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기획, 사회인문, 행정학, 기획론] 한국의국가기획과경제개발5개년계획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1.18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한국의 초기국가기획과 더불어 한국의 경제개발5개년 계획등
한국정책의 전반적인 기획이 있습니다
목차
■머리말
■한국의 초기 국가 기획
네이산의 한국경제재건계획
네이산 한국경제재건의 목적
계획목표와 정책수단
타스카 보고서
계획목표와 정책수단
경제개발 3개년 계획
계획목표와 정책수단
5개년 장기개발 계획
계획목표와 정책수단
■한국의 경제개발 5개년 계획
배경
제1차계획
제2차계획
제3차계획
제4차계획
제5차계획
제6차계획
계획의 성격 및 접근방법
계획목표와 전략
추진경과와 실적
■결 론
본문내용
■ 머리말
국가의 존재와 더불어 어떤 형태로든 계획을 수립하고 집행하는 활동은 있었을 것이므로 국가 계획의 역사는 곧 국가의 역사와 같다고 할 수있을 것이다. 특히 고대 그리스나 로마시대의 국가들이 추진했던 각종 도시계획들은 그 규모나 수준이 결코 근대적인 국가계획에 뒤떨어지지 않았던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그러나 하나의 국가를 단위로 한 종합적인 중・장기계획이 대두괸 것은 아무래도 20세기 이후라고 보아야 할 것이다. 흔히 20세기를 기획의 시대라고 부르는 것도 이러한 연유에서이다. 우리나라에 국가 기획의 초기발달과 전쟁 후 황폐해진 나라의 경제성장을 도모 할 수 있었던 이유인 한국의 중・장기 국가기획을 정리해 보고자 한다.
■ 한국의 경제개발 5개년 계획
5・16혁명 이후 군사정부가 종합적 경제개발계획을 추진한 이래 우리나라는
6차에 걸쳐 5개년계획을 실천에 옮겼고 그 후에도 5개년계획을 수립한 바 있다.
앞에서 살펴본 초기의 국가발전계획들과 달리 여섯 차례의 경제개발 5개년계획들은
비교적 안정된 정치적 여건 속에서 수립되었고 국내외에서 인정하듯이 성공적으로
집행되었다. 각각의 5개년계획들은 내용이나 과정 면에서 차이가 있기는 하지만,
수립주체 면에서 연속성을 가진 일련의 작업으로 보아야 할 것이다. 따라서 6차에
걸친 계획들은 연대순으로 하나씩 고찰하기보다는 몇 가지 측면에서 전체적인
흐름과 각 계획들의 상대적인 차이점을 살펴보고자 한다.

■ 결 론
결과적으로 요약하면 제 3차계획까지 경제성장과 산업구조의 개선 면에서는 대체로
성공적이었으나 국제수지의 개선과 경제안정이라는 측면에서는 소기의 성과를 거두지 못했다고 하겠다. 여기에는 정부의 적극적인 해외투자유치와 공업입국이라는 발전목표 아래 고도성장을 위해서 어느 정도의 인플레이션은 감수한다는 정책기조와 외화가득률보다는 수출확대에 초점을 둔 외형 위주의 경제행정에도 기인하는 바 크다. 제 4차계획은 모든 측면에서 계획목표가 미달된 데 비해 제 5-6차계획은 성장과 안정, 그리고 국제수지개선이라는 3대목표를 함께 성취하는 결과를 가져왔다. 여기서는 국제적 경제여건의 변화가 결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나 국내의 정치적 상황도 중요한 변수로 작용하였다.
참고문헌
김신복 지음 1999. 9. 16
“발전기획론”
박영사(양영각) 출판
정덕주 저 2004. 3. 4
“기획론”
도서출판 대명
최신융 지음 1995. 4. 16
“행정기획론”
박영사(양영각) 출판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괜찮네요~~도움이 됐습니다
  • tf***
    (2011.06.13 11:53:10)
회원 추천자료
  • [문화정책] 문화정책의 이해, 범위와 문화정책의 관점 및 독일의 문화정책 사례를 통해 본 향후 문화정책의 방향, 과제, 진흥 정책 분석
  • 행정의 역사는 1808년 프로이센의 슈타인(1757~1831) 남작에 의한 지자체 개혁입법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자치행 정권의 전통은 모든 주에 대한 기본법과 헌법에 그대로 살아 있다. 사실 독일에 있어서 세 국가기관-연방정부(Federal Government)-과 지방정부(State, Local govermment)는 더 복잡한 양상을 띤다. 기본법과 헌법이 지자체의 자주권을 인정하고는 있으나 1965년 연방의회(Bundestag)는 국토개발법을 제정할 때 사회경제적 변화에 따라 시 군구의 수를 대폭

  • [공공조직론 사례] 한국 개발연구원(KDI) 조직 구조와 기능의 부합성에 관한 연구
  • 한국개발연구원(KDI)은 행정학적 ․ 조직학적 측면에서 어떤 성격을 가지고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첫째, 한국개발연구원(KDI)은 정부 출연 연구기관이다. KDI는 우리나라 경제전반에 관한 정책과제를 현실적체계적으로 연구하고 5개년 개발계획 수립 및 정책 입안에 도움을 줄 연구기관이 필요하다는 인식에 따라 1971년에 개원하였다. 한국개발연구원(KDI)은 전체 수입의 약 67.2%가 정부 출연금으로 충당되고, 나머지 32.8%는 수탁용역수입 등 자체 수입

  • 교육기획과 정책
  • 기획 혹은 교육계획의 유형은 분류 기준을 어떻게 설정하느냐에 따라 다양하게 구분된다.-계획 기간에 따른 유형: 교육계획의 유형은 계획 기간의 길고 짧음에 따라 장기교육계획, 중기교육계획, 단기교육계획으로 구분된다. 장기교육계획은 10년 이상에서 20년에 이르는 것도 있으나 일반적으로 6년 이상의 계획을 지칭한다. 중기교육계획은 계획의 기간이 3년 내지 5년인 계획을 말하는데, 경제사회발전 5개년 계획의 교육부문계획이 여기에 해당한다

  • 도 시 이 론 레포트
  • 행정이나 상업적 단일기능에서 복합기능으로 성장하였고 도시자체의 완결은 작아지면서 여러 도시가 상호간에 보완적 기능을 발휘하여야 할 시대가 된 것이다. 더구나 기계문명의 발달과 고도의 산업사회가 이룩된 복합적 도시의 계획은 도시시설의 공학적 기술만으로 이룰 수 없고 종합과학으로 다루어야 할 당위성이 강하게 대두 된 것이다.그러므로 오늘날의 도시계획은 국가적 차원에서 지역과학(regional science)과 지역경제적, 계량적 분석방법이

  • [사회복지]장애인 복지정책의 현황 및 개선방향
  • 사회전체에 깔려있는 잘못된 장애인 관을 들 수 있다.둘째, 장애인 복지의 복합성으로, 장애문제가 복잡한 만큼 그 해결을 위해 사회복지는 사회복지(사업) 학, 의학, 교육학, 심리학, 사회학, 행정학, 법학, 경제학 기타 여러 분야의 학문들과 통합성이 요구되는 분야이다.셋째, 장애인 복지의 사회운동적 특징을 들 수 있다. 장애 복지 정책실시의 초기에는 정책수립자, 전문가 중심이었으나, 점차 장애인 자신들의 권리의식이 높아져 장애인 스스로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