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인사행정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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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1. 교육인사행정의 개념과 원칙
1) 교육인사행정의 개념
2) 교육인사행정의 원칙
2. 교육직원의 분류
3. 교원의 양성과 자격
1) 교사 양성 제도
2) 교원 자격 제도
4. 교원의 선발과 임용
1) 교원선발계획의 기본 목적
2) 교육 공무원 임용의 원칙
3) 교원의 임용과 선발
4) 2008년 중등 교원 선발 방법 개선안
5. 보수
1) 보수의 개념과 이론
2) 교원보수 결정의 원칙
3) 보수체계의 종류
4) 보수체계의 문제점 및 개선 방안
6. 현직교육
1) 현직교육의 개념
2) 현직교육의 필요성
3) 현직교육의 절차 및 방법
4) 효과적인 현직교육 프로그램의 특징 및 과제
5) 현직교육의 현황
6) 현직교육의 문제점
7) 현직교육의 개선 방안
7. 승진
1) 승진의 의미와 기준
2) 승진의 준거
3) 승진의 제한
4) 승진의 문제점 및 개선 방안
8. 교원의 권리
1) 적극적 권리
2) 소극적 권리
9. 교원의 의무
1) 적극적 의무
2) 소극적 의무
10. 교육공무원의 복무
1) 복무의 개념
2) 관련 법률상의 내용
11. 교원의 징계
1) 징계의 의미
2) 징계 사유
3) 징계의 종류와 효력
4) 교육공무원 일반징계위원회 설치
5) 징계 절차
12. 소청심사 및 소송
13. 기출문제

※ 별첨
※ 참고서적 및 사이트

본문내용
1. 교육인사행정의 개념과 원칙

1) 교육인사행정의 개념
① 교육조직의 목적을 효과적으로 달성하는데 필요한 유능한 교육직원을 적재적소에 임용하고 그들이 자신들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기 위한 여건을 조성하며 사기를 도모하는 과정이다.
② 조직의 운영에 필요한 3M- 재정(Money), 물자(Materials), 인력(Man-Power) 중 조직의 성패를 좌우할 수 있 는 인력에 대한 관리를 뜻한다.
③ 오늘날의 인사행정은 조직원들을 단순히 노동력의 차원에서 보기보다 자원(human resource)의 관점에서 파악 하여 조직원들의 직장생활의 질(QWL: Quality of work life)을 높이는데 역점을 두고 있다.
[그림 ] 교육인사행정의 영역


2) 교육인사행정의 원칙
① 전문성 확립의 원칙 : 교직을 수행하는 교원과 교육전문직들은 교육에 관한 전문성을 필요로 한다.
② 적정 배합의 원칙
• 실적주의 : 구성원의 직무수행능력과 수용 태세 등 가치적 기준강조
• 인공서열주의 : 근무, 연수, 연령, 경력, 학력 등의 기준강조
③ 공정성 유지의 원칙 : 학교 급별, 공․사립 별, 성별, 지역 등의 이유로 인해 차등을 두어서는 안 될 것이며 누 구나 능력에 따라 동등한 기회가 부여되어야 한다.
④ 적재적소 배치의 원칙 : 구성원 자신의 능력과 적성, 흥미 등에 맞는 일을 맡기는 것이 조직의 능률 향상 측면 이나 개인의 동기유발 측면에서 절실히 필요하다.
⑤ 적정 수급의 원칙 : 교원의 수요와 공급을 적정하고도 원활하게 조절하여야 한다.
참고문헌
권기욱 외6명(2000), 교육행정의 이해, 원미사
조성일, 최혜영 공저(2006), 교육행정과 학교학급경영, 학이당
손희권, 김지희 공저(2006),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원미사
박종렬, 신상명 공저(2004), 신교육행정학개론, 형설출판사
박병랑(2005), 학교 학급경영, 학지사
한국교육행정학회(1995), 교육인사행정론, 한국교육행정학회
한국교육행정학회(1995), 학교, 학급경영론, 한국교육행정학회
강인수(1999), 교육월보 8월호
www.moe.go.kr에서 11월 8일에 검색했음.
www.moleg.go.kr에서 11월 8일에 검색했음.
www.sen.go.kr에서 11월 8일에 검색했음.
http://www.moe.go.kr/main.jsp?idx=0404010101에서 11월 11일 검색했음.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POD&mid=etc&oid=098&aid=0000229010에서 11월 11일 검색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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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좋은 참고 자료 였어요~~~~~~`
  • chsy***
    (2016.04.26 12:37: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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