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 지역사회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19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지역사회교육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정리자료입니다
목차
서론
본론
1.지역사회교육의 개념과 필요성
2.지역사회교육의 내용
3.지역사회교육의 특성
4.지역사회교육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
결론
본문내용
ⅰ서론
인간은 지역사회에서 태어나 그 속에서 살다 인생을 마치게 되며, 수정되어 모태에서 태아로 있을 때부터 지역사회를 배경으로 교육적 영향을 받으며 평생을 살아가게 된다.
지역사회는 이러한 인간의 학습과 교육의 장이며, 인간은 지역사회에서의 교육활동을 통하여 점점 자기 존재와 자기 삶의 의미를 발견하면서 자아실현의 인생을 살아가게 되는 것이다. 즉, 인간은 지역사회 안에 태어나서 지역사회와 관련을 맺고 자신과 지역사회의 공동체 안에서 삶의 질 향상과 자아실현을 항하여 나아가게 되며, 이상적 사회구성원을 이루어 가는 과정에서 지역사회 안에서 인간과 환경을 통하여 교육과 같이 호흡하며 평생을 살아가게 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은 다른 개인과 함께 살아가는 모든 개인들의 삶의 질을 높이는 것이다. 즉 삶의 질은 모든 교육의 중심 가치요, 궁극적인 목표이다. 바로 삶이란, 생활의 주체로서의 개인이 그 갈망과 꿈을 실현하고 소질과 능력을 발휘하면서 그의 삶의
질을 높이고 삶에 대한 행복과 만족을 체험하는 총체적인 활동 또는 과정을 말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지역사회와 교육은 필수 불가결한 연계성을 지니고 있는 것이며 평생에 걸쳐 동반적 관계를 지니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점들을 고려해 볼 때 지역사회와 교육의 관계에 대한 체계적이고 올바른 인식은 지역사회와 주민 개개인의 성장과 발전에 매우 중요한 일이라고 볼 수 있다.

ⅱ본론
1.지역사회교육의 개념과 필요성
▣지역사회교육의 개념
전통적인 교육관에서의 교육은 미래사회에서 요망되는 인간형성의 준비를 위한 교육의 성격으로 개인의 요구 및 필요는 큰 고려가 되지 않았다. 그러나 그 후 성인교육, 평생교육 등의 개념이 등장하면서 교육의 관점이 미래 지향적에서 현재의 필요와 욕구의 충족이라는 능력본위적, 현실중심적 성격이 강조되고 있다. 이러한 평생교육적 개념에서 지역사회교육의 개념을 파악해야 할 것이다.
즉 지역사회교육은 공동체를 형성할 수 있는 일정한 지역의 주민을 대상을 지역사회의 모든 교육적 자원과 역량을 동원하여 평생교육을 통한 자기성장의 기회를 제공하며, 지역사회의 문제를 공동의 노력으로 찾아내고 그 문제를 지역사회의 통합적 노력으로 해결하고 충족시키는 과정을 의미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지역사회교육론4공통 지역에서 주민들이 주체적으로 참여하여 연계하는사례 를 제시 지역평생학습 하고 주민참여를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00
  • 지역사회교육론4공통 지역에서 주민들이 주체적으로 참여하여 연계하는사례 를 제시 지역평생학습 하고 주민참여를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00교육학과 지역사회교육론4공통 지역에서 주민들이 주체적으로 참여하여 연계하는 사례를 제시하고, 주민의 참여를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배점 : 30점)Ⅰ. 서 론사람은 항상 배우고 연구하고 생각하며 노력을 평생 동안 하면서 살아가는 ‘호모사피언스’, 즉, 생각하는 동물인 것이다

  • [평생교육] 지역사회교육마당
  • 9장 지역사회교육의 마당1. 지역사회교육의 개념- 지역사회에서의 평생교육은 지역사회라는 공간적 단위에서 전개되고 있는 학교교육을 제외한 모든 체계적인 교육활동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우리나라 평생교육법에 준하여 지역사회 교육을 개념화 시킨다면 지역사회단위에서 실시되고 있는 정규학교교육을 제외한 모든 처계적인 교육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지역사회교육의 학문적 입장에서 지역사회교육의 개념은 지역사회단위에서 전

  • [교육사회학] 6. 평생교육 요약
  • 평생교육(life-long education)이란 용어는 1965년 12월 유네스코의 성인교육추진국제위원회에서 폴 랑그랑(P.Lengrand)이 구상한 개념으로 알려지고 있다. 평생교육으로 번역되는 원어는 프랑스어의 ‘Education permanente’이고 영어로는 Lifelong education 이라고 할 수 있다.2.평생교육의 정의1) 랑그랑(P.Lengrand)의 정의랑그랑은 평생 교육은 개인의 출생에서부터 죽을 때까지 전 생애에 걸친 교육(수직적 차원 혹은 시간적 차원)과 개인 및 사회 전체의 교육(수평적

  • 평생교육방법론3E)지역사회중심의교육방법에어떤방법이있는지외국의사례를분석하고시사제시0k
  • 평생교육방법론3E)지역사회중심의교육방법에어떤방법이있는지외국의사례를분석하고시사제시0k가정학과(의상학) 평생교육방법론3E형지역사회 중심의 교육방법에는 어떤 방법이 있는지 외국의 사례를 분석하고 시사하는 바를 제시해보십시오.Ⅰ. 서 론요즘은 도심보다는 각 지방으로 인구가 분산되고 있어 지역사회가 많이 발전하고 있는 추세이다. 즉, 지방자치 시대를 맞이하여 각 지방자치단체에서 대학교를 비롯한 많은 교육시설 유치에 전력

  • [평생교육]지역사회교육의 필요성
  • I. 서 론1. 지역사회교육의 필요성평생학습사회는 모든 국민이 언제, 어디서나, 누구든지, 원하는 자에게 학습을 지속적으로 보장할 수 있는 체제가 정비된 사회입니다. 평생학습사회의 구축은 선진 제국은 물론 세계의 각국들이 21세기 지식기반사회에서의 생존전략을 위해 정책적으로 추구하고 있는 하나의 교육정책이자 국가정책으로 자리잡아 가고 있습니다. 평생교육은 국민의 평생에 걸친 학습권을 보장하는 데 없어서는 안될 중요한 요소이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