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복지] 대안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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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대안학교의 배경과 종류

2. 대안학교의 현 시대적 방향

3,대안 학교의 종류

4. 대안학교 현황

5. 대안학교 관련 법규

6. 대안학교와 프로그램

7. 제언

8. 참고문헌

본문내용
1.대안학교의 배경과 종류
1)대안학교 발달 배경
먼저,사람이 흔히들 말하는 학교에 부적응 하는 이유 중 비행청소년으로 낙인 찍혀 더 이상 전학을 간다거나, 다른 방법으로 학교를 다닐 수 없을 때 진학한다고 생각한다는 것에 대해 조사해 보았다.
우리나라는 중․고등학생 부적응 하여 중퇴하는 확률이 다른 선진국에 비해 낮고, 청소년의 가출 때문에 생긴 것이라고 보는 경우도 적지않다. 다시 말하여 학교를 중도에 탈락하는 청소년의 수가 적고, 그들의 중퇴가 게인의 가출이나 비행 행동에 따라 일어나므로 비행청소년의 학교 중퇴는 그가 속한 가정에 책임의 소재가 있다고 인식한다.
그러나 이러한 시각을 청소년들의 부적응의 원인으로 보 는것은 몇가지 문제점을 내포하고 있다.우선 청소년의 비행행동이 학교중퇴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준 경우라고 하더라도 청소년의 학교중퇴를 단지 청소년 개인이나 가정의 문제로 환원시키게 되면,학 교와 관련된 요인이 청소년의 학교 중퇴를 야기하는 원인이 될 수도 있다는 사실을 간과하게 된다. 표면적으로는 청소년의 비행행동으로 인한 학교 중토탈락으로 드러난 현상도 그 현상의 이면을 살펴보면 학교가 청소년의 학교 부적응과 비행을 촉진하는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것을 알수 있다.미국의 연구결과 중 비행과 gurry 요인의 관현을 정리한 연그(U.S. Department of justice, 1980 4-5)에서는 비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세가지로 지적한다.
첫째는, 학교에서의 학습실패가 사회계층이나 인종변인을 능가하는 독립적인 비행 예측 요인이며, 둘째는 학교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교육활동의 참여 정도가 비행예측의 중요한 요인이며, 셋째는 학교 상황에서 비행 친구와의 접촉이 중요한 요인이라고 보고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본격적인 연구가 이루어지지는 않았지만 대학입시위주의 학교 교육과절이나 학교 풍토들은 위에서 지적하고 있는 비행에 영향을 미치는 학교요인의 하나라고 할 수 있다. 다양성을 인정하지 않는 기존의 학교 체계가 사실상 학업 중퇴자를 만들어낸다고 파악한 학업 중퇴자에 대한 연구(조혜정,1995)는 학교 자체가 일정한 정도 학교 중퇴의 근원적인 원인으로 작용한다는 점을 지적하고 있다.
둘째로 비행청소년의 학교 중퇴를 개인이나 가정의 책임으로 돌려, 이들을 학교로부터 격리시키는 것을 당연시하는 시각은 교육기회의 평등이라는 관점에서 문제점을 드러낸다. 학교중퇴의 원인이 무엇이든지 자발적으로 학교를 중퇴하는 경유를 제외하고 청소년이 오적인 제약으로 인해 학교를 중도에 포기하게 되는 것은 학교 교육의 기회의 박탈로 해석될 수 있다더구나 학교 관련 요인이 청소년의 학교 중퇴에 직․간접적인 미치고 있다면 비행청소년을 학교교육에서 배제시키는 것은 학교가 사실상 청소년의 학교교육 기회를 적극적으로 박탈하는 것이 된다.
셋째로 학교가 하나의 제도화된 교육기관으로서 수행할 수 있는 사회화기능과 보호기능을 포기하게 된다는 점에서 문제이나 청소년이 학교 교육을 중도에 포기하게
참고문헌
류주석, “대안학교 학생들의 학교생활 적응에 관한 연구”, 숭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4년 2월
김성기, “도시형 대안학교 운영 특성에 관한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2003
심성보, “한국대안학교운동의 현황과 과제”, 교육사회학연구
정유성, “대안학교의 교육과정 및 교사양성 방안”, 교육정책개발연구, 1999년 6월
고형일, “대안학교와 일반학교의 교육활동 비교연구”, 한국교육사회학회, 1998
최영신, “비행 청소년의 학교 중퇴와 대안학교”, 한국교육사회학회, 2001
『대한교육백서: 대안교육 10년을 돌아보며』, 교육인적자원부,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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