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 학력팽창요인과 비인간화 현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25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 하고 싶은 말
- 제가 과제하면서 열심히 준비했던 자료입니다. 유용하게 쓰세요^^
- 목차
-
1.들어가며
2.본론
가.학력팽창의 요인
1)인간자본론
2)근대화이론
3)지위갈등이론
4)창고이론
나.후기개발효과에 비추어 본 비인간화 현상
1)후기개발효과
2)학력팽창에 따른 비인간화 현상
3. 나오며
- 본문내용
-
제2차 세계대전 이후 교육기회의 확대를 통해 국가발전과 사회의 평등을 실현하려는 국가적·사회적 요구와 교육을 통한 사회적·경제적 지위향상을 추구하는 개인적 욕구의 증대로 교육부분이 폭발적으로 팽창했다. 이러한 현상은 학교교육의 확장을 가져왔고 학력상승과 더불어 과잉교육의 문제를 일으켰다. 신생국과 개발도상국은 대체로 초등교육과 중등교육이 확대되었고, 유럽의 국가들은 이미 보편화된 초등교육보다 정예주의 교육정책에 묶여 있던 중등교육이 개방되면서 이 부문이 급속히 불어나게 되었고, 그 결과 고등교육에도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미국은 제2차 세계대전 당시에 중등교육이 이미 보편화되었기 때문에 고등교육이 팽창하기 시작했다.
학문의 여러 영역에서 학교교육의 팽창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무엇인가를 설명하려는 많은 시도들이 있어 왔는데 이를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그 하나는 사회경제적인 현상에 대한 기능주의적 해석이며, 나머지 하나는 신베버리즘의 전통에 근거를 둔 지위-갈등 이론이다.
기능주의적 접근에서는 학교교육의 팽창을 본질적으로 기술변동과 복잡한 직업의 분화에 의해 발생된 결과로 본다. 그래서 교육에 대한 대중의 요구는 기술변동에 의해 초래된 여러 가지 자격증을 얻기 위한 것, 즉 기술변동과 직업분화에 대한 단순한 반영으로 해석한다. 기능주의적 설명은 사회팽창과 기술변동은 밀접하고 상호보완적인 관계에 있다고 가정하고, 학교교육은 기술교육을 통해 경제의 효율성을 증가시키며, 이러한 효율성의 증가는 숙련된 노동력을 길러낼 수 있도록 학교교육을 변화시킨다는 것이다.
이와는 달리 지위-갈등이론은 학교의 팽창이 기술적인 요구나 시장의 요구에 의해서만 해석될 수 없는 어떤 역동성을 가진다고 주장하면서 학교교육의 팽창을 노동시장에서 주요한 지위를 독점하려는 집단들 사이에서 벌어지는 투쟁의 결과로 해석한다. 이를 아래에서 좀 더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자.
1) 인간자본론(Human Capital Theory)
기능주의적 접근의 대표적 이론인 이 이론에서는 학교교육의 팽창을 기술변동에 의한 분화라고 본다. 즉, 학교교육을 팽창시키는 근원적인 메커니즘은 점차 복잡해지고 분화되는 직업적인 역할을 감당할 수 있는 숙련된 노동력에 대한 요구라는 것이다. 요컨대, 경제성장을 위해 노동력의 질을 개선하기 위한 투자의 개념으로 교육을 바라본 것이다. 또한 인간자본에 대한 투자가 실업에 대한 예방수단이 될 수도 있다고 한다. 인간자본론에서의 고용과 실업에 대한 입장은 ‘교육이 보다 높은 수입이 보장되는 직업을 획득하는 데 공헌한다는 것을 알기 때문에, 개인들은 더 많이 교육받기를 원한다’는 가정이다.
2) 근대화이론
기능주의적 해석의 또 다른 접근으로 이 이론은 교육을 효과적인 사회제도이며, 사회성원의 태도와 가치를 변화시킴으로써 더 많은 생산력을 조장하고, 효율적으로 일하도록 하는 기제라고 본다. 인간자본론과 매우 유사하지만 인간자본론이 경제성장에 필요한 노동력의 질적 개선을 위한 수단으로써 인간 자본에 대한 투자를 강조하는 데 반해, 근대화이론은 전통사회에서 근대사회로 이행하기 위한 요소인 가치,신념,태도를 강조한다.
3) 지위갈등이론
학교교육의 팽창이 기술의 향상보다 오히려 지위경쟁에 기인된다는 주장으로, 학교교육이 사회경제적인 진보의 메커니즘이 될 때 고용을 위해 학교교육을 받으려는 수요가 증가하여 고학력자의 공급이 늘어난다고 한다. 왜냐하면 남들이 부러워하는 직업과 신분, 수입에 접근하는 가장 쉬운 방법이 학교교육을 가능한 많이 받는 것이기 때문이다.
- 참고문헌
-
※ 참고도서
1. 이건만,김성학(1996), 졸업장열병, 서울:양서원
2. 이건만(2001), 교육사회학의 이론과 실제, 서울:문음사
3. 김경근(1999), 대학서열깨기, 서울:개마고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재무관리의 목표인 이익 극대화보다 기업가치의 극대화가 적합한 이유를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 치매 노인의 삶의 질적 향상을 위한 복지정책의 필요성
- 안드라고지의 개념 및 가정을 서술하고 페다고지와의 차이점을 분석한 후 안드라고지와 페다고지에 대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성인학습자의 학습장애 요인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인지적, 정의적, 신체적 차원에서 기술하고 학습장애를 해결하기 위해 어떤 교육방법
- 사회복지정책론) 신자유주의와 복지국가의 후퇴에 대해 설명하시오
- 마케팅 철학의 개념과 마케팅 철학 단계 5가지를 정리한 후, 향후 마케팅 철학은 어떻게 변할 것인지에 대한 방향성을 제시하시오.
- 마케팅철학의 개념과 마케팅철학 단계 5가지를 정리한 후, 향후 마케팅 철학은 어떻게 변할 것인지에 대한 방향성을 제시하시오
- 경영정보시스템_4주차 1강에서는 RFID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RFID 기술의 개념 및 문제점에 대하여 설명하고 국내외 사례 및 도입 전 후 효과를 조사하여 리포트를 작성하시오
- 역량강화모델(권한부여모델 또는 임파워먼트모델)에 대해 간략히 정리하시오.
- 이산확률분포에 대하여 요약하여 정리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