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사회복지 공통] (1)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과 목적, 개념을 설명하고, (2) 자신이 속한 지역의 특성과 상황에 이를 적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15 / 2015.03.15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교육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학교사회복지
공통 (1)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과 목적, 개념을 설명하고, (2) 자신이 속한 지역의 특성과 상황에 이를 적용하여, 학교사회복지의 구체적인 필요성, 대상과 내용, 가능한 방법을 제안하시오.
하고 싶은 말
[학교사회복지 공통] (1)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과 목적, 개념을 설명하고, (2) 자신이 속한 지역의 특성과 상황에 이를 적용하여, 학교사회복지의 구체적인 필요성, 대상과 내용, 가능한 방법을 제안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학교사회복지의 개념

2. 학교사회복지의 목적
1) 생활지도
2) 교육복지서비스
3) 학교사회복지

3.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
1) 교육의 효과 최대화
2) 심리사회적 기능 향상
3) 복지 도모

4. 자신이 속한 지역의 특성과 상황에 따른 학교사회복지의 목적과 필요성 적용
1) Y고등학교의 학교사회복지 대상과 내용
2) Y고등학교의 학교사회복지의 구체적인 필요성
(1) 교육적 욕구에 적합한 서비스
(2) 공평한 교육의 기회 보장
(3) 학생들의 총체적인 삶의 질 향상
3) Y고등학교의 학교사회복지 서비스 방법 등 제안
(1) 진로지도 서비스
(2) 학교사회사업실 구축
(3) 학생들의 욕구 충족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
(4) 전문상담교사
(5) 학생-학교-가정-지역사회의 연계
(6) 학생과 부모에 대한 교육 상담
(7) 교사와의 협력

5.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학교사회복지는 학교를 실천 장소로 하여 학생- 학교- 가정- 지역사회의 역기능적 상호작용에 의하여 발생하는 학생의 심리, 사회적 문제를 예방하고 해결함은 물론 모든 학생이 자신의 잠재력과 능력을 최대로 발휘할 수 있도록 최상의 교육환경과 공평한 교육기회를 제공하여 궁극적으로는 교육의 본질적인 목적과 학생복지 실현을 돕는 교육기능의 한 부분이며, 사회복지의 목적을 포함하고 있는 사회사업실천의 전문분야를 뜻하는 것으로 교육의 목적과 학생복지 실현을 위한 사회사업 실천에 중점을 두는 것이다. 다시 말하여 학교사회복지는 학교복지 실현을 돕기 위한 사회복지 전문실천방법이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과 목적, 개념을 설명하고, 자신이 속한 지역의 특성과 상황에 이를 적용하여, 학교사회복지의 구체적인 필요성, 대상과 내용, 가능한 방법을 제안해 보겠다.
참고문헌
전재일 외, 학교사회사업, 사회복지개발연구원, 1997.
김기환, 학생복지의 실현을 위한 학교사회사업, 한국아동복지학, 1997.
김주미, 학교중심형 학교사회사업모델, 2001년 학교사회사업 대학원생 연수 자료, 2001.
김성애, 상주형 학교사회사업의 운영과정 분석,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3.
이희정, 학교사회복지의 제도화 방향에 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3.
백숙희, 학교사회복지 제도화 방향에 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정책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2.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참고하여 잘 보았음
  • myungok7***
    (2015.04.07 11:11:58)
회원 추천자료
  • 노인복지(노인문제, 노인복지문제점, 노인이슈화, 노인문제현황, 노인문제사례, 노인복지정책, 노인프로그램, 개선방안)
  • 공통적으로 직면하고 있는 어려운 문제로서 노인 자신이나 그 가족의 힘만으로는 해결할 수 없는 문제를 말한다. 다시 말해서 노인문제는 노인 개인의 결함이나 그가 속한 가족의 문제에서 비롯되는 것이 아니라 사회의 전반적인 변화에 적절하게 대응하지 못하는 사회제도와 사회구성원의 문제에서 비롯되는 사회문제인 것이다. 여러 학자들은 이와 같이 노인문제를 사회문제로 보는 것에 대하여 동의시하고 있다.(2)노인복지이론노인문제의 원인은

  • 정의와 배려 레포트
  • 1982)는 다음과 같이 듀이(1902)의 말을 재확인하면서 생생한 논쟁을 불러일으켰다. 가장 훌륭하고 현명한 부모가 자기 자녀를 위해 원하는 것은 곧 모든 지역사회가 원하는 것과 같다. 우리의 학교를 위한 또 다른 이상은 편협하고 아름답지 못하다. 그것은 우리의 민주주의를 망치게 한, 피상적으로 읽으면 첫 번째 해결책인 모든 어린이들을 위한 동일한 ‘최고의’ 교육을 제안하게 된다. 그러나 듀이는 실제로는 어린이들의 흥미와 능력을 맞추는 교육

  • [교정복지] 중퇴 청소년(정의 및 현황, 접근, 개선방안)
  • 2000; 최보문, 2000; 이종태, 2001 등; 주영신, 2008). 그러나 중퇴에 대해서는 정확한 정의를 내리기 어렵다. 중퇴자 수를 집계하는 기준이 지역이나 시대에 따라 다르므로 공통의 기준을 적용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그 결과 중퇴에 대한 통계를 시계열적으로 또는 국가별로 비교하는 것은 기대하기 힘들다. 이와 같이 중퇴의 정의가 다양함에도 불구하고 일반적으로 학업중퇴자는 ‘여러 가지 이유로 학교공부를 지속하지 못하고 중도탈락한 자’로, 사회적

  • 현실치료 임파워먼트모델 현실치료 역사 현실치료 주요개념 현실치료 원리 현실
  • 설명되어 있다.“현실치료(Reality Therapy)”란 용어는 1964년에 만들어졌으며, 1965년에는 현실치료에 대한 개념을 더욱 발전시켜 Reality Therapy: A new approach to Psychiatry를 저술하였고, 그 후 이 치료법의 공식적인 명칭이 되었다. 현실치료의 효과가 상담자들에게 급속히 인기를 얻게되고, 1966년 Glasser는 캘리포니아주의 공립학교 조직에서 자문위원으로 일하게 되면서 학교체재에 맞게 수정하여 사용했다.1969년에는 현실치료를 교실 상황에 적용할 수 있도

  • 성인 기독교교육 성인교육 중장년기
  • 10퍼센트의 김재은,「성인교육론」,p.235극소수만이 교육적 기회에 참여한다고 진단했고, 고용수는 대부분의 교회의 교육 과정이 미성년자 중심의 주일학교 교육에만 국한되어 왔다고 말하고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안고 그동안 소외시 되었던 장년기 기독교 교육의 새로운 방향제시라는 데 연구목적이 있겠다. 따라서 이 보고서에서는 Ⅱ.장년기 기독교 교육의 역사 Ⅲ. 장년기의 발달주기를 장년기의 특성을 레빈슨과 다른 이론가들의 발달적인 특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