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비즈니스, e-business] 이비즈니스(e-Business)의 개념, 발전 단계, 성장과 이비즈니스(e-Business)의 국내외 현황 및 이비즈니스(e-Business)의 미래 전망(성공 사례 중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16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이비즈니스(e-Business)의 개념

Ⅲ. 이비즈니스(e-Business)의 발전 단계

Ⅳ. 이비즈니스(e-Business)의 성장
1. 기업간 거래(B2B)
1) 더 빨리
2) 더 효과적으로
3) 더 간단하게
4) 더 집중적으로
5) 합작/공동화
2. 기업과 소비자간 거래(B2C)
1) 소비자에게 정보제공
2) 온라인 주문
3) 다양한 서비스 제공방법 개발
4) E-shopper

Ⅴ. 국내외 이비즈니스(e-Business)의 현황
1. 국내의 e-Business 현황
2. 국외의 e-Business 현황
1) 미국
2) 일본
3) 유럽

Ⅵ. 이비즈니스(e-Business) 성공 사례
1. 신중한 선택이 성공 불러들인다.
2. Tesco.com의 성공요인
3. Tesco.com의 향후 과제

Ⅶ. 이비즈니스(e-Business)의 미래 전망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e-비즈니스란 용어는 비교적 신조어로 보는 이의 관점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되고 있다. 혹자는 비즈니스를 협의로 해석하여 기업간 거래 활동이나 기업과 소비자 사이의 거래 활동에만 초점을 두어 이해하기도 한다. 그러나, 비즈니스란 용어는 거래 활동 이외에도 기업의 제반 활동(설계, 생산, 조달, 판매, 서비스 등)을 의미한다고 보아야 한다. 따라서, e-비즈니스를 가장 쉽게도 정확하게 정의하자면 ꡐ기업이 수행하는 모든 비즈니스가 전자화되는 것ꡑ을 의미한다. e-비즈니스가 세계 경제에 혁명을 일으킬 중대한 경쟁 전략이 될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는데, 이미 그러한 움직임은 세계 곳곳에서 가시화되고 있다. 기업은 가상 세계에서 24*7, 즉 하루 24시간과 일주일 7일 동안 끊임없이 고객의 요구에 봉사하며, 고객과의 관계를 이끌어 나가는 법을 배우게 될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는데, 이런 내용은 이미 현실로 다가왔다. 이는 컴퓨터와 네트워크라는 파워툴이 가능하게 한 비즈니스 패러다임의 전환이다. 이제 모든 비즈니스는 e-비즈니스가 될 것이라 말하고 있다. 또한, 인터넷을 통한 고객의 영향력이 막강해짐에 따라 고객이 주도하는 시장이 될 것이다.
고객은 e-비즈니스를 통해 더 많은 선택권을 갖게 되고, 편리함을 누릴 것이며, 실시간으로 제품에 대한 지식을 획득할 수 있다. 시공의 제약을 초월하여 언제나 고객 서비스를 받을 수 있을 것이며, 개인 맞춤형 제품, 가상 기술 지원, 더 낮은 가격 등의 혜택을 누릴 수 있을 것이다. 인터넷을 통해 기업은 고객을 확보할 뿐만 아니라 제조, 마케팅, 유통 등의 업무를 수행할 것이다. e-비즈니스가 이끄는 유망산업으로 주식중개, 보험, 여행, 자동차, 음악, 컴퓨터, 서적 등 20 여 분야를 들고 있으며, 온라인 계약, 경매, 공탁 등을 비롯하여 정보의 디지털화로 간접적으로 영향을 받는 분야로 법, 정부, 건설, 사회 서비스 등의 분야를 꼽고 있다. 이들 분야를 포함한 다양한 분야에서 e-비즈니스가 도입될 것이며, 우리나라를 포함한 전 세계 정보통신 선진국가에서 현재 관심의 초점이 되고 있는 전자정부(e-Government) 역시 정부 행정의 e-비즈니스 도입이라는 관점에서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 김상배(1996), 전자상거래의 신기원 메타랜드, 월간 정보화사회
○ 남상봉(2001), 인터넷 비즈니스 방법 특허에 관한 연구, 정보법학회 제19회 세미나 발표자료
○ 박민재, 김영걸, 문지원(1999), 온라인 쇼핑몰의 활성화 요인에 관한 연구 정보시스템 서비스 품질 관점에서, Information Systems Review
○ 이네트㈜(2001), 중소기업을 위한e-비즈니스
○ 이철희(2000), e-변리사의 돈되는 특허이야기, 명솔출판
○ 임춘성, 홍정완, 장기진외(2001), e-Business 관련 비정규교육기관 인증 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기준체계 수립연구, 기업정보화지원센터
○ 최경일(2000), e-Business와 우편물류, 정보통신부 우정사업본부 출범기념 우정기술 워크샵, 한국정보처리학회 우정기술연구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경제학] 다음커뮤니케이션dml E-Business모델의전환전략
  • 2008년 2학기 e-비즈니스 성공사례 I. (주)다음의 이비즈니스(E-Business) 모델의 진화1. (주)다음의 개요 ․․․․․․․․․․․․․․․․․․․․․․․․․․․․․․․․․․ 32. 웹에이전시에서 국내 최대 인터넷 포탈 사이트로. ․․․․․․․․․․․․․․․ 43. (주)다음의 이비즈니스(E-Business) 모델의 진화 ․․․․․․․․․․․․․․․․․․․․․ 81) 이비즈니스(E-Business) 모델의 태동기 ․․․․․․․․․․․․․․․․․․․․

  • [e-비즈니스, 이비즈니스] 다양한 사례를 통해 본 e-비즈니스(이비즈니스)의 의미, 종류, 등장배경과 e-비즈니스(이비즈니스)의 발전, 적용범위 및 e-비즈니스(이비즈니스)의 전망 분석
  • 다양한 사례를 통해 본 e-비즈니스(이비즈니스)의 의미, 종류, 등장배경과 e-비즈니스(이비즈니스)의 발전, 적용범위 및 e-비즈니스(이비즈니스)의 전망 분석Ⅰ. 개요Ⅱ. e-비즈니스(이비즈니스)의 의미 Ⅲ. e-비즈니스(이비즈니스)의 종류1. 몰형2. 카테고리 킬러형3. 서비스 직접 제공형4. 역경매형5. 순경매형6. 서비스 간접 참여형7. 제품 매칭형8. 서비스 매칭형9. 이벤트형10. 고객서비스형11. 개인맞춤형12. 포털형13. 전문커뮤니티형Ⅳ. e-비즈

  • [국내 기업의 e-learning현황과 성공전략] 국내 기업의 e-learning현황과 성공전략
  • 성공전략목 차Ⅰ. 서론Ⅱ. e-learning1. e-learning의 개념2 오프라인 교육과의 비교 3. e-learning의 효과 및 장단점 4. e-learning 컨텐츠의 설계 5. 지식경영과 e-LearningⅢ. e-learning 현황1.정부의 e-learning 정책추진 현황 2.대학에서의 e-learning의 현황 3.기업에서의 e-learning의 현황 Ⅵ.국내 기업 사례연구 1.LG인화원2.삼성화재3.삼성 SDS4.한국생산성본부:KPC5.POSCO6.안국약품Ⅴ. e-learning 성공전략1. 기업 e-learning의 문제점2. 기업 e-learning의 미래 정책3. 기업 e

  • [세계경영환경]아일랜드의 투자환경
  • 및 부품, 소프트웨어, 유기화학제품, 의약품반도체, 컴퓨터, 자동차, 영상기기, 건설광산기계 등아일랜드 경제는 1993년 부터 1997년 사이에 40%의 성장을 기록할 만큼 눈부신 발전을 거듭하고 있다. 1997년 한해에만 9.5%의 경제성장을 하며 OECD국가들 중 가장 빠른 성장율을 기록하고 있고 1998년과 2000년 사이에는 6-7%의 성장율을 목표로 하고 있다.개인 소비율을 통해 나타나는 국민생활 수준도 1987년에는 유럽연합 평균의 60%이던 것이 1997년에는 90%에 달하

  • [세계경영환경] 아일랜드 외국기업투자환경
  • 및 부품, 소프트웨어, 유기화학제품, 의약품반도체, 컴퓨터, 자동차, 영상기기, 건설광산기계 등아일랜드 경제는 1993년부터 1997년 사이에 40%의 성장을 기록할 만큼 눈부신 발전을 거듭하고 있다. 1997년 한해에만 9.5%의 경제성장을 하며 OECD국가들 중 가장 빠른 성장률을 기록하고 있고 1998년과 2000년 사이에는 6-7%의 성장률을 목표로 하고 있다.개인 소비율을 통해 나타나는 국민생활 수준도 1987년에는 유럽연합 평균의 60%이던 것이 1997년에는 90%에 달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