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교육심리,상담심리] 학교상담과 생활지도의 필요성과 목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31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학교상담과 생활지도의 필요성과 목적>

(1) 학교상담과 생활지도의 필요성

1) 아동&청소년문제
2) 발달상의 필요성
3) 훈육관의 변화
4) 사회의 변화
5) 가족구조와 성역할의 변화

(2) 학교상담과 생활지도의 목적

1) 전인적(全人的) 세계시민으로서의 성장
2) 예방
3) 문제해결력의 신장
4) 미래의 준비

본문내용
(1) 학교상담과 생활지도의 필요성

1) 아동&청소년문제

학교에서 생활지도와 상담이 필요한 첫 번째 이유는 각종 청소년문제에 대처하기 위한 전략과 방법이 되기 때문이다. 청소년문제 중 가장 중요시 되는 것은 비행(非行)문제이다. 청소년범죄의 양적 증가, 질적 횡포화, 연령의 연소화(年少化), 그리고 학생범죄의 증가 등은 학교에서 이런 비행을 예방하기 위한 활동의 필요성을 강력하게 시사하고 있다. 또한 청소년비행의 원인에 대해서 학교서 받는 성적 스트레스, 입시부담, 집단따돌림 등 학교와 관련된 원인들이 제기되기 때문에 학교가 예방활동을 해야한다는 주장이 타당성을 갖는다.
생활지도와 상담이 필요한 두 번째 청소년문제는 정신건강의 문제이다. 정신건강에 대한 대규모 집단 조사결과는 대체로 결과가 과장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여기서 그런 자료를 인용하는 것은 적합지 않지만 어느 연령층이든 정신건강상의 문제로 고생하는 사람들은 일정 비율 존재한다. 청소년층도 예외가 될 수 없으며, 주로 정신병과 관련된 유전적 소인(素因)이 있거나 과중한 스트레스, 부적합한 환경, 충격적인 사건 등이 원인이 되어 정신건강상의 문제가 발생한다. 경우에 따라서는 가정에서 가족이 발견하지 못한 문제를 학교에서 교사나 친구들이 발견하는 수가 있다. 교사들은 정신건강의 문제를 예방하는 역할, 조기에 발견하여 적절한 처치를 받도록 하는 등의 역할을 해야 한다.
그런데, 비행문제를 비롯한 각종 정서 및 행동의 문제는 비단 청소년만의 문제가 아니다. 아동기에는 아동기 나름의 문제가 발생한다. 그리고 많은 청소년기문제는 이미 아동기에 시작된 경우가 많다. 대표적인 것이 품행장애라고 부르는 비행성은 이미 아동기부터 시작된 경우가 대부분이다.

2) 발달상의 필요성

아동, 청소년기는 성격이 형성되는 시기이다. 과거의 심리학자들은 인간의 성격이 5~6세 이전에 형성된다고 주장한 적이 있지만 그런 이론은 과학적 근거가 부족했을 뿐만 아니라 과장된 표현이기도 했다. 개인의 성격은 18~19세는 되어야 안정적으로 드러난다. 즉, 아동기와 청소기에 나타나는 성격은 아직 ‘형성 과정 중’이라고 보면 된다. 이를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면, 아동, 청소년들은 자기가 어떤 사람인지 이해하기 위해서 여러 가지 성격을 실험해본다고 말할 수 있다. 때로는 여유있는 성격으로, 때로는 급한 성격으로, 때로는 소극적이거나 사교적인 성격으로, 때로는 회피적인 성격으로 자신을 끊임없이 실험해본다. 이런 수많은 실험을 통해서 아동, 청소년은 자신이 어떤 사람인지 이해해 나간다.
평균적인 발달과정으로 보면 개인은 18~19세 정도에 이르면 성격이 어느 정도 형성되어 안정단계에 이른다. 이를 심리학 용어로 말하면 자기정체감 즉 self-identity가 형성되었다는 것이다. 자기 자신이 어떤 사람인지 이해하는 시기가 바로 그의 성격이 안정기에 이르는 시기와 거의 일치한다. 더 이상 자신이 어떤 사람인지 실험할 필요가 감소했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학교상담과 생활지도, 학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사회복지 공통] (1)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과 목적, 개념을 설명하고, (2) 자신이 속한 지역의 특성과 상황에 이를 적용
  • 학교사회복지 공통 (1)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과 목적, 개념을 설명하고, (2) 자신이 속한 지역의 특성과 상황에 이를 적용하여, 학교사회복지의 구체적인 필요성, 대상과 내용, 가능한 방법을 제안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학교사회복지의 개념2. 학교사회복지의 목적1) 생활지도2) 교육복지서비스3) 학교사회복지3.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1) 교육의 효과 최대화2) 심리사회적 기능 향상3) 복지 도모4. 자신이 속한 지역의 특성과 상황에 따

  • [연구계획서] 학교부적응 중학생들의 학교생활적응을 위한 자기성장 집단상담 프로그램의 개발과 그효과
  • 상담심리연구세미나 학교부적응 중학생들의 학교생활 적응을 위한 자기성장 집단상담 프로그램의 개발과 그 효과소 속학 번지도교수제 출 자목 차Ⅰ. 서론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22연구의 문제와 가설 33. 용어의 정의 4Ⅱ. 이론적 배경1. 학교부적응 52 자아존중감 83. 자기표현 84. 자기통제력 9Ⅲ. 연구의 방법1. 연구의 대상 112. 실험설계 113. 측정도구 114. 처치도구 135. 자료처리 및 분석 방법 13Ⅳ. 예상되는 결론 14참고문헌 15Ⅰ.

  • [교육학개론, 교육학개론 정리] 교육학개론 요점정리 노트
  • 교육의 개념 (1) 어원적 입장 1) 최초의 문헌 : 맹자의 진심장2) 서양 : Education의 어원은 E+ducare(drawing out)로서 밖으로(out) 끄집어낸다의 의미이다. 즉 교육은 채워주는 과정으로서 습관과 이념의 형성을 꾀하는 것이며, 이끌어내는 과정으로서 피교육자의 선천적 자질과 흥미를 발견하여 창조적 생활양식을 수립하게끔 도와주는 것이다.(2) 교육 현상적 입장1) 기능적 견지 : 교육은 사회문화의 계승 및 발전의 수단이다.2) 목적론적 견지 : 교육의 목적은

  • 나비 프로젝트 학교부적응 청소년 방학 중 캠프 프로그램
  • 교육학용어사전(1994)에서는 ‘어떤 사람이 자신이 살아가고 있는 가정, 사회, 직장, 그 밖의 환경적 요구에 자신을 적응시키지 못하고 있는 상태. 이러한 부적응은 흔히 정신병, 신경증, 범죄 등 이상심리의 원인이 되며, 또한 결과가 되기도 하기 때문에 상담과 심리치료 또는 생활지도에서 다루고 있는 중요한 현상 중의 하나다.’라고 정의하고 있다. 이에 비추어볼 때, “학교부적응”은 ‘부적응적 행동특성이 학교생활이라는 삶의 영역에서 나타나

  • 학교사회복지2017/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과 목적, 개념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이 속한 지역의 특성과 상황에 이를 적용하여, 학교사회복지의 구체적인 필요성, 대상과 내용, 가능한 방법을 제안하시오.
  • 학교는 인간이 사회 공동생활의 경험을 통하여 능력을 발전시키고 자아를 실현하는 곳으로 일정한 교육목표와 이를 실천할 수 있는 조직과 활동을 가지고 있는 사회집단이다. 그러므로 학교는 학생 개인의 잠재능력과 지적 능력을 계발하고 사회화 과정을 습득하여 전인교육을 실현하는데 궁극적인 목적이 있으며, 학생들의 지적능력을 증진시키기 위한 교과과정이나 학습방법의 개발 외에 이들의 심리・사회적 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한 생활지도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