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컨텐츠 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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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순 서


Ⅰ. 디지털 컨텐츠
Ⅱ. 디지털 컨텐츠 산업의 특징
Ⅲ. 디지털 컨텐츠의 종류와 유형
Ⅳ. 디지털컨텐츠 산업의 현황과 전망
Ⅴ. UCC
Ⅵ. 디지털 컨텐츠 산업의 문제점
Ⅶ. 컨텐츠의 발전방향
Ⅷ. Reference

본문내용
Ⅰ. 디지털 컨텐츠

1. 디지털 컨텐츠의 정의

유무선 전기 통신망에서 사용하기 위하여 문자·부호·음성·음향·이미지·영상 등을 디지털 방식으로 제작해 처리·유통하는 각종 정보 또는 그 내용물을 통틀어 이르는 개념이다.
컨텐츠는 본래 문서·연설 등의 내용이나 목차·요지를 뜻하는 말이었다.
그러다 정보통신 기술이 빠르게 발달하면서 각종 유무선 통신망을 통해 제공되는 디지털 정보나 그러한 내용물을 총칭하는 용어로 널리 쓰이게 되었다.
크게 디지털 컨텐츠와 멀티미디어 컨텐츠로 구분한다. 디지털 컨텐츠는 구입·결제·이용에 이르기까지 모두 네트워크와 퍼스널컴퓨터(PC)를 통해 이루어지기 때문에 기존의 통신판매 범위를 훨씬 뛰어넘어 전자상거래의 새로운 형태로 확고한 자리를 잡았고, 갈수록 시장 수요도 확대되고 있다.

2. 디지털 컨텐츠의 수립배경

1) 통신․방송기술의 발전에 따라 유비쿼터스(Ubiquitous)한 네트워크환경의 조성과 고성능․
소형 지능형 단말기의 등장으로 본격적인 Digital Life 시대가 도래 할 전망
(1)우리는 지난 수년간「Cyber Korea 21」등 정보화촉진을 위한 정책의 추진으로 세계 최
고수준의 IT환경 구축
(2)전체 인구의 70%에 해당하는 1,000만 가구가 초고속인터넷을 이용하고 있고, 약 3,2
만 명이 이동통신을 사용하고 있으며 100만대 이상의 디지털TV(DTV)가 보급
참고문헌
- UCC, 어디까지 왔나? / 김효정 / 따뜻한디지털세상 7월호
- UCC가 세상을 바꿀까? / 홍명호 / 디지털타임스(2006. 5. 15)
- UCC의 문제점과 활성화를 위한 선결 과제 / SBSi /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 네티즌이만든컨텐츠, 인터넷을접수하다 / 박현수 / 디지털컨텐츠 2006년 5월
- 건강한 UCC 생산과 유통을 위한 정책적 과제 / 황용석 외 / 인터넷이슈리포트
- UCC관련 용어 “알아둡시다” / 장은교 / 경향신문 & 미디어칸(2006. 11. 9)
- 웹 2.0시대의 네티즌 인터넷 이용 현황 – 참여와 공유의 인터넷 / 한국인터넷진흥원
- 인터넷 시장은 지금 UCC열풍...블루오션 부상 / 박영훈 / 헤럴드 생생뉴스
(2006. 5. 4)
- 융합시대 사회문화 트렌드와 UCC 활용전망 / 황지연 외 / 정보통신정책 제 18 권 17호
- 사용자제작컨텐츠(UCC, User Created Contents)와 지적재산권 / 이대희 / 인터넷이슈리 포트
- 제1차 온라인디지털컨텐츠산업발전 기본계획안(2003~2005)
(재정경제부, 교육인적자원부, 행정자치부, 문화관광부, 산업자원부, 정보통신부, 보건복지부, 건설교
통부, 기획예산처)
- 통신회사의 컨텐츠부문 진입 의미와 전망 (삼성경제연구소, 고정민, 2006. 08. 01)
- 방송통신 융합 시대 디지털컨텐츠의 현황과 미래전략 (한국방송영상산업진흥원, 2006. 08. 24)
- [문화콘텐츠포럼]차세대 컨텐츠 발전방향 (전자신문, 김진영 로아그룹코리아 이사, 2005. 08.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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