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오수벨(Ausubel)의 유의미학습이론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1.11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7명의조원이 한학기동안 정말 열심히 만들었습니다

많은도움될겁니다^^
목차
1. 오스벨의 유의미 학습이론

1) 오스벨 Ausubel
2) 유의미 학습(meaningful learning)의 정의 및 배경
3) 오스벨의 학습지도법 분류

2. 유의미 학습과정의 기본구성
1) 독립변인 : 학습과제
2) 매개변인 : 인지구조 , 인지과정
3) 종속변인 : 유의미한 학습결과

3. 유의미 학습 수업의 실제
1) 수업원리 (6가지)
2) 교수의 3단계
3) 예시 및 응용 : 마인드 맵

4. 장단점 및 의의
본문내용
1 ) 오스벨 Ausubel
오스벨 Ausubel은 미국의 심리학자로 학습과 인지발달의 본성에 주된 관심을 두었다. 그는 교육에 관한 구체적인 학습이론을 제시하였으며, 특히 학습이 이루어지는 과정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연구하였다. 그는 ‘학습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이미 학습자가 알고 있는 것이다.’라고 하면서 학습자의 기존의 지식에 대해 가장 큰 의미를 부여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수학습이론 학습원리, 교수학습이론과 오수벨교수학습이론(유의미학습이론), 교수학습이론과 가네교수학습이론(목표별수업이론), 교수학습이론과 브루너교수학습이론(발견학습이론), 교수학습이론 관련 제언 분석
  • 교수학습이론의 학습원리, 교수학습이론과 오수벨교수학습이론(유의미학습이론), 교수학습이론과 가네교수학습이론(목표별수업이론), 교수학습이론과 브루너교수학습이론(발견학습이론), 향후 교수학습이론 관련 제언 분석Ⅰ. 개요Ⅱ. 교수학습이론의 학습원리Ⅲ. 교수학습이론과 오수벨교수학습이론(유의미학습이론)1. 유의미 언어학습의 조건1) 학습과제의 실사성과 구속성2) 인지구조 속에 관련정착 지식 있어야 함3) 유의미 학습태세2. 포섭

  • [방통대] [교수학습이론 C] 오수벨, 가네, 브루너의 교수이론 비교
  • 학습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이미 학습자가 알고 있는 것이다.’라고 하면서 학습자의 기존의 지식에 대해 가장 큰 의미를 부여하였다. 즉, 새로 학습할 내용이 학습자의 인지구조 속에 존재하고 있는 기존의 개념과 어떤 연관을 지음으로써, 학습에 의해 어떤 “의미”를 갖게 되는 것을 유의미 학습으로 정의하고, 이에 관한 학습이론을 제시한 것이 유의미 학습 이론이다. 이와 같이 Ausubel이 유의미 학습을 주장하게 된 것은 그 당시까지 교육

  • 인지주의의 장, 단점과 인지주의를 실제수업에 적용한 사례
  • 학습자는 일방적으로 학습하는 것이 아니라, 교수자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학습한다.5. 게임이나 토론과 같은 방법은 학습자 스스로 문제 해결과 탐구를 할 수 있게 해주어 문제해결력 및 창의력을 기르는 데 도움을 준다.단, 학습자 스스로의 문제 해결이 어려울 경우엔 선생님의 도움이 필요하다.6. 이전 시간에 배웠던 내용을 수업 시작 전에 복습함으로써 본 시간에 배울 새로운 학습내용과 연계를 시킨다. (유의미 수용학습)7. 캔디 비유 등에서 볼

  • 교육공학의 의의와 전망00
  • 학습과 통신이론에 기반을 두고 특정한 학습목표에 따라 교수학습의 전 과정을 설계하고 실행하고 평가하는 체계적 방법이며, 더 효과적인 교수를 이끌어내기 위하여 인적 자원과 비인적 자원을 적절히 결합하여 사용하는 체계적 방법이다(Commission on Instructional Technology, 1970).1977교육공학이란 모든 인간 학습에 포함된 문제들을 분석하고, 그 해결책을 구안하여, 실행하고, 평가하며, 관리하기 위하여 사람, 절차. 아이디어, 기자재 및 조직을 포함하

  • 오슈벨의 유의미이론
  • 학습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이미 학습자가 알고 있는 것이라는 견해를 가지고 학습자의 기존의 지식에 대해 가장 큰 의미를 부여.즉, 새로 학습할 내용이 학습자의 인지구조 속에 존재하고 있는 기존의 개념과 어떤연관을 지음으로써, 학습에 의해 어떤 의미를 갖게 되는 것을 유의미 학습으로정의하고, 이에 관한 학습 이론을 제시한 것이 유의미 학습 이론이다.3. 학습의 종류유의미 학습의 주요 종류는 4가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