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 학력팽창요인과 비인간화 현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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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제가 과제하면서 열심히 준비했던 자료입니다. 유용하게 쓰세요^^
목차
1.들어가며
2.본론
가.학력팽창의 요인
1)인간자본론
2)근대화이론
3)지위갈등이론
4)창고이론
나.후기개발효과에 비추어 본 비인간화 현상
1)후기개발효과
2)학력팽창에 따른 비인간화 현상
3. 나오며
본문내용
제2차 세계대전 이후 교육기회의 확대를 통해 국가발전과 사회의 평등을 실현하려는 국가적·사회적 요구와 교육을 통한 사회적·경제적 지위향상을 추구하는 개인적 욕구의 증대로 교육부분이 폭발적으로 팽창했다. 이러한 현상은 학교교육의 확장을 가져왔고 학력상승과 더불어 과잉교육의 문제를 일으켰다. 신생국과 개발도상국은 대체로 초등교육과 중등교육이 확대되었고, 유럽의 국가들은 이미 보편화된 초등교육보다 정예주의 교육정책에 묶여 있던 중등교육이 개방되면서 이 부문이 급속히 불어나게 되었고, 그 결과 고등교육에도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미국은 제2차 세계대전 당시에 중등교육이 이미 보편화되었기 때문에 고등교육이 팽창하기 시작했다.
학문의 여러 영역에서 학교교육의 팽창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무엇인가를 설명하려는 많은 시도들이 있어 왔는데 이를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그 하나는 사회경제적인 현상에 대한 기능주의적 해석이며, 나머지 하나는 신베버리즘의 전통에 근거를 둔 지위-갈등 이론이다.
기능주의적 접근에서는 학교교육의 팽창을 본질적으로 기술변동과 복잡한 직업의 분화에 의해 발생된 결과로 본다. 그래서 교육에 대한 대중의 요구는 기술변동에 의해 초래된 여러 가지 자격증을 얻기 위한 것, 즉 기술변동과 직업분화에 대한 단순한 반영으로 해석한다. 기능주의적 설명은 사회팽창과 기술변동은 밀접하고 상호보완적인 관계에 있다고 가정하고, 학교교육은 기술교육을 통해 경제의 효율성을 증가시키며, 이러한 효율성의 증가는 숙련된 노동력을 길러낼 수 있도록 학교교육을 변화시킨다는 것이다.
이와는 달리 지위-갈등이론은 학교의 팽창이 기술적인 요구나 시장의 요구에 의해서만 해석될 수 없는 어떤 역동성을 가진다고 주장하면서 학교교육의 팽창을 노동시장에서 주요한 지위를 독점하려는 집단들 사이에서 벌어지는 투쟁의 결과로 해석한다. 이를 아래에서 좀 더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자.
1) 인간자본론(Human Capital Theory)
기능주의적 접근의 대표적 이론인 이 이론에서는 학교교육의 팽창을 기술변동에 의한 분화라고 본다. 즉, 학교교육을 팽창시키는 근원적인 메커니즘은 점차 복잡해지고 분화되는 직업적인 역할을 감당할 수 있는 숙련된 노동력에 대한 요구라는 것이다. 요컨대, 경제성장을 위해 노동력의 질을 개선하기 위한 투자의 개념으로 교육을 바라본 것이다. 또한 인간자본에 대한 투자가 실업에 대한 예방수단이 될 수도 있다고 한다. 인간자본론에서의 고용과 실업에 대한 입장은 ‘교육이 보다 높은 수입이 보장되는 직업을 획득하는 데 공헌한다는 것을 알기 때문에, 개인들은 더 많이 교육받기를 원한다’는 가정이다.
2) 근대화이론
기능주의적 해석의 또 다른 접근으로 이 이론은 교육을 효과적인 사회제도이며, 사회성원의 태도와 가치를 변화시킴으로써 더 많은 생산력을 조장하고, 효율적으로 일하도록 하는 기제라고 본다. 인간자본론과 매우 유사하지만 인간자본론이 경제성장에 필요한 노동력의 질적 개선을 위한 수단으로써 인간 자본에 대한 투자를 강조하는 데 반해, 근대화이론은 전통사회에서 근대사회로 이행하기 위한 요소인 가치,신념,태도를 강조한다.
3) 지위갈등이론
학교교육의 팽창이 기술의 향상보다 오히려 지위경쟁에 기인된다는 주장으로, 학교교육이 사회경제적인 진보의 메커니즘이 될 때 고용을 위해 학교교육을 받으려는 수요가 증가하여 고학력자의 공급이 늘어난다고 한다. 왜냐하면 남들이 부러워하는 직업과 신분, 수입에 접근하는 가장 쉬운 방법이 학교교육을 가능한 많이 받는 것이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 참고도서
1. 이건만,김성학(1996), 졸업장열병, 서울:양서원
2. 이건만(2001), 교육사회학의 이론과 실제, 서울:문음사
3. 김경근(1999), 대학서열깨기, 서울:개마고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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