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학](주) CJ푸드빌 한쿡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14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기업선정 이유

2. 기업소개
(1) CJ푸드빌
(2) 한쿡

3. 경쟁업체 - 수라온

4. SWOT분석

5. 최종 전략

6. Business Model
(1) Revenues
(2) Structure
(3) Process
(4) Technology

7. 결론

8.참고자료


본문내용
1. 기업 선정 이유
우리나라에서는 1990년대 88올림픽을 기점으로 하여 외식산업이 들어와서 급격히 성장하다가 IMF를 맞아 그 성장세가 잠시 주춤 하였다. 하지만 여전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며 앞으로도 국민들의 소득수준이 향상되고, 여가시간이 증가함에 따라 농가와 도시에 상관없이 여가에 투자하는 비용이 증가하여 외식업은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보인다. 사람들이 점점 삶의 질을 추구하면서 관광에 대한 관심뿐만 아니라 좀더 좋은 음식, 고객이 왕이 되는 서비스를 받고자 하는 욕구가 강해지고 외식에 투자하는 비용도 점점 증가하여 2001년 10.8%에서 2007년 12.8%로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외식산업은 이러한 고객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꾸준한 발전과 변화가 필요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우리가 선택한 CJ푸드빌 계열사인 한쿡은 서양의 패밀리 레스토랑 개념을 받아들이면서 서양 스타일의 음식을 제공하는 일반 외식업체에 반해 우리나라의 전통을 살리면서 고객에게 고급스럽게 다가가기 위하여 한식을 제공하는 패밀리 레스토랑이라는 새로운 시도를 하였다. 세계화가 진행되고 우리나라를 찾는 관광객의 수가 증가하면서, 우리나라 음식에 대한 관심도가 점점 증가하게 되었다. 이러한 시점에서 내 국민뿐만 아니라 외국인 관광객들에게도 한식에 대한 좋은 이미지를 심어주고, 기존에 비해 좀더 품격 있게 다가감으로써 한국 음식의 우수성을 알리고, 우리 문화를 전달 하고자 하는데 좋은 의의가 있다고 생각한다. 아직까지 한쿡은 인지도가 떨어지고, 점포수가 많지 않은 실정이지만 그들이 가지는 약점을 보완하고 개선한다면 앞으로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외식기업체가 될 것이며 세계적으로 진출하여 한국 문화와 한식에 대한 좋은 인식을 심어 줄 만한 기업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2. 기업 소개
(1) CJ 푸드빌
아시아 최고의 외식 서비스 기업이 되겠다는 VISION과 브랜드별 사업시스템 완성, 전 브랜드 국내 NO.1달성, Grobal 기업으로 성장이라는 MISSION하에 경영되고 있다. 19997년 독자적인 양식 패밀리 레스토랑 VIPS를 개발하여 론칭에 성공함으로써 토종브랜드의 위력을 과시해 왔으며 이러한 성과를 기반으로 2000년 CJ그룹으로부터 분리되어 전문 외식기업 CJ푸드 빌 주식회사가 탄생되었다. 현재는 VIPS, Sea Food Ocean, HanCook, Fisher's Market 등 다양한 브랜드를 개발하여 외식산업의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2) Han Cook - Korean Familly restaurant
韓國의 [한]과 요리를 의미하는 [Cook]의 합성어로, 우리음식을 세계에 알리는 전령사가 되고자 하는 마음이 있습니다.

한국의 전통적인 맛과 미, 현대의 편리함이 공존하는 고풍스러운 한식 레스토랑 한쿡은 내국인과 외국인 모두에게 사랑 받는 장소입니다. 한국 전통의 음식을 먹고, 한국적 인테리어를 통해 한국적 미를 느낄 수 있는 반면 일반 한식당이 아닌 Familly reataurant 이라는 점에서도 알 수 있듯이 편안한 좌석과 특별한 서비스가 함께 공존하여 내국인 뿐 아니라 외국 관광객들도 편안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고풍스러운 분위기에 30여 종류의 다양한 한식 메뉴를 부페 스타일로 맛볼수 있는
참고문헌
- 급식 경영학 신광출판사
- http://www.foodvill.com
- http://www.nseoultower.com
- http://www.kosis.kr
- 통계청 (가계조사연보) 각년도
(농가경제통계) 각년도
- 도시가구 소비지출 항목별 구성비/ 통계청, 가계조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전략경영] 외식전문기업 CJ푸드빌 기업분석 및 경영전략
  • ■ 목 차Ⅰ. 기업의 목표와 현황1. (주)CJ푸드빌의 비젼&미션 2. (주)CJ푸드빌의 사업현황Ⅱ. 기업의 외부환경 분석1. (주)CJ푸드빌의 외부환경 분석표2. 외부 환경 - 기회 요인3. 외부 환경 - 위협 요인Ⅲ. 포터의 산업구조분석기법에 의한 분석1. CJ푸드빌과 기존 기업과의 경쟁2. CJ푸드빌과 잠재적 진입자와의 경쟁3. 대체재와의 경쟁4. 구매자의 교섭력(소비자 = 구매자)5. 공급자의 교섭력(외식업체 = 공급자)6. 패밀리 레스토랑의 산업구조 분석Ⅳ.

  • CJ푸드빌의 경영전략
  • 한쿡, 카페소반 등도 미국과 중국에 매장을 오픈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 박동호 대표는 중국, 미국 등 해외 사업을 대폭 강화하는 등 보다 공격적인 경영을 통해 글로벌 외식 기업으로 발돋움 하겠다고 말했다. *분석: cj 푸드빌은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 이라는 미션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이 요인은 cj푸드빌에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그래서 다른 요인들에 비해서 가중치를 0.25으로 가장 많이 주었다. 또한 시젠과 뚜레류르 등의

  • [경영학] CJ푸드빌에 대한 고찰
  • CJ푸드빌 소개2. CJ푸드빌의 사업영역1) Vips2) 스카이락3) 델쿠치나4) 시젠5) 스위트리6) 한쿡3. 현재의 시장 현황4. CJ 푸드빌의 판매전략-내부마케팅-외부마케팅5.CJ 푸드빌의 최고의 프랜차이즈 빕스로 본 푸드빌의 전략분석결론서론1. CJ그룹 소개CJ 그룹은 식품, 식품 서비스 분야를 핵심 사업으로 하는 그룹으로 1993년 삼성그룹으로부터 계열분리를 하고 CJ그룹이란 이름으로 식품, 외식, 홈쇼핑, 물류, 시스템개발, 금융업을 영위하고 있다.주

  • [경영학] 한식 전문 레스토랑 한쿡 경영전략
  • 한쿡을 발표주제로 선정하게 되었다. 지금의 시장상황과 앞으로 전개될 경쟁 환경 속에서 한쿡의 성장을 도모하기 위해서는 양식 패밀리 레스토랑의 가열화 속에서 한식이라는 틈새 시장을 공략하고 위에서 말한 문제점들에 대한 방안을 창출하는 전략과 더불어, 기존의 패밀리 레스토랑 고객 행동의 분석에 기초한 새로운 브랜드 전략을 통해 고객의 인지 속에 한쿡만의 강력한 이미지를 구축하는 것이 필요하다2. 한쿡(HanCook)과 CJ푸드빌 CJ푸드빌

  • [경영전략] 콜드스톤 크리머리 전략
  • 주로 점포를 내고 시장에 성공적으로 정착하면 가맹사업도 벌여나가기로 했다. 88년 미국 애리조나에 설립된 콜드스톤 크리머리는 미국 아이스크림 전문점 2위 업체로 최근 최고 신장률을 기록하는 등 급성장하고 있는 회사다. 지난해 2004년 대비 44% 증가한 4,080만달러 매출을 올렸다. 지난해 11월 도쿄에 첫 국외 지점을 오픈했으며 미국 캐러비안 괌 일본에 1,300여 개 지점 을 운영하고 있다. CJ푸드빌은 현재 빕스, 스카이락, 한쿡, 시젠, 델쿠치나, 스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