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습득환경과 영어강의에 대한 인식 간의 상관관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16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서론
1.1. 현대 한국 사회와 영어교육
1.2. 서울대학교와 영어 교육
1.3. 서울대학교 경영대학의 영어교육 및 현황

2. 본론
2.1. 한국어 언어권
2.1.1. 한국어 언어권 - 남성
2.1.2. 한국어 언어권 - 여성
2.1.3. 한국어 언어권 조사결과
2.2. 비영어권
2.2.1. 비영어권 - 남성
2.2.2. 비영어권 - 여성
2.2.3. 비영어권 조사결과
2.3. 영어권
2.3.1. 영어권 - 남성
2.3.2. 영어권 - 여성
2.3.3. 영어권 조사결과

3. 결론
3.1. 종합적 분석
3.1.1. 언어 환경과 만족도의 상관관계
3.1.2. 성별과 만족도의 상관관계
3.2. 영어강의에 대한 전반적인 재검토 및 효율성
3.3. 영어강의에 대한 개선방안
3.3.1 영어실력향상을 위한 개선점
3.3.2. 수업의 질 향상을 위한 개선점
3.4. 연구의 한계

<참고문헌>
<부록>
본문내용
1. 서론
1.1. 현대 한국 사회와 영어교육
현 정부가 영어 교육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부각시키면서 실행한 '영어몰입교육'은 한국 사회에 많은 논란을 일으켰다. 대통령 선거가 끝나고, 새롭게 구성된 교육과학기술부에서는 새로운 체계의 영어 교육을 도입함으로써 전 국민이 영어에 보다 더 쉽게 접근하게 할 수 있을 것이라는 내용의 공식 발표를 한 바가 있다. 정부의 이 같은 계획은 엄청난 변화를 수반한다. 예를 들어, 공공 학교 내에서 영어를 배우는 것과 사용하는 것을 말한다.
정부의 영어몰입교육은 간략하게 아래의 표에서 이해할 수 있다.

영어몰입교육 도입 전
영어몰입교육 도입 후
초등학교
영어수업 : 일주일에 한 번
영어수업 : 일주일에 세 번
고등학교
영어수업 : 한국어로 진행
영어 수업 : 일주일에 최소 한 번 영어로 진행
영어교사
한국인 교사
원어민 교사 배치 의무화
[표 ] <영어몰입교육 도입 前과 後>


이러한 추세는 우리에게 여러 가지 문제를 생각하게 해준다. 예를 들어, 한국인에게 있어서 영어는 외국어인데, 왜 그렇게 중요한가? 왜 한국인들은 영어를 그토록 강조하는 것일까?
이러한 질문들은 우리가 쉽게 대답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하지만 분명한 것은, 세계화 시대에서 영어는 개인에게 중요한 자산이 될 뿐만 아니라, 개인의 사회계층을 평가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기준 중에 하나이다. 한국사회에서 개인은 학업생활, 사회생활 등에서 끊임없이 영어 능력 평가 시험을 받게 된다. 삼성경제연구소가 2006년에 발표한 '영어의 경제학' 보고서에는 한국인이 중학교에서 대학교까지 보통 10년간 영어 공부에 약 15,548시간을 투자한다고 한다. 한국영어교육학회(The Korea Association of Teachers of English)는 이 수치가 OECD 국가 평균의 1.5배 수준이라고 덧붙였다. 또, 비용 면에서 한국인들이 영어 사교육에만 투자하는 비용만 연간 15조원(국내총생산의 1.9%)으로, 일본의 사교육비의 7배, 그리고 OECD국가 중에서는 제일 높은 수치를 기록한다는 평가를 받았다. 기사 : 정철환, <도약하나 ‘하청국가’로 남나 ‘영어 인프라’구축에 달렸다>, 《조선일보》, 2007.4.7 일자.
한국 부모들은 자녀들의 영어실력향상을 위해 수업료가 상대적으로 비싼 영어유치원을 선호하는가 하면, 자녀의 발음 교정을 위해, 혀 밑 부분을 절개하는 설소대 절제술을 강행한다. 외국에서는 언어 장애를 가진 환자들만을 대상으로 하는 시술을 한국에서는 영어발음교정을 위해 사용한다고 AP통신에 보도된 경우도 있다. 기사 : Robert Koehler, <AP: “Tongue Operations” Popular in Korea for English Education>, 《조선일보》, 2004. 1. 2 일자.
이렇듯, 한국 사회 전체는 영어에 지나치게 끌려가고 있다.

1.2. 서울대학교와 영어 교육
서울대학교도 이러한 '영어열풍현상'의 예외가 아니다. 서울대학교는 매년 학생들을 위한 영어강의를 늘리고 있다. 현재, 영어강의는 264개가 개설되어 있으며, 이는 전공 및 일반교양을 모두 포함한 수치이다. 서울대학교의 영어강의 이수에 대한 규정은 2005학년도부터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유용한 자료 였스니다.
  • 815je***
    (2010.06.16 16:26:58)
회원 추천자료
  • pllt 전체 요약 레포트
  • 언어는 언어 사회 또는 문화 속에서 기능을 수행한다.7. 언어는 비록 인간에게만 한정되지 않지만 본질적으로 인간 고유의 것이다.8. 언어는 모든 인간이 거의 같은 방법으로 습득한다. 언어 및 언어 학습은 보편적인 특징을 지닌다. 위의 정의들에 관련된 영역의 예1. 주로 음운론적, 통사론적, 의미론적 언어 계통과 같이 몇 개의 가능한 언어 계층들에 대한 언어 체계의 명확하고 체계적인 설명.2. 언어의 기호적 본질, 언어와 현실과의 관계, 언어

  •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 간의 내면세계, 즉 성격, 심리상태, 느낌, 목적, 의도 등은 연구할 필요조차 없다고 하여 인간 본성이 합리적인지 아니면 비합리적인지에 대한 논의 자체를 거부하였다. 이에 반하여 Bandura는 인간은 자신의 인지적 능력을 활용하여 사려 깊고 창조적인 사고를 함으로써 합리적 행동을 계획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고 본다. Skinner와 Bandura는 인간본성의 주­객관성에 대한 관점에 있어서도 차이를 보인다. Skinner는 인간행동을 객관적인 자극-반응의 관계에

  • [취업,자기소개서] 분야별 자기소개서 100가지
  • 대한민국 남아로서 씩씩하게 군생활을 마치고 복학한 뒤에는 학업은 물론이고 학생회장으로서, 학과 대의원으로서 학교생활에도 충실하게 임했습니다.저는 아르바이트를 통해 틈틈이 저축한 자금으로 15일간 호주로 배낭여행을 다녀왔었습니다. 짧은 기간이었지만 우리나라가 아닌 다른 나라를 여행하면서 넓은 시야를 가질 수 있었고, 영어를 비롯한 어학 습득의 중요성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국비로 어학연수를 할 수 있는 기회를 얻기 위해

  • [교육심리학의 이해와 주요 이론&교육 정책에 대한 고찰] 교육심리학의 이해와 주요 이론&교육 정책에 대한 고찰
  • 관계에서 영향을 받으며 성장하는 사회적 존재임을 강조하는 인간의 발달에서 사회문화적 측면을 강조하였다. 따라서 비고츠키는 이러한 상호작용에서 필요한 요소인 언어의 습득을 중요시 하였다. 그의 근접발달영역은 교육심리학에 중요한 의미를 주었다. 근접발달영역은 아동이 혼자서는 해결할 수 없지만 성인의 독려를 받으며 학습하면 성공할 수 있는 부분을 말한다. 이 영역에 위치한 아동에게는 구조화를 형성할 수 있는 단서를 제공하거나

  • [자기소개서] 합격자들의 입사 분야별(50가지) 자기소개서
  • 대한민국 남아로서 씩씩하게 군생활을 마치고 복학한 뒤에는 학업은 물론이고 학생회장으로서, 학과 대의원으로서 학교생활에도 충실하게 임했습니다. 저는 아르바이트를 통해 틈틈이 저축한 자금으로 15일간 호주로 배낭여행을 다녀왔었습니다. 짧은 기간이었지만 우리나라가 아닌 다른 나라를 여행하면서 넓은 시야를 가질 수 있었고, 영어를 비롯한 어학 습득의 중요성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국비로 어학연수를 할 수 있는 기회를 얻기 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