 더 많은 몫을 차지하게 되면 다른 쪽 몫이 줄게 되는 ‘제로섬 게임’이기도
참고문헌
2008학년도 1학기 공통사회교육론 수업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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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부, 「2007 개정 교육과정 고시」, 교육인적자원부,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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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석, 「사회과 통합 교육과정의 국내외 동향에 관한 연구」, 『사회과교육』, 한국사회과교육학회,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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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국역사교사모임,『우리아이들에게 역사를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휴머니스트, 2002.
전국역사교사모임, 『역사교육』76, 전국역사교사모임, 2007
전국역사교사모임, 『역사교육』79, 전국역사교사모임, 2007
차조일, 「사회과 통합교육과정모형에 대한 연구」, 『시민교육연구』27,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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