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기업경영론] 디즈니 마케팅전략과 마케팅성공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28 / 2019.12.24
  • 8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3,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디즈니 기업의 역사

1) 설립자의 배경
2) 어떻게 시작하게 되었는가
3) 얼마나 오래 사업을 해 왔는가

2. 디즈니 기업의 비전

1) 월트 디즈니의 비전
2) 디즈니의 철학
3) 디즈니의 경영이념
4) 디즈니월드의 고객층
5) 디즈니월드의 경쟁자
6) 디즈니의 직원에 대한 배려와 관심

3. 디즈니 기업의 현황

1) 미국의 테마파크 성장 배경 및 디즈니랜드의 현황
2) 현재까지의 디즈니 CEO 분석
3) 브랜드명의 가치
4) 사업장 소재지들과 주요 성장지역
5) 성장을 위한 경영철학이나 전략
6) 세계기업중의 위치


4. 디즈니 기업의 전략

1) 기업 인수 전략
2) 사업 전략
3) 상품, 판매 전략
4) 마케팅 전략
5) STP, S.W.O.T,4P전략


5. 디즈니 기업의 성공과 실패
1) 디즈니 기업의 성공
2) 디즈니 기업의 실패
3) 디즈니의 성공과 실패로 돌아본 장 ゜단점

6. 디즈니 기업의 미래 전망
1) 내부에서 바라본 디즈니사의 전망
2) 외부에서 바라본 디즈니사의 전망
3) 문제점이 주는 시사점과 나아가야할 방향
본문내용
<디즈니 기업선정 이유>

21세기에 최고의 자본은 문화라고 한다.
현재 우리나라에는 삼성이나 LG,현대 등의 다양한 초우량 기업들이 존재하고 있다. 그러나 아직까지 우리나라의 기업문화는 선진국의 기업문화와 비교하였을 때 2%부족한 면이 있다. 이에 '상상력 발전소'라 불리며 지식을 창조하고 공유하는 기업문화를 자랑하는 월트 디즈니를 살펴봄으로써 우리나라 기업들에게 자가진단의 기회와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사람 나이로 치면 이미 70세가 넘은 미키마우스, 도널드 덕과 같은 캐릭터를 비롯해 밤비, 라이온 킹, 미녀와 야수와 같은 무수한 애니메이션 캐릭터를 보유하고 있고 있는 디즈니社야 말로 세계에서 가장 많은 '고객 재산권'을 가진 글로벌 우량기업이다. 디즈니는 이미 리조트(테마 파크), 영화, 뮤지컬, 게임, 장난감, 아동완구 등 다양한 콘텐츠의 사업을 행하고 있는데, 그 중에서도 특히 디즈니 리조트(디즈니랜드)는 그 명성에 걸맞게 입장객 수 기준으로 세계 1~3위를 모두 차지하고 있다. 한편 한국의 용인 에버랜드가 지난 해 테마파크 부분 입장객 수 세계 4위를 기록 미국 포브스지(誌)가 지난해 입장객수를 기준으로 전세계 10대 테마공원을 선정한 결과 1위 미국 플로리다 디즈니랜드(1천620만명), 2위 도쿄 디즈니랜드(1천300만명), 3위 파리 디즈니랜드(1천20만명), 4위 에버랜드(750만명).
하여, 최근 미국 디즈니 본사의 한국에의 디즈니랜드 유치 노력의 이유를 잘 설명해주고 있다.
LA, 플로리다, 파리, 홍콩, 도쿄 등 세계 각지에 퍼져있는 디즈니랜드가 이제는 ‘디즈니’라는 브랜드 파워와 뚜렷한 디자인 아이덴티티, 그리고 강력한 마케팅을 앞세워 한국으로의 해외진출을 노리며 한국 테마파크들의 숨통을 조여오고 있다. 이에 우리는 디즈니랜드에 보다 중점을 두고 연구하고자 한다.
‘知彼知己 百戰百勝’ 이라는 말이 있다. 디즈니랜드의 한국에의 진출 가능성을 떠나, 초우량기업으로 성장한 디즈니사의 글로벌 경영전략을 분석하여, 좋은 것은 취하고 나쁜 것은 버려가며 우리만의 것을 만들어 나가는 기회로 삼고자 한다.

1. 조사 기업의 역사

1) 설립자의 배경

미키마우스의 창조자이자 디즈니랜드와 월트 디즈니 월드의 설립자인 월트 디즈니는 1901년 12월 5일에 일리노이주 시카고에서 태어났다. 미주리주 마르셀린 근처 농장에서 자라난 월트는 어렸을 때부터 미술에 관심을 가져 그의 나이 겨우 7살이었을 때, 처음으로 자신의 그림을 이웃들에게 팔기도 하였다. 1918년 가을, 월트는 군대에 자원했으나, 나이가 어리다는 이유로 거절당했다. 이에 월트는 적십자에 가입하여 외국으로 나가게 되었고, 그곳에서 그는 1년간 병원 구급차를 몰거나 적십자 고위직들의 운전사로 일했다. 전쟁이 끝난 후, 캔자스 시티로 돌아온 월트는 광고 만화가로서
참고문헌
[디즈니 순수함과 거짓말] 헨리 지루 지음, 성기완 옮김, 아침이슬, 2001
[경영의 신화 디즈니] 아리마 케츠오 지음, 박영난 옮김, 북스토리, 2002
[초우량 기업의 조건] 톰 피터스, 로버크 워터먼 공저, 이동현 옮김, 더난출판, 2005
[디즈니 꿈의 경영]빌 캐포더글리, 린 잭슨 공저, 아호재, 이정 옮김, 21세기 북스, 2000
[세계적 브랜드 디즈니(Disney)의 성공전략] 토니 슈와르츠 지음(2000)
[글로벌 미디어 기업의 경영전략] 전범수 지음(2002)
[The Disney Touch] 김영사이토 마사미(1995)
[CEO 27인의 리더쉽을 배우자] 물푸레
<테마파크 개발 시 접근 방향에 관한 연구>
<영상 문화단지개발 요인에 관한 탐색적 연구>
<테마파크 홍보에 관한 연구>
<테마파크 개발 시 접근 방향에 관한 연구>
<영상 문화단지개발 요인에 관한 탐색적 연구>
<테마파크 홍보에 관한 연구>
http://disney.go.com/investors/
http://disneyland.disney.go.com/
http://www.korea.disney.com/
http://www.temansa.com/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도움이 됐어용!!!!!
  • qhfk3***
    (2020.12.09 12:12:15)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굉장히 잘 정리된 자료네요!!ㅋㅋ만족합니다!!도움이 많이되었습니다감사합니다!!
  • ggjooh***
    (2012.07.10 23:47:35)
회원 추천자료
  • [국제마케팅성공사례] 글로벌마케팅을 통한 성공사례
  • 성공을 거두어 왔다. 그러면, 기업들이 글로벌 마케팅에 노력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이는 글로벌 마케팅에 여러 가지 장점이 있기 때문일 것이다. 글로벌 마케팅의 가장 큰 장점은 인력과 자원의 효율적 활용에 따른 비용 절감일 것이다. 글로벌 마케팅을 도입하면 여러 나라의 복잡한 마케팅 부서를 통합함으로써 인건비를 줄일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촉진 전략을 표준화함으로써 광고, 판촉물과 포장 제작에 관련된 비용을 절감할 수 있을 것이다.

  • [관광서비스론] 관광기업의 서비스사례
  • 기업들의 관심은 어떻게 하면 고객의 욕구를 최대한 충족시킬 수 있는가도 모아질 수밖에 없다. 이는 다시 기업의 서비스 차별화 전략을 낳게 한다. 90년대 중반부터 기업의 마케팅전략은 차별화 전략을 부각시키는 쪽으로 선회되었다. 차별화 전략이란 그 어떤 경쟁자보다도 소비자를 만족시키고자 하는 전반적인 마케팅 전략을 의미한다. 성공적인 차별화는 고객들로 하여금 경쟁사의 제품이나 서비스보다 자사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먼저 선택하도록

  • [국제경영론] 모닝글로리 의 해외진출 사례분석
  • 기업이미지가 부족하다는 점 등은 후진국 및 개발도상국들의 저렴한 제품과의 경쟁과 선진국 기업들의 강력한 홍보 채널을 앞세운 팬시 제품과의 경쟁에서 매우 불안한 요소로 작용하고 있다. 그러나 현재 팬시시장은 점점 확대되고 있으며, 기존의 문구 시장 또한 생활환경의 변화로 인해 시장 자체가 변화하고 있다는 점을 고려한다면, ‘모닝글로리’는 다음과 같은 전략으로 지금보다 더욱 경쟁력 있는 기업으로 발돋움할 수 있을 것이다. 1. 메인

  • [경영학] 해외 진출 성공 기업 -LG 전자, 제너시스 기업의 BBQ 치킨 사례
  • 성공을 거두고 있는 두 개의 기업을 선정하여 조사하는 동시에 어떠한 한국적 요소가 세계 경영환경에서 강점이 되었는지 이해하는 데에 초점을 맞춰 보고서를 작성 할 것이다. LG전자 인도법인은 한국적 조직문화 즉 기업내적인 측면에서의 방식을, BBQ(제네시스)사례는 기업외적인(기능적) 측면에서의 방식을 조사 할 것이다. 우리가 한국적 경영방식의 중요성과 시기적 적절성을 조사를 통해 감지하듯이 현업에 있는 기업가들의 마인드 또한 우리와

  • [해외진출, 외국진출, 세계시장진출] 두산주류BG의 일본진출, 디즈니랜드의 해외진출, SONY(소니)의 미국진출, 엔씨소프트(NC소프트)의 중국진출, 영원무역의 방글라데시진출 및 한국기업 세계시장진출의 개선 방향 분석
  • 두산주류BG의 일본진출, 디즈니랜드의 해외진출, SONY(소니)의 미국진출, 엔씨소프트(NC소프트)의 중국진출, 영원무역의 방글라데시진출 및 한국기업 세계시장진출의 개선 방향 분석Ⅰ. 개요Ⅱ. 두산주류BG의 일본진출1. 두산의 소주가 올 상반기 일본시장을 석권했다2. 두산주류BG의 마케팅 전략Ⅲ. 디즈니랜드의 해외진출1. 도쿄 디즈니2. 유로 디즈니3. 홍콩 디즈니 vs 상하이 디즈니1) 홍콩 디즈니2) 상하이 디즈니Ⅳ. SONY(소니)의 미국진출Ⅴ. 엔씨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