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블렌디드 러닝, 모바일 및 유비쿼터스 러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2.14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유비쿼터스 러닝(U-learning)
◈ 정의
◈ 유러닝의 장단점
가. u-Learning의 장점
나. u-Learning의 단점
◈ 유형
◈유의사항
◈추진현황(현재 우리나라)
2. 블렌디드 러닝 (Blended learning)
◈ 정의
◈ 유형
◈ 블렌디드 러닝의 장단점
◈ 유의사항
◈ 블랜디드 러닝 구축을 위한 전략
3. 모바일 러닝(M-learning)
◈ 정의
◈ 특징
◈ 유형
◈ 모바일 러닝의 장단점
◈ 교육용으로 유리한 점
◈ 교육용으로 불리한 점
◈유의사항
◈ e-러닝, m-러닝, u-러닝 비교
본문내용

1. 유비쿼터스 러닝(U-learning)

◈ 정의

유비쿼터스 러닝은 개방적 학습자원을 학습자의 필요에 따른 선택에 의해 활용하는 통합적 학습체제를 의미한다. 교육인적자원부는 언제, 어디서나, 누구나, 편리한 방식으로 원하는 학습을 할 수 있는 이상적인 학습 체제, 즉 에듀토피아로 정의하고 있다. u러닝은 특정한 단말기나 매체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학습기제(학습 메커니즘)를 의미한다.

◈ 유러닝의 장단점

가. u-Learning의 장점

(1) 유연성, 쉬운 접근성, 편리성
u-Learning을 이용하여 학습자는 편리한 장소에서 자신만의 페이스로 학습할 수 있다. 또한 시간에 관계없 이 어느 때라도 원하는 부분을 원하는 양만큼 학습 하는 것이 가능하다.

(2) 플랫폼 독립성
u-Learning의 각종 학습 정보는 인터넷 익스플로어나 넷스케이프 등의 웹 브라 우져를 통해 제공되며 Windows, Mac, UNIX, OS/2, Amiga, 등 어느 플랫폼에서든 학습이 가능하다.

(3) 간단하고 편리한 인터넷 접속
초고속 네트워크의 보급이 보편화되면서 대부분의 컴퓨터 사용자는 웹 브라우 져를 통해 인터넷이나 인트라 넷에 접속하는 것이 용이해져 네트워크를 통한 학 습 내용으로의 접근이 더욱 쉬워졌다.


참고문헌
1) (미래사회를 위한)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한정선 저, 교육과학사
2) (유비쿼터스 시대의)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백영균 저, 학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교육시장,교육방법,교수설계모형
  •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1) ADDIE 모형교수체제개발 모형이란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교수체제를 개발하기 위해서 이에 관련되는 주요 요소들과 그 요소들 간의 관계를 중심으로 개발 과정 및 절차를 도식화하여 나타낸 것을 말한다. 이 중 ADDIE 모형은 교수체제설계의 기본과정을 분석(Analysis), 설계(Design), 개발(Development), 실행(Implementation), 평가(Evaluation)으로 나눈 것으로 각 단계의 앞 철자를 따서 ADDIE 모형이라고 부른다.1. 분석단계-학습과 관련된 요인

  • 원격교육에서 학습자 평가를 온라인으로 실시할때 예상되는 문제와 해결방안을 제시하시오
  • 교육의 종류에는 이러닝, 블렌디드 러닝, 유비쿼터스 러닝, 모바일 러닝, 블로그, 트위터, 페이스북 등을 활용한 교육이 있다. 둘째, 상호작용적 학습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학습자는 인터넷을 통해서 필요한 정보와 지식을 획득하여 활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교수자와 학습자, 학습자와 학습자간의 정보교환 및 상호 의사전달의 수단으로 이용할 수 있다. 셋째, 원격교육은 사회적 측면에서 보았을 때 교육기회의 확대를 가지고 올 수 있다. 열린교

  • [A+] 스마트한학습으로의 여행 중간고사&기말고사 총 요약 및 정리 족보(1~15주차)
  • 교육환경의 제공을 통해 학습자의 창의적이고 고차적인 사고력 향상.*장점-학습자의 동기 유발 및 몰입 촉진-개별화되고 맞춤화된 학습제공-시.공간을 초월한 개방적 교육의 장 제공.-다양하고 창의적인 교수-학습활동 실행-문제해결력 및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증진.-다양한 학습 주체와 긴밀한 상호작용 강화.*ICT 활용교육과 ICT 소양 교육5주차1. e러닝의 개념 및 정의*개념-컴퓨터를 기반으로 하여 인터넷, 인트라넷, 네트워크 등의 정보 통신

  • M-러닝·U-러닝·블렌디드 러닝
  • M-러닝U-러닝블렌디드 러닝학습 목표12. 모바일 러닝, 유비쿼터스 러닝, 블랜디드 러닝의 활용사례를 보면서 개념을 더욱 잘 이해하고 이러한 교육방법들이 현재 어떻게 활용되는지 파악 할 수 있다.3. 모바일 러닝, 유비쿼터스 러닝의 특징 및 장, 단점과 블랜디드 러닝의 유형 및 장, 단점을 이해할 수 있다1. 모바일 러닝, 유비쿼터스 러닝, 블랜디드 러닝의 개념을 이해 할 수 있다.2E-러닝M-러닝U-러닝블렌디드러닝목차E-러닝M-러닝

  • [교육방법] 제 14장 첨단공학과 미래교육
  • 교육4. 미래교육과 교육공학의 방향5. 새로운 교육적 의사소통과 교사역할1) 매체융합과 새로운 교육적 의사소통2) 교사역할의 중요성6. 미래교육을 위한 학교 교육의 과제첨단공학의 발전으로 교육환경 및 교수-학습 환경은 급속도로 변화되고 있다. 예를 들면 전자책의 개발 보급, 모바일 통신의 발전으로 인한 모바일 러닝의 도입과 활용, 유비쿼터스 컴퓨팅 기술과 네트워크 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유비쿼터스 러닝의 가능성 확장 등은 그 좋은 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