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 삼성그룹 CEO들은 무언가 다르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1.08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2002년 11월 19일은 고(故) 이병철 삼성그룹 선대(先代) 회장의 15주기 추모일이었다. 재계에서는 이 회장이 별세한 날에 특별한 의미를 부여하는 시각이 있다. 한국을 대표하는 삼성과 현대라는 두 재벌이 이날을 계기로 정반대의 길을 걷게 되었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어느 전경련 간부의 회고다.
“이병철 회장이 돌아가신 뒤 삼성은 본업 안에서 변신을 시도한 반면 현대의 정주영 회장은 라이벌이자 동반자를 잃어 버려서인지 그때부터 ‘정치’란 말을 입에 올리기 시작했어요. 다섯 살 위인 이병철 회장이 좀더 오래 살아서 정주영 회장과 함께 경쟁하고 견제만 해주었더라면 현대그룹이 오늘날처럼 되지는 않았을 텐데…”
선대 회장의 카리스마가 사라진 삼성그룹 회장으로 취임한 이건희 회장은 전문경영인의 재량권을 확대하고, 회사 운영도 ‘사람’이 아닌 ‘시스템’에 의존하기 시작했다. 삼성도 실수가 적지 않았지만 이를 재빨리 바로잡았다. 오너가 밀어붙여 시작한 자동차사업이 결국 실패로 끝나자 비서실 내부에서 기획팀과 재무팀이 치열한 싸움을 벌인 끝에 과감히 이를 포기했다. 90년대 중반 반도체 가격이 급락할 때나 IMF 외환위기 이후에 강도 높은 구조조정을 스스로 단행했다. 금융 위기가 닥치기 훨씬 오래 전인 1993년부터 ‘자식과 마누라 이외에는 다 바꾸라’는 이건희 회장의 구호에 맞추어 그룹 차원에서 경영 혁신운동을 벌여 왔다. 그 덕분에 삼성은 다른 대기업에 비해 IMF 외환위기를 비교적 잘 넘길 수 있었다.
하지만 현대는 안타깝게도 ‘반대편’으로 내달렸다. 기업 경영이 ‘결과의 미학(美學)’이라면 정치는 ‘과정의 미학’이라는 말이 있다. 경영은 실적이 나쁘면 온갖 미사여구를 갖다대도 욕을 먹는다. 하지만 정치란 꼭 대통령이 되지 않더라도 얼마든지 국민들의 인기와 신망을 얻을 수 있다. 그만큼 경영과 정치는 판이하다는 얘기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졸업논문][PR론, 신문방송학] 기업 PR (광고홍보) 연구
  • 삼성그룹, 대한항공, 현대모비스, KTF2. 외국사례- 피자헛, 맥도널드Ⅷ. 기업의 사회적 책임1. CSR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Ⅸ. 기업의 사회 공헌 활동 사례1. 기업사례(영리단체)- 국내 : 포스코, P&G, SK Telecom, 풀무원- 국외 : 스웨덴, 미국, 스탠포드 대학교2. CEO의 공헌 활동 참여맺음말들어가는 말기업은 기본적으로 사회가 필요로 하는 상품이나 서비스를 생산, 공급하기 위해 창안된 제도적 장치로서 이윤추구라는 명확한 목적을 가지고 이를 달성

  • [경영학과] CEO(최고경영자)의 경영철학과 경영사례-go
  • CEO(최고 경영자)의 경영철학과 경영사례1. 서 론CEO란 최고 경영자를 이르는 말로 현대에 이르러 그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경영학을 공부하고, 그런 직업을 가진 사람들은 모두 한번쯤은 자신이 최고 경영자가 되는 꿈을 꾸어 볼 것이다. 한 회사의 총 책임자기 되어, 계획을 세우고 , 세운 계획을 통해 무언가를 이루어 가고 물론 나 자신도 가끔씩은 CEO가 된 나를 상상해 보곤 한다. 특히 신문이나 방송에서 성공한 여러 CEO들이 나와서 그들이 꿈꿔

  • 향후 10년 후 미래를 이끌어 갈 기업
  • □ 10년 후 존재할 수 있는 기업 (게리하멜)어떤 사람들은 개념적 및 전략적 사고에 능하고 또 어떤 사람들은 그것이 부족해서 배우지 않으면 안된다. 우리들은 종종 분석적인 사고(analytical thinking)를 개념적인 사고(conceptual thinking)로 착각하지만 나는 종종■ 제3부 독서자료 모음집대단히 분석적이지만 개념화 능력은 떨어지는 사람을 만난다. 또 사람들은 분석능력을 개념화 능력보다 더 가치 있는 능력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 경영자는

  • [경영학] 기업가 정신을 통한 혁신적인 격언과 명언 조사(A+자료)
  • 경영 자원에는 인간, 돈, 물건, 시간, 정보가 있다. 이광성 상무, 삼성전자 경영혁신팀 고객을 정확히 읽어라. 동네 구멍가게도 성공하기 위해서는 3일 동안 하루 종일 길가는 사람들에 대해서 연구한다. 이광성 상무, 삼성전자 경영혁신팀 그림을 어느 범위까지 보는지에 따라서 협상의 전략, 전술이 달라질 수 있다. 김철호교수님, 국제협상론 명품의 정의는 사람들마다 다르다. 개인적인 의견을 말하자면 명품의 가치엔 감성적인 측면이 강하다

  • [조직행위론] `이기는 습관` 도서 분석연구
  • 사소한 것, 어찌 보면 당연시 여기는 것들을 주의 깊게 관찰하여 그것에서의 문제점을 찾아내고 항상 고객 입장에서의 생각으로 모든 업무 방향이 맞추어 진다면 더욱 효과적인 전략이 될 것이다. Ⅸ. 참고자료- 서적조직행동론. 제 11판. 프렌티스 홀. 스티븐 로빈스인적자원관리. 제 2판. 북넷. 정재훈펀경영리더십. 미래북. 한광일 - 논문한국인사관리학회 인사관리연구 제 27집 1권. 이문선. 강영순- 웹페이지스트래티지 샐러드(www.strategysalad.com)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