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블렌디드 러닝(Blended learning) 의 개념, 장․단점, 효과,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27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Blended learning의 개념, 장&단점, 효과, 사례
목차
1. 개념
2.효과
3.장단점
4.사례
5.참고문헌
본문내용
1. 블렌디드 러닝의 개념

블렌디드 러닝이란 교수자와 학습자간의 상호교환이 부족했던 e러닝의 단점을 보완하고자 개발된 것으로 e-러닝의 장점과 면대면 교육의 장점을 혼합한 방식이다. 블렌디드 러닝은 교육의 효과를 극대화 하였으며, 다양한 교수 설계전략, 미디어 개발 방식 등을 적절히 혼합하여 다양한 기업체와 학교에서 선호하고 있는 온˙오프라인의 효과적인 학습법이다.
학자들에 따른 블렌디드 러닝의 개념을 설명하자면 다음과 같다.

Smith - 전통적 훈련방식과 조합된 테크놀로지를 활용하는 원격교육의 한 방법.
Mantyla - 학습자들의 학습내용과 학습 경험을 강화하기 위해 두 가지 이상의 제시기법이나 전달 방식을 결합한 방법.
Fox - 맞춤형 학습 해결책을 제공하기 위하여 교실훈련, 실시간 또는 자기 주도적 e-러닝, 최신 학습 지원 서비스 등을 조합한 방법.
O`Driscoll - 학습자의 역량 수준에 맞춰 다양한 내용전달방식을 조합함으로써 가장 효과적이고 비용 효율적인 학습내용을 구성하는 것.
Driscoll - 다양한 웹 테크놀로지 간의 조합, 최적의 학습 결과 창출을 위한 다양한 교육학적 접근방법론간의 조합, e-learning방식과 면대면 방식간의 조합, 학습과 업무의 조화로운 결과 창출을 위한 교수공학과 실제적인 업무과제 간의 조합한 방법.



2. 블렌디드러닝의 장점, 단점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터넷학습] 이러닝(e- learning) 전망과 효과적인 방법
  • 교육비가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우리나라에 있어 교육의 대안으로서 e-Learning는 안으로는 사교육비의 절감, 기업경쟁력 강화 및 지식정보화 사회로의 선도적 역할을 하며, 대외적으로는 국가경쟁력을 강화하게 할 대체 수단으로 자리매김 할 것으로 보인다. 이에 우리는 e-Learning 개념, 기술, 문제점, 우리나라 e-Learning 현황 등을 정리 분석하여 향후 e-Learning의 전망과 효과적 이용 방법 등에 대하여 살펴보도록 한다.2. e러닝의 등장배경전통적 교수

  • [이러닝 E-learning] 기업교육 전문업체의 현황과 실태
  • Ⅰ.서론Ⅱ. 기업교육 정의와 기존 기업교육 업체 분석1. 기업교육의 정의2. 기존 기업교육 업체의 문제점과 개선안Ⅲ. 기업교육의 새로운 물결 E-learning1) E-learning의 개념2) 국내외 온라인 기업 교육 업체의 전망3) 우리나라 대기업의 E-learning 교육 현황4) 언론에 비춰진 E-learning5) E-learning 교육의 장․단점과 개선방향Ⅳ. E-learning 시장성 및 향후 전망 Ⅴ. 결론1. Ⅰ. 서론기업교육의 개선방안 중 하나로 기업교육 컨설팅이란 개념을 도입하고

  • [산업인력개발론] 산업인력기관실태조사 -현대인재개발원
  • 의력 개발 과정 2.5.10. 기획력 향상과정 (Impactive Planner) 2.6. 공공기관 교육 과정 2.6.1. 창조적 변혁과정 2.6.2. 민원관리 전문가 과정 2.6.3. 21세기 초일류 공직가 양성 과정 2.6.4. 고위 공직자 정책 창안, 수립 과정 2.6.5. 도전과 변화를 통한 공직자 혁신 과정 3. 현대인재개발원 프로그램 (HYLearn) 장점 및 단점 분석3.1. 장점 3.1.1. 컨설팅+프로그램 Total Solution 제공3.1.2. 경제연구소+인재개발원 시너지 효과 3.1.3. ISO 2001 인증 3.2. 단점 3.2.1. 컨텐츠 개발 어

  • [교육공학] 블렌디드 러닝, 모바일 및 유비쿼터스 러닝
  • ‘블렌디드 러닝, 모바일 및 유비쿼터스 러닝’1. 유비쿼터스 러닝(U-learning)◈ 정의유비쿼터스 러닝은 개방적 학습자원을 학습자의 필요에 따른 선택에 의해 활용하는 통합적 학습체제를 의미한다. 교육인적자원부는 언제, 어디서나, 누구나, 편리한 방식으로 원하는 학습을 할 수 있는 이상적인 학습 체제, 즉 에듀토피아로 정의하고 있다. u러닝은 특정한 단말기나 매체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학습기제(학습 메커니즘)를 의미한다.◈ 유러닝의 장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교육의 기초1. 교육개념론어원(Pedagogy, Education, 교+육, 가르치다/기르다)정의1(기술적, 조작적, 규범적, 기능적)정의2(경험의 재구성과정, 지식의 획득, 주형, 계명, 도야, 성장으로서의 교육 등)교육성립의 조건(사회화 > 학습 > 교육. 피터스의 교육성립 조건- 규범적․인지적․과정적 준거)유사 개념의 비교(학습, 훈련, 교수, 교화)교육의 가능성과 한계성(가능설/부정설, 결정적 시기론)교육목적론(내재적 목적-본질적 기능/ 외재적 목적-수단적 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