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닌텐도의 환경분석을 통한 STP전략과 4P전략 수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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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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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 차 -
ⅰ. 닌텐도란?
1) 기업설명
2) 제품설명
ⅱ. 선정 동기
ⅲ. 환경분석
1) 시장분석
2) SWOT분석
3) 소비자분석
4) 경쟁사분석
5) 설문조사
ⅳ. 그렇다면 우리는?
1) STP전략
2) 4P전략
- 본문내용
-
ⅰ. 닌텐도란?
1) 기업설명
닌텐도(Nintendo)는 일본의 대표적인 비디오게임 제작사이다. 현재 소니컴퓨터엔터테인먼트(Sony Computer Enteratinment), 세가(Sega)와 더불어 일본을 대표하는 비디오 게임기 및 비디오 게임 제작업체이다. 1933 년 설립된 닌텐도는 과거에 화투, 트럼프 따위를 생산하는 회사였다. 그러나 이제는 이들 상품이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1%에 불과하다. 닌텐도를 이끄는 야마우치 사장은 화투 장사로는 장래성이 없다고 생각하고 과감히 게임기 업체로의 전환을 꾀했다. 닌텐도가 최초로 개발한 것은, 1973 년에 나온 업소용 게임기인 “레이저 크레이” 이것은 때마침 게임기에 대한 사용자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었기 때문에 채산이 맞으리라는 생각을 가지고 시작하였으나 일본 전국을 휘몰아친 제 1 차 오일 쇼크로 인해 계약취소가 연이어지는 불운을 겪어야 했다. 닌텐도는 그 후 '게임워치'를 개발하면서 자신을 얻은 후 닌텐도를 세계적인 브랜드로 만든 “패미컴”을 개발하였다. 닌텐도는 1985년 선보인 게임기 패미콤(Famicom)과 1990년에 선보인 슈퍼패미콤(Super Famicom)을 통해 10년 가까이 전세계 게임 시장을 지배했으며, 닌텐도에서 제작한 슈퍼마리오브라더스는 비디오 게임의 상징물로 부상될 만큼 높은 인기를 누렸다. 닌텐도는 1994년 소니의 플레이스테이션(Playstation)이 등장하면서 잠시 위기를 맞이했으나, 포켓몬(Pokemon)이라는 원소스-멀티유즈 상품을 통해 새로운 수익원을 확보하고, 휴대용 게임기 게임보이 시리즈를 성공시켜 일시적 위기를 극복했다. 2002년에는 차세대 게임기 게임큐브(Gamecube)를 선보였으며, 오늘날에는 소니, 마이크로소프트와 더불어 비디오 게임 업계의 3강 구도를 형성하고 있다. 2006년 7월 7일에 한국에 현지 법인을 설립하였으며 NDSL을 한글화하여 2007년 1월 18일에 발매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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